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사)한국사물인터넷협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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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6273 |
과제고유번호 |
1711021419 |
사업명 |
방송통신정책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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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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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 내용 및 결과
기술의 사업화는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정의된다.
기업과 연구소 등의 기술개발을 통해 개발된 사물인터넷 제품 및 기술을 상호 기술교류,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고객과 시장에 제공하고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사업화라 할 수 있다.
기술이 발전해 나가면서 우리 사회는 산업혁명, 정보화혁명을 거쳐, 모든 것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반의 초연결 혁명의 진
3. 연구 내용 및 결과
기술의 사업화는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정의된다.
기업과 연구소 등의 기술개발을 통해 개발된 사물인터넷 제품 및 기술을 상호 기술교류,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고객과 시장에 제공하고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사업화라 할 수 있다.
기술이 발전해 나가면서 우리 사회는 산업혁명, 정보화혁명을 거쳐, 모든 것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반의 초연결 혁명의 진행에 따라 사물인터넷의 기술의 발전과 서비스 사업화도 급속도로 진행 중이다. 사물인터넷을 공공(대민서비스 혁신), 산업(생산성·효율성 및 부가가치 향상), 개인(안전, 편리 등 삶의 질 제고) 등 국가사회 현안해결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SWㆍ센서·부품·디바이스 등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창의적 IoT서비스·제품 창출과 혁신을 주도할 중소·중견 전문기업 육성 등 다양한 사업화 지원 방안 제시 및 IoT와 기존 산업간의 융합서비스를 활성화하여 ICBM 신융합서비스를 발굴하고 확산화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인 기술을 제품(Goods & Services)화 하는 과정을 통해 시장에 출시하고 상업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업화 기술개발, 기술Sales, 기술마케팅, 이를 지원하는 기획 및 R&D활동과 사업화 주체인 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에 대한 수요기반 기획강화 및 사업화 지원이 필요하며 상용화를 위한 R&BD(사업화 기술개발) 지원확대가 시급하다. 마지막으로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에 대한 정보교류(홍보) 강화 및 TLO간 정보공유 및 소통을 통한 활발한 기술거래의 장이 열려야 한다.
현재, 정부가 투자한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에 대한 양적성장에 비해 시장진입 및 상용화를 위한 지속적, 실효적 파급효과에 대한 실적이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에 대한 체계적인 기술가치평가 및 기술유통 활성화 정책을 촉진하여 시장 중심으로 공공·민간 기술금융 투자 활성화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R&D 결과물의 상용화나 사업화에 대한 후속연구 및 지원체계가 미흡하여 성과활용이 저조하고 개발기간이 장기화되는 등 적시에 사회. 경제적인 가치창출로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업화 초기기업의 국내시장 진입에 한계가 존재하고, 해외 진출에 필요한 체계적인 지원도 미흡한 실정이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살펴본 내용을 토대로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연계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기술지도 등의 후속 ‘지원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사업화에 어렵게 성공했다하더라도 기술의 완성도 제고를 위한 기술지도 등의 후속 지원시스템 부족으로 사업화를 포기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산업기술 출연연구소들의 이전기술 사업화 현황을 살펴보면 매출안정 18%, 시제품 제작 9.9%, 상용화 보류 33.1%, 상용화 포기 19.1% 등으로 상용화를 보류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52.2%에 달한다(’09년 12월 산기연 자료). 또한 R&D 과제의 효과적인 사업화 메커니즘인 교수·연구원의 창업을 유인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이 부족하다.
둘째, 국가 R&D 사업 정보에 대한 ‘고도화’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사업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도출시 국가 차원의 기술지도에 기반을 두기 보다, 부처별로 기반을 두어 사업화 중점지원 분야를 선정·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의 R&D 분배 현황이 지역, 산업, 활동, 혁신, 성과 등 기업특성과 관련하여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사업화에 성공하였는지에 대한 총체적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총체적으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국가과학 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웹사이트에서 국가 R&D 사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부처별 R&D 현황 조회가 가능하다. 그렇지만, 세부적으로 부처·지역·산업·성과 등의 복합 형태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지는 않다.
셋째, 전통산업과 IoT 융합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가 필요하다.
