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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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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원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0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500005251 |
과제고유번호 | 1711003186 |
사업명 | 기초연구기반구축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5-30 |
1. 당초 연구목적 및 배경
전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자동차산업의 구조와 수출 시 초저공해 자동차 포함의 의무화와 더불어, 각종환경보호법규들이 한층 강화되는 상황에서 초저공해 엔진 설계에 관한 독자기술을 확립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디젤 엔진에서 NOx와 PM을 동시에 저감하기 위한 새로운 연소 기법으로는 많은 양의 배기가스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을 사용하는 저온연소기법[1-6], 연소실 내의 불균일한 EGR 가스 분포를 이용하는 연소실 내 성층화 EGR 기법[7-10] 등이 있다. 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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