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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 성격특성 유형론에 기반한 의복소비성향 척도 개발 및 의복소비성향이 소비자 의사결정행동에 미치 영향 분석
Development of the Clothing Consumption Trait Type Indicator Based on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ology and Applications on Studies regarding Effects of Clothing Consumption Traits on Clothing Consumers' Decision-Making Behavio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4599
과제고유번호 1345213171
사업명 인문사회기초연구
DB 구축일자 2015-05-30
키워드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론.의복소비성향 유형척도.소비행동 동기.구매 의사결정과정.소비자 불평행동.Enneagram Personality Typology.Clothing Consumption Traits Type Indicator.Consumption Motivation.Purchase Decision Making Process.Consumer Complaint Behavior.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4599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론을 최초로 의류학에 적용하여 타당성을 입증하고, 차별화되고 설명력 높은 의복소비성향 유형척도를 개발, 활용하는 데에 있었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분석한 의류학을 전공하고 있는 20대 소비자 122명, 불평행동 경험이 있는 상류층 여성 27명, 셀러브리티를 통해 의미가 전이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18명의 소비행동을 성격유형별로 분류하여, 소비행동 동기와 의류 소비 의사결정과정, 그리고 의복을 통한 의미 전달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영향변수로, 의복소비성향 유형척도 99문항을 체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rstly explore the theoretical feasibility to apply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ology in Clothing Sciences to develop the Clothing Consumption Traits Type Indicator (CCTTI). This study took in-depth conceptual approach to structure and re-structure the scale over t

목차 Contents

  • 2012년 선정 중견연구자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1
  • 차 례 ... 2
  • Ⅰ. 연구목적 및 방법 ... 3
  •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 3
  • 2. 당초 연구 내용, 범위 및 방법 ... 4
  • Ⅱ.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1. 1년차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2. 2년차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2
  • Ⅲ. 연구결과 활용계획 ... 22
  • 1. 연구결과 활용계획 ... 22
  • 2. 연구성과 ... 23
  • Ⅳ. 참고문헌 ... 24
  • 연구 요약문 ... 29
  • 끝페이지 ... 2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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