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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C 복합체 튜브 제조 및 접합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iC Composite Tube Fabrication and Joining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1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400028397
과제고유번호 1345200012
사업명 원자력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4-11-22
키워드 SiC 복합체.경수로 피복관.사고 저항성.SiC 접합.내부식 특성.기계적 특성.화학기상증착법.SiC composite.LWR fuel cladding.Accident tolerance.SiC joining.Corrosion resistance.Mechanical property.CVD.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28397

초록

사고저항성 SiC 복합체 핵연료 피복관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본 연구의 1단계에서는 길이 50mm 삼중층 SiC 복합체 튜브 제조기술 개발, 경수로 수화학 환경 SiC 부식거동 평가, 봉단마개 접합을 위한 SiC 접합소재 및 접합공정 선별시험 등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음.
• SiC 가스기밀층, 복합체층 SiC 기지상 및 내환경층은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고순도의 화학정량비를 갖는 β–SiC로 이루어져 있었음.
• 제조된 삼중층 SiC 복합체 피복관은 선발국 대비 우수한 물리·화학

Abstract

Recently, there have been large efforts on applying the SiCf/SiC composites to the pressurized water reactor (PWR) fuel cladding and guide tubes as well as channel boxes for fuel assembly of the boiling water reactor (BWR). Compared to the current Zr alloys, the SiC composite cladding w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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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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