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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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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4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4599 |
과제고유번호 | 1345213171 |
사업명 | 인문사회기초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5-30 |
키워드 |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론.의복소비성향 유형척도.소비행동 동기.구매 의사결정과정.소비자 불평행동.Enneagram Personality Typology.Clothing Consumption Traits Type Indicator.Consumption Motivation.Purchase Decision Making Process.Consumer Complaint Behavior.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4599 |
본 연구의 목적은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론을 최초로 의류학에 적용하여 타당성을 입증하고, 차별화되고 설명력 높은 의복소비성향 유형척도를 개발, 활용하는 데에 있었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분석한 의류학을 전공하고 있는 20대 소비자 122명, 불평행동 경험이 있는 상류층 여성 27명, 셀러브리티를 통해 의미가 전이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18명의 소비행동을 성격유형별로 분류하여, 소비행동 동기와 의류 소비 의사결정과정, 그리고 의복을 통한 의미 전달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영향변수로, 의복소비성향 유형척도 99문항을 체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rstly explore the theoretical feasibility to apply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ology in Clothing Sciences to develop the Clothing Consumption Traits Type Indicator (CCTTI). This study took in-depth conceptual approach to structure and re-structure the scale ove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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