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ESP 역량 역동성 종단연구: OECD 측정도구의 한국 타당화
OECD ESP Longitudinal Study of Skill Dynamics:Validation of Measures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미숙
참여연구자 이성회 , 백선희 , 김순남 , 김진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23
과제고유번호 110500870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키워드 사회정서역량.인지역량.학습환경.개인행복.사회진보.측정도구.타당도.신뢰도.인과관계.social & emotional skills.cognitive skills.learning contexts.individual well-being.social progress.measures.validity.reliability.causal relationship.

초록

본 연구는 OECD/CERI가 추진하는 ESP(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프로젝트 2 단계인 Longitudinal Study of Skill Dynamics 연구에 한국 정부가 참여하는 과정에서 한국교육개발원이 2014년 수행한 한국 측 연구에 해당한다. 본 연구의 핵심은 역량(skills)의 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 규명과 함께 학습환경과 역량이 가져다주는 사회경제적 결과, 즉 사회진보에 대한 인과분석을 목표로 하며, 대규모 국제종단연구(international longitudinal

Abstract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participate in the Longitudinal Study of Skill Dynamics representing the second phase of the OECD ESP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Project. The purposes of the study (to be called the ‘OECD ESP longitudinal study’ throughout this paper) are to identify diverse variab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9
  • 표차례 ... 11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29
  • Ⅱ. 이론적 배경 ... 33
  • 1. OECD ESP 연구 개념틀의 발전 ... 35
  • 2. 인지・사회정서역량의 개념 및 관계 ... 43
  • 3. 역량 형성에 기여하는 학습환경 ... 67
  • 4. 개인행복과 사회진보 ... 92
  • Ⅲ. 연구방법 ... 107
  • 1. 연구목적 ... 109
  • 2. 연구대상 ... 109
  • 3. 측정도구 ... 112
  • 4. 연구절차 ... 117
  • 5. 분석방법 ... 118
  • Ⅳ. 연구결과 ... 119
  • 1. 타당도 분석 ... 121
  • 2. 신뢰도 분석 ... 127
  • 3. 기술통계 분석 ... 131
  • 4. 배경변인별 집단차이 검증(2-way ANOVA: 이원분산분석) ... 156
  • 5. 위계적 회귀분석 ... 218
  • Ⅴ. 결론 및 제언 ... 307
  • 1. 요약 및 논의 ... 309
  • 2. 시사점 및 결론 ... 317
  • 참 고 문 헌 ... 321
  • ABSTRACT ... 345
  • 부 록 ... 351
  • 부록 1 OECD ESP International Report 분석 : Skills for Social Progress ... 353
  • 부록 2 OECD ESP 설문조사 측정도구 (4종) ... 444
  • 부록 3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 참여동의서 양식 ... 483
  • 끝페이지 ... 48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