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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 연료전지에 사용가능한 고분자 전해질/이온성 액체 나노구조체 개발
Nanostructured Polymer Electrolyte/Ionic Liquid Membranes for High Temperature Fuel Cell Applic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포항공과대학교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5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3910
과제고유번호 1711006788
사업명 중견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5-05-23
키워드 수소연료전지.고온 작동환경.무수 작동환경.수소전도도.자기조립.나노구조.고분자 전해질.PEFC.High Temperature.Anhydrous Condition.Proton Conductivity.Self Assembly.Nanostructure.Electrolyt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3910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수소 연료전지는 지난 수십 년간 그 연구가 저온 작동형(70도 미만) 고분자 전해질 막개발에 집중되어 왔다. 하지만 상용화를 위해 5000시간 이상의 전지 내구성이 요구되면서 낮은 온도에서는 일어나는 백금 촉매 층의 일산화탄소 피독 현상을 간과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작동온도를 120도 이상으로 올리는 것이 필수적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고분자막 내부의 수분이 증발하게 되고 수소전도도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연료전지의 출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 근원적인 문제점에 봉착하게 된다. 때문에 수소 연

Abstract

Purpose&contents
Proton conducting polymers have been the subject of extensive study for proton exchange fuel cell (PEFC), which offers the prospect of supplying clean energy for automotive. One of the key challenges in advancing the technology lies in the long term stability and durability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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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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