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의 교육적 통합을 위한 보편적 음악 학습의 설계와 교실친화적 적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4630
과제고유번호 1345210722
사업명 인문사회기초연구
DB 구축일자 2015-05-30

초록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본 연구의 목적은 평등한 교육적 실천을 요구하며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것으로 집중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장애학생의 교육적 통합을 위해 보편적 음악 학습 설계의 원리와 방법을 도출하고, 통합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유의미한 음악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음악수업의 교수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 방안을 제시하며, 통합학급에서의 교실친화적인 음악수업의 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다.

목차 Contents

  • 2012년 선정 중견연구자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1
  • 차례 ... 2
  • Ⅰ. 연구목적 및 방법 ... 3
  •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 3
  • 2. 당초 연구 내용, 범위 및 방법 ... 3
  • Ⅱ.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8
  • 1. 1년차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8
  • 2. 2차년도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10
  • 3. 문제점 및 한계 ... 12
  • Ⅲ. 연구결과 활용계획 ... 13
  • 1. 연구결과 활용계획 ... 13
  • 2. 연구성과 ... 14
  • Ⅳ. 참고문헌 ... 15
  • 끝페이지 ... 18

참고문헌 (25)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