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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회복적 정의모델 도입방안 연구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a Restorative Justice Model as a Means to Resolve of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500000992
과제고유번호 1105008466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5-0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0992

초록

이 연구는 학교폭력 해결을 위해 가해학생의 반성을 통한 피해학생의 치유 및 피해학생의 용서를 통한 가해학생의 치료, 그리고 공동체의 참여를 통해 피해를 회복하고 깨어진 관계를 복원하고자 하는 회복적 정의모델을 도입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으로써 회복적인 학교폭력 해결모형을 개발해 제안하고, 학교차원에서의 도입방안과 사법절차에서의 도입방안, 지원체계 구축방안 등을 제안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방법으로써 델파이조사 방식의 전문가 의견조사(1차조사 28명, 2차조사 26명)와 심층면담(8명)을 실시했다

Abstract

This study looks at the introduction of a restorative justice model designed to help students who are victims of violence at school to recover by inducing students who have assaulted other students to reconsider their actions, giving opportunities for the parties involved to seek and accept apolog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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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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