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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연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onnection of Business Services for IoT's R&D Resul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사물인터넷협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273
과제고유번호 1711021419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3. 연구 내용 및 결과
기술의 사업화는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정의된다.
기업과 연구소 등의 기술개발을 통해 개발된 사물인터넷 제품 및 기술을 상호 기술교류,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고객과 시장에 제공하고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사업화라 할 수 있다.
기술이 발전해 나가면서 우리 사회는 산업혁명, 정보화혁명을 거쳐, 모든 것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반의 초연결 혁명의 진

Abstract

3. Research Results
In conclusion, on the basis the study above, we found that the following needs exist and should be addressed:
First, the need of a backup system for the technology map.
Second, the need of a high quality system for the organization of information for R&D.
Third, the 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 차 ... 4
  • 표 목 차 ... 6
  • 그 림 목 차 ... 9
  • 요 약 문 ... 13
  • SUMMARY ... 20
  • CONTENTS ... 23
  • 제I장 연구개요 ... 24
  • 제1절 연구 배경 ... 24
  •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제3절 연구의 주요 내용 ... 28
  • 제II장 사물인터넷 산업현황 및 적용사례 ... 29
  • 제1절 사물인터넷 시장 동향 ... 29
  • 제2절 사물인터넷 정책 동향 ... 46
  • 제3절 주요 서비스 사례 ... 53
  • 제III장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연계방안 ... 63
  • 제1절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개념 및 현황 ... 63
  • 1. 사물인터넷의 서비스 사업화 개념 ... 63
  • 2. 사물인터넷 관련 R&D 현황 및 사례 ... 75
  • 3.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관련 정책 현황 ... 106
  • 제2절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연계방안 ... 134
  • 1. 조사개요 및 결과 ... 134
  • 2.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문제점과 성공요인 ... 149
  • 3.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연계방안 ... 154
  • 제4장 전통산업과 IoT융합을 위한 지원방안 ... 161
  • 제1절 전통사업의 개념 및 현황 ... 161
  • 1. 전통산업의 개념 ... 161
  • 2. 전통산업의 현황 ... 161
  • 제2절 IoT 융합의 개념 ... 163
  • 1. 융합의 정의 ... 163
  • 2. ICT 융합의 개념 ... 163
  • 3. IoT 융합의 개념 ... 166
  • 4. ICT 융합과 IoT 융합의 차이 ... 167
  • 제3절 전통산업과 IoT 융합의 필요성 ... 169
  • 1. 국내외 전통산업의 IoT 융합 동향 ... 169
  • 2. 전통산업과 IoT 융합의 필요성 ... 204
  • 제4절 전통산업과 IoT 융합 활성화 방안 ... 210
  • 1. 전통산업 경쟁력 제고 ... 210
  • 2. IoT 상품화 지원 ... 216
  • 3. 활성화 인프라 조성 ... 223
  • 제 5 장 “Open Things 마켓” 구축 및 운영방안 ... 229
  • 제1절 Open Things 마켓 구축 개요 ... 229
  • 1. 구축 목적 및 필요성 ... 229
  • 2. 마켓 개념 및 사례 ... 230
  • 제2절 Open Things 마켓 구축 방안 ... 252
  • 1. 마켓 콘텐츠 구성 ... 252
  • 2. 마켓 콘텐츠 세부 구성 ... 253
  • 제3절 Open Things 마켓 운영 방안 ... 260
  • 1. 마켓 운영시 고려 사항 ... 260
  • 2. 마켓 운영 범위 ... 263
  • 3. 마켓 운영 주체 ... 265
  • 4. 마켓 운영 방안 ... 266
  • 참 고 문 헌 ... 269
  • 끝페이지 ... 272

표/그림 (12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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