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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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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4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4656 |
과제고유번호 | 1345212191 |
사업명 | 인문사회기초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5-30 |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1.1 연구의 목적
게임 스토리텔링의 창발적(emergent) 성향을 이용하여 게임의 형식적 요소를 준비된 대본 없이 진행되는 텔레비전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도입하여 드라마틱 요소를 구조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이론적 기반연구와 모델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게임은 인위적인 경계와 규칙 속에서 디자이너에 의해 배치된 장애를 극복하고 주어진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 기본 틀을 가졌다는 점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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