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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포항공과대학교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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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5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3910 |
과제고유번호 | 1711006788 |
사업명 | 중견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5-05-23 |
키워드 | 수소연료전지.고온 작동환경.무수 작동환경.수소전도도.자기조립.나노구조.고분자 전해질.PEFC.High Temperature.Anhydrous Condition.Proton Conductivity.Self Assembly.Nanostructure.Electrolyt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3910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수소 연료전지는 지난 수십 년간 그 연구가 저온 작동형(70도 미만) 고분자 전해질 막개발에 집중되어 왔다. 하지만 상용화를 위해 5000시간 이상의 전지 내구성이 요구되면서 낮은 온도에서는 일어나는 백금 촉매 층의 일산화탄소 피독 현상을 간과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작동온도를 120도 이상으로 올리는 것이 필수적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고분자막 내부의 수분이 증발하게 되고 수소전도도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연료전지의 출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 근원적인 문제점에 봉착하게 된다. 때문에 수소 연
Purpose&contents
Proton conducting polymers have been the subject of extensive study for proton exchange fuel cell (PEFC), which offers the prospect of supplying clean energy for automotive. One of the key challenges in advancing the technology lies in the long term stability and durability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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