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시대 개인정보 보호와 활용의균형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A study on the harmonization of the use and protection of personal data in the age of big dat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고객관계관리협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278
과제고유번호 1711021423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민간기업의 빅데이터 활용현황 조사
○ 민간기업의 빅데이터 활용분야
민간기업이 경영활동을 함에 있어 빅데이터의 활용분야는 생산운영, 회계·재무, 인적자원관리, 공급망관리,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연구개발, 영업,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넓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 가운데 마케팅적 활용에 대한 비중이 단연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마케팅 영역 중에서도 개별 고객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CRM 분야의 활용 및 향후 활용전망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예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e focal result is related to the typology of customer big data. We defines‘Customer Big Data’as “structural/non-structural customer related data for CRM/marketing which is generated inside/outside of the company”. Customer Big Data covers from customer related data which i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 차 ... 4
  • 표 목 차 ... 8
  • 그 림 목 차 ... 10
  • 요 약 문 ... 11
  • SUMMARY ... 23
  • CONTENTS ... 26
  • 제1장 서 론 ... 28
  • 제1절 연구의 배경 ... 28
  • 제2절 연구목표 및 범위 ... 29
  • 제2장 민간기업의 빅데이터 활용현황 조사 ... 31
  • 제1절 국내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전망 및 준비정도 조사 ... 31
  • 1. 국내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현황 및 전망 ... 31
  • 2. 국내기업의 빅데이터 인식 및 활용 전망 조사 ... 33
  • 제2절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제 성공사례 ... 36
  • 1. 마케팅 전략 개발 ... 37
  • 2. 광고전략 개발 ... 38
  • 3. 고객 기반 상품 개발 ... 39
  • 4. 고객가치 측정 및 고객 세분화 ... 40
  • 5.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 ... 40
  • 6. 고객별 맞춤 서비스 개발 ... 41
  • 7. 고객 개인별 맞춤 캠페인 활용 ... 41
  • 제 3절 빅데이터 활용과정에서 현행법 위반 사례 ... 42
  • 1. KT 소디스 사례 ... 42
  • 2. 하나로 텔레콤 사례 ... 44
  • 3. 약학정보원 사례 ... 46
  • 4. 홈플러스 고객정보 매매 사례 ... 47
  • 제3장 개인정보보호 관점에서의 고객 빅데이터 활용기술 조사 ... 49
  • 제1절 빅데이터 위험 유형과 개인정보보호 이슈의 위험 수준 ... 49
  • 1. 기술적 위험 ... 