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분석 및 특성 연구
One-person Enterprise Scale ICT Sector Analysis and Characteriz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라이언앤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1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247
과제고유번호 1711021391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ICT분야 1인 창조기업은 30대(44.5%)와 40대(32.0%)의 대학교 졸업자(51.1%)이면서 사업 경력이 2년 이상(60.0%)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1인 창조기업과 비교하여 20대와 대학교 졸업자의 비중이 다소 높은 것으로 볼 때, ICT분야의 1인 창조기업은 방송통신융합산업의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필요한 시장으로 나타났다.
ICT분야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조사는 중기청에서 진행을 하였으나 2012년 이후 통계청으로 이관되어 이전 년도에

Abstract

4. Research Results
ICT sector as one-person enterprises were 30 (44.5%) and 40 university graduates (51.1%) of (32.0%), while business career for more than 2 years (60.0%) and many more. When compared with the full one-person businesses to see that the proportion of university graduates and 20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9
  • 요약문 ... 15
  • SUMMARY ... 18
  • CONTENTS ... 21
  • 제1장 서 론 ... 22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1. 연구배경 ... 22
  • 2. 필요성 ... 23
  •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 25
  • 1. ICT분야 1인 창조기업 실태 및 특성조사 ... 25
  • 2. 2013년도 ICT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 조사 ... 25
  • 3. 2014, 2015년도 ICT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전망 ... 25
  • 제3절 추진경과 ... 26
  • 1. ICT분야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를 위한 사전조사 실시 ... 26
  • 2. ICT분야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실시 ... 26
  • 3. ICT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파악 조사 실시 ... 26
  • 4. ICT분야 1인 창조기업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협력팀 운영 ... 26
  • 5. 지역별 1인 창조기업 심층조사 진행 ... 27
  • 제2장 ICT분야 1인 창조기업 정의 및 현황 ... 28
  • 제1절 1인 창조기업의 정의 ... 28
  • 1. 창조경제의 발생 배경 ... 28
  • 2. 1인 기업 및 1인 창조기업의 개념 ... 29
  • 제2절 1인 창조기업 영역 및 ICT분야 ... 31
  • 1. 1인 창조기업의 영역 ... 31
  • 2. ICT분야 1인 창조기업의 영역 및 분류체계 ... 32
  • 제3절 1인 창조기업 규모 현황 ... 37
  • 1. 1인 창조기업 규모 현황 ... 37
  • 2. ICT분야 및 방송통신관련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 현황 ... 37
  • 3. ICT분야 및 방송통신관련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 산정방법 ... 39
  • 제3장 1인 창조기업 국내외 지원정책 ... 40
  • 제1절 1인 창조기업의 성장단계 및 지원정책 방향 ... 40
  • 1. 성장단계 ... 40
  • 2. 성장단계별 지원정책 방향 ... 41
  • 제2절 우리나라 1인 창조기업 지원정책 현황 ... 43
  • 1.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 43
  • 2. 앱창작터 ... 43
  • 3. 글로벌 앱 지원센터 ... 44
  • 4. 참살이서비스기업 육성 ... 44
  • 5. 1인 창조기업 팀 기술개발 지원사업 ... 44
  • 6. 2013년도 마케팅 플랫폼 지원사업 ... 45
  • 7. 1인 창조기업 지식사업화(Start Marketing)지원사업 ... 46
  • 8. 2013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1인 창조기업 및 앱 개발과제) ... 47
  • 9. 1인 창조기업 정책성 특례보증 지원 ... 47
  • 10. 지식거래 조건부 사업화 지원사업 ... 48
  • 11. 마케팅 지원사업 ... 49
  • 12.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 ... 50
  • 제3절 해외 1인 창조기업 지원정책 사례 ... 53
  • 1. 미국 ... 53
  • 2. 영국 ... 54
  • 3. 호주 ... 56
  • 4. 일본 ... 56
  • 5. 독일 ... 57
  • 6. 네덜란드 ... 58
  • 제4장 ICT분야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 59
  • 제1절 조사개요 ... 59
  • 1. 조사대상 ... 59
  • 2. 조사항목 ... 60
  • 제2절 조사절차 및 자료회수 ... 61
  • 1. 조사절차 ... 61
  • 2. 세부 조사방법 ... 61
  • 3. 자료회수 ... 62
  • 제3절 조사결과 ... 63
  • 1. 주요결과(특징) ... 63
  • 2. 일반현황(성별, 연령층, 학력, 지역, 전공, 경력) ... 63
  • 3. 창업관련사항(사업자 등록여부, 형태, 사유, 창업준비기간, 소요비용) ... 73
  • 4. 기업운영현황(주고객, 사무실 운영유형, 홈페이지 보유여부, 매출액, 근무시간, 특허등록, 성장단계 등) ... 79
  • 5. 운영 계획 및 만족도 조사(사업 지속 경영여부, 규모 유지여부, 현인원 만족도, 추가 채용여부, 사업전망, 사업만족도, 애로사항, 지원 수혜여부, 필요지원정책 등) ... 94
  • 제5장 ICT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 및 전망 ... 110
  • 제1절 조사개요 ... 110
  • 1. 조사대상 ... 110
  • 2. 조사항목 ... 110
  • 제2절 조사방법 ... 111
  • 1. 조사절차 ... 111
  • 제3절 조사결과 ... 112
  • 1. 주요결과 ... 112
  • 2. 업종별 규모현황 ... 113
  • 3. ICT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 전망 ... 114
  • 제6장 결 론 ... 116
  • 제1절 ICT분야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 116
  • 1. 일반현황 ... 116
  • 2. 창업관련사항 ... 116
  • 3. 기업운영사항 ... 117
  • 4. 운영계획 및 만족도 ... 119
  • 제2절 ICT분야 1인 창조기업 규모 및 전망 ... 121
  • 1. 1인 창조기업 규모 ... 121
  • 2. 1인 창조기업 규모 전망 ... 122
  • 제3절 정책적 시사점 ... 123
  • 1. 1인 창조 기업에 대한 정기적 조사 및 데이터 확보 필요 ... 123
  • 2. 1인 창조기업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지원 ... 123
  • 3. ICT분야 1인 창조기업 지원 방안 강화 ... 124
  • 참고문헌 ... 125
  • 국내 문헌 ... 125
  • 해외 문헌 ... 127
  • 부 록 ... 128
  • 첨부1. ICT분야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설문지 ... 128
  • 첨부2.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 137
  • 첨부3.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 141
  • 첨부4. 2013 ~ 2015년도 중소기업청 창업 육성 사업 ... 146
  • 끝페이지 ... 15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