전통산업인 자동차, 조선(해양), 건설, 에너지, 기계, 제조 등은 제조업에 기반한 산업들이며 우리나라는 이런 제조업의 기반아래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제조업의 영향력이 주요 선진국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포드사의 경우, 자동차의 부품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어 사고 유형, 도로 및 날씨 등의 주변 상황 정보 분석이 가능한 ‘이보스(EVOS)’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과 같이, 국내 전통산업에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기술·서비스를 적용하여 사업화로 연결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내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는 물론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Open 마켓 구축 및 운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국내 환경 및 정부 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비용, 인력, 정보 등의 부족으로 상품화 전략 추진에 애로를 느끼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잘못된 ‘비즈니스 모델’로 인한 사업실패 후 재정위기에 직면하고, 新사업 추진에 애로를 느끼고 있으며, 비즈니스 아이디어 사업화 전문회사가 생겨나고 있지만, 의류·생활용품 등 소비재 수준이며, 전문화된 서비스도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 기술개발,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지만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연계된 프로그램 지원규모가 작고 지원체계는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오픈마켓을 통해 마케팅 부분이 취약한 중소기업 및 영세업체들의 마케팅 문제 해결과 기업 간 활발한 교류 유도로 기업 경쟁력 강화 및 상생발전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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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esearch Results
In conclusion, on the basis the study above, we found that the following needs exist and should be addressed:
First, the need of a backup system for the technology map.
Second, the need of a high quality system for the organization of information for R&D.
Third, the n
3. Research Results
In conclusion, on the basis the study above, we found that the following needs exist and should be addressed:
First, the need of a backup system for the technology map.
Second, the need of a high quality system for the organization of information for R&D.
Third, the need of further research on the integration of traditional industry and the IoT.
Fourth, the need of a method for the building and operation of the Open Things market.
These are the sorts of things needed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that small-sized companies experience in the Open Things marke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 차 ... 4
- 표 목 차 ... 6
- 그 림 목 차 ... 9
- 요 약 문 ... 13
- SUMMARY ... 20
- CONTENTS ... 23
- 제I장 연구개요 ... 24
- 제1절 연구 배경 ... 24
-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제3절 연구의 주요 내용 ... 28
- 제II장 사물인터넷 산업현황 및 적용사례 ... 29
- 제1절 사물인터넷 시장 동향 ... 29
- 제2절 사물인터넷 정책 동향 ... 46
- 제3절 주요 서비스 사례 ... 53
- 제III장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연계방안 ... 63
- 제1절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개념 및 현황 ... 63
- 1. 사물인터넷의 서비스 사업화 개념 ... 63
- 2. 사물인터넷 관련 R&D 현황 및 사례 ... 75
- 3.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관련 정책 현황 ... 106
- 제2절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연계방안 ... 134
- 1. 조사개요 및 결과 ... 134
- 2.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문제점과 성공요인 ... 149
- 3. 사물인터넷 R&D 결과물의 서비스 사업화 연계방안 ... 154
- 제4장 전통산업과 IoT융합을 위한 지원방안 ... 161
- 제1절 전통사업의 개념 및 현황 ... 161
- 1. 전통산업의 개념 ... 161
- 2. 전통산업의 현황 ... 161
- 제2절 IoT 융합의 개념 ... 163
- 1. 융합의 정의 ... 163
- 2. ICT 융합의 개념 ... 163
- 3. IoT 융합의 개념 ... 166
- 4. ICT 융합과 IoT 융합의 차이 ... 167
- 제3절 전통산업과 IoT 융합의 필요성 ... 169
- 1. 국내외 전통산업의 IoT 융합 동향 ... 169
- 2. 전통산업과 IoT 융합의 필요성 ... 204
- 제4절 전통산업과 IoT 융합 활성화 방안 ... 210
- 1. 전통산업 경쟁력 제고 ... 210
- 2. IoT 상품화 지원 ... 216
- 3. 활성화 인프라 조성 ... 223
- 제 5 장 “Open Things 마켓” 구축 및 운영방안 ... 229
- 제1절 Open Things 마켓 구축 개요 ... 229
- 1. 구축 목적 및 필요성 ... 229
- 2. 마켓 개념 및 사례 ... 230
- 제2절 Open Things 마켓 구축 방안 ... 252
- 1. 마켓 콘텐츠 구성 ... 252
- 2. 마켓 콘텐츠 세부 구성 ... 253
- 제3절 Open Things 마켓 운영 방안 ... 260
- 1. 마켓 운영시 고려 사항 ... 260
- 2. 마켓 운영 범위 ... 263
- 3. 마켓 운영 주체 ... 265
- 4. 마켓 운영 방안 ... 266
- 참 고 문 헌 ... 269
- 끝페이지 ... 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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