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수원대학교 산학협력단 The University of SuW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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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0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등록번호 |
TRKO201500001376 |
과제고유번호 |
1485011578 |
사업명 |
차세대에코이노베이션기술개발사업(환경정책기반공공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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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대기오염.배출인벤토리.배출계수.불확도.Air pollution.Emission Inventory.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Emission factor.Uncertain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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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1376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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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 배출자료의 불확도 평가 방법을 검토한 결과 자료속성평가방법(DARS)을 국내 적용에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이 방법은 미국EPA에서 배출자료의 품질관리평가의 추천방법으로 선정하고 있으며, 배출계수뿐만 아니라 활동도자료에 대하여 8개 속성별 불확도를 동시에 평가하여 불확도의 원인과 개선 작업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존 CAPSS 배출자료에 대한 DARS 평가를 위하여 평가절차와 지침을 정리하고, 배출원별 평가에 필요한 배출자료 현황과 여러 속성에 대한 관련정보를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
대기오염 배출자료의 불확도 평가 방법을 검토한 결과 자료속성평가방법(DARS)을 국내 적용에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이 방법은 미국EPA에서 배출자료의 품질관리평가의 추천방법으로 선정하고 있으며, 배출계수뿐만 아니라 활동도자료에 대하여 8개 속성별 불확도를 동시에 평가하여 불확도의 원인과 개선 작업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존 CAPSS 배출자료에 대한 DARS 평가를 위하여 평가절차와 지침을 정리하고, 배출원별 평가에 필요한 배출자료 현황과 여러 속성에 대한 관련정보를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평가를 위하여 28명의 전문가 평가단을 구성하여 4차에 걸쳐 전 배출부문에 대한 집중토의와 점수표 작성을 통하여 평가 작업을 실시하였다.
기존 CAPSS 배출자료에 대한 DARS 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CO와 NOx에서 0.46, SOx 0.47, PM10 0.43, VOC와 NH3에서 0.44로 평가되었다. 2008년 기준 CAPSS 배출자료의 소분류 배출원과 오염물질 전체 배출자료 불확도 평균점수는 0.45로 평가 되었다.
대분류 배출원의 불확도 평가결과 에너지 산업연소부문에서 0.68로 가장 작게, 비산먼지 부문이 0.29로 가장 크게 평가 되었다. 중분류 배출원의 종합적인 불확도 개선 필요 우선순위를 배출기여도 가중치 불확도 크기로 비교한결과 농업 분뇨관리의 NH3에 대한 배출가중치 불확도가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유기용제사용 도장시설의 VOC, 비산먼지 도로재비산의 PM10, 도로이동 오염원 승용차의 CO, 화물차의 NOx 순으로 배출기여도가 크고 불확도가 높아서 배출자료 개선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평가 되었다.
배출자료 개선 우선순위가 높은 암모니아 배출자료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배출계수 적용의 문제, 배출원 분류, 비료 종류별 질소함량 적용, 공간해상도의 개선 방법 등에 대하여 개선 방법을 제시하였다.
건설장비의 배출량 산정은 CAPSS의 경우 모든 건설기계에 평균 출력비율을 0.48로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선진국의 산출방법론을 검토하여 앞으로 건설장비에 대하여 디젤 장비별 출력비율과 연식을 고려한 오염물질별 배출계수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유럽의 배출자료와 국내 배출자료를 비교 분석한 결과 국내에서 미산정 되고 있는 비도로 이동오염원 중 국내 통계자료와 외국배출계수를 활용하여 레크레이션 보트와 산악용 차량(ATV)의 대기오염 배출량을 추정하였다.
기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의 비산먼지 배출원 중 나대지는 학교운동장 면적만을 적용하고 있으며, 잔디운동장과 강우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차량이 운행되지 않을 때 비포장도로의 비산먼지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배출자료의 신뢰도를 향상할 수 있었다.
세부과제에 의하여 진행된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의 비산먼지 배출량 산출,노천소각과 농업잔재물 소각, 화목난로, 아궁이 등 생물성연소에 의한 배출량을 보완하면서 그동안 배출량이 과소평가된 것으로 지적되었던 CO와 VOC의 배출량은 크게 늘어났고, 현재 도로 비산먼지의 배출량은 과대평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선된 배출자료에 의한 불확도 개선 효과를 DARS 평가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생활폐기물소각의 DARS 점수가 개선 전 0.04에서 개선 후 0.50으로 0.46 증가하였으며, 농업잔재물소각, 화목난로/화목보일러, 펠릿난로/펠릿보일러 등 생물성연소의 배출량에 대한 DARS 점수가 0.1 내외에서 0.3-0.5 수준으로 크게 높아져서 이 부문의 배출자료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 성과는 첫째, 기존 국가 대기오염 배출자료의 전반적인 불확도 수준을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평가하였으며, 배출자료 신뢰도를 개선하기 위한 우선순위에 대한 제안을 하여 향후 개선 작업의 주요 참조자료가 되도록 하였다.
둘째, 불확도 평가(DARS 평가)를 위하여 평가절차와 지침을 정리하고, 배출원별 평가에 필요한 대기오염원별 배출자료 현황과 여러 속성에 대한 관련정보를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국립환경과학원에 제공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추진 절차는 향후 대기오염 배출자료의 신뢰도 개선 작업의 수행 절차와 효율성 향상 방안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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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DARS developed by the US EPA was chosen as the most appropriate method for the air pollution emissions data uncertainty assessment. It is compiled the guidelines and assessment procedures for the evaluation of the existing CAPSS emissions data, and related information of source-specifi
Ⅳ. Results
DARS developed by the US EPA was chosen as the most appropriate method for the air pollution emissions data uncertainty assessment. It is compiled the guidelines and assessment procedures for the evaluation of the existing CAPSS emissions data, and related information of source-specific emissions data were summarized systematically as a standardized form. And evaluation work was carried out through the deep discussion by emission source sectoral 28 expert reviewers.
DARS average evaluation score for the CAPSS emissions data were evaluated as CO and NOx 0.46, SOx 0.47, PM10 0.43, VOC and NH3 0.44. The uncertainty of the average score of 2008 CAPSS emissions data was evaluated to 0.45. In order to investigate the sources that do not produce in the domestic emission inventory, emissions data of United States, California, Europe were compared with Korean data. And the emission from recreational boat and all terrain vehicle (ATV) was estimated by utilizing the statistical data and available emission factors.
Fugitive dust emissions from paved and unpaved roads and biomass burning (open burning, agricultural residues burning, firewood stove, etc.) surveyed by unit research project were supplemented to emission inventory. As a result, emissions of CO and VOC emissions have been noted to be underestimated is grew larger, the current road fugitive dust emissions were analyzed that are likely overestimated.
The effect of improving the emissions data were analyzed through the evaluation DARS. As a result of the incineration of municipal waste has increased by DARS score 0.50 from 0.04 before improving. DARS scores for the biomass burning emissions data (agricultural residues burning, firewood stove, pellet stove, etc.) are greatly increased by 0.3-0.5 level from 0.1. Therefore, reliability was assessed as a significant improvement on emissions data for these source categ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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