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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재난현장 팀단위 전술 및 도상훈련 시뮬레이션 개발
The development of simulation for team based tactics and map exercise system in fire disaster scen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맥스온소프트(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5865
과제고유번호 1665006100
사업명 차세대핵심소방안전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5-06-06
키워드 소방게임.소방교육.소방훈련.소방안전.시뮬레이션.Fire.Fire & Safety.Simulation.3D game.Disaster Managemen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5865

초록

○ 연구목적
• 긴급 상황이 많은 일선 소방관들에게 소방관서에 비치된 사무용 PC 환경에서 언제든 잠깐씩 시간을 내어 플레이할 수 있는 지루함 없는 반복 학습 가능한 훈련용 시뮬레이션 게임을 연구 개발한다.
• 사무용 PC의 사양에서 낼 수 있는 최대한의 실재감 있는 화면을 구현함으로써 임장감을 높여 소방대원들에게 긴급상황에 대한 심리적 안정성을 제고한다.
• 게임을 통해 ‘과학화된 불끄기’를 위한 표준작전절차(SOP) 반복 학습함으로써 소방대원 개개인마다의 ‘SOP의 체화(體化)’를 도모하고, 대규모 화재에 대응할

Abstract

Ⅳ. Conclusions
1. Thesis registered (8 items)
- Simulation of Smoke to Improve Unity 3D Game Engine Particle System Based on FDS (SERSC ASTL, 2013. 04)
- Used FDS for Unity 3D engine for smoke particle modeling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2013. 04)
- Debriefing system fo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보고서 초록 ... 3
  • 요약문 ... 6
  • SUMMARY ... 9
  • 차례 ... 12
  • 그림차례 ... 15
  • 표차례 ... 20
  • 제 1 장 서론 ... 23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 23
  • 가. 연구개발의 과학기술, 사회경제적 중요성 ... 23
  • 나. 기술발전주기(technology life cycle) ... 25
  • 제 2 장 시장현황 ... 26
  • 1. 국내외 시장 현황 ... 26
  • 가. 외국의 연구개발 현황 ... 26
  • 나. 국내 연구개발 현황 ... 30
  • 다. 동일, 유사내용과 관련하여 수행된 연구개발과제 ... 32
  • 라. 현기술상태의 취약성 ... 32
  • 마. 앞으로의 전망 ... 35
  • 바. 국내 기술도입시 기술료(Royalty)수준과 경제성 ... 37
  • 사. 산업체 참여시기 및 방법 ... 38
  • 2. 국내외 관련분야의 환경변화 ... 39
  • 가. 국내 현황 ... 39
  • 나. 북미 지역 현황 ... 40
  • 다. 유럽 지역 현황 ... 40
  • 라. 기능성 게임 분야의 동향 정리 ... 41
  • 제 3 장 연구 개발 실적 ... 42
  • 1. 연구개발 목표 ... 42
  • 가. 1차년도 연구개발 목표 ... 42
  • 나. 2차년도 연구개발 목표 ... 43
  • 2. 평가의 착안점 ... 44
  • 가. 1차년도 평가의 착안점 ... 44
  • 나. 2차년도 평가의 착안점 ... 46
  • 3. 주요 연구 결과 ... 47
  • 가. 1차년도 연구 결과 ... 47
  • 나. 2차년도 연구결과 ... 50
  • 4.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52
  • 가. 1차년도 추진 일정 ... 52
  • 나. 2차년도 추진 일정 ... 53
  • 5. 1차년도 세부 연구 내용 ... 54
  • 가. 화재 유형별 훈련미션 (10종 이상) 개발에 대한 기초연구 ... 54
  • 나. 화재원인 유형별 훈련미션 다양화에 대한 기초연구 ... 60
  • 다. 훈련 게임 기획 및 프로토타입 개발 ... 65
  • 라. 3D 화재현장 환경 및 제작 ... 80
  • 마. 내.외부 활동 가능 소방대상물 제작 ... 86
  • 바. 소방관(아바타) 행동패턴 및 소방장비 이동 패턴 모델링 ... 101
  • 사. 복합재난현장 구성 ... 109
  • 아. 팀단위 사후 훈련 평가에 대한 검증방안 연구 ... 110
  • 자. 개인 및 팀단위 훈련 게임 시스템을 위한 서버 및 네트워크 기반 ... 128
  • 차. 인공지능 구조 설계 ... 133
  • 카. 훈련 미션 편집 프로그램 기획 ... 136
  • 6. 2차년도 세부 연구 내용 ... 138
  • 가. 화재유형별 가상도시 현장 및 훈련미션 개발 ... 138
  • 나. 화재유형별 대응상황의 선험 및 가상훈련을 위한 고감도 시뮬레이션 개발 ... 147
  • 다. 현실감을 극대화한 몰입형 시스템 환경 구축 ... 197
  • 라. 소방관서의 도상훈련용 건물생성 프로그램 개발 ... 203
  • 마. 훈련 평가 및 디브리핑 시스템 구축 ... 208
  • 바. 베타테스트를 통한 오류수정 및 검증 ... 248
  • 사. 화재재난현장 팀단위 전술훈련 시뮬레이션 개발 버전완료 ... 265
  • 7. 연구달성도 및 자체평가 ... 273
  • 참고문헌 ... 277
  • 끝페이지 ...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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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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