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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Yonsei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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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3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0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500002169 |
과제고유번호 | 1615006530 |
사업명 | 건설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5-09 |
키워드 | 유사이동.하상변동.하천형태학.홍수재해.기후변화.sediment transport.bed elevation change.river morphology flood disaster.climate chang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2169 |
하천에서 물의 흐름은 난류이며 이를 3차원으로 모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유동모형이 필요함
국내 하천환경에서 유사이동량을 적절히 예측하기 위해서는 소류사 공식 및 부유사량 산정기법에 관한 다양한 검정이 필요함
구미 선진국에서 개발된 유사이동 모형을 국내 하천에 직접 적용하는 경우 지역적 특수성을 반영할 수 없음
기존에 개발된 2차원 모형의 경우 하천시설물 주변 정수압 법칙이 성립되지 않는 구간에서 유동 및 하상변동의 정확한 예측이 불가함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하도 형태를 고려하여 좌표가 변환된 Reynolds
Ⅲ. Research Processes and Results
For this research project, the study was carried out by three stages. The study at the first stage included the literature study for various computational methods for turbulent flows, test computations of the numerical model, presentation of sediment transport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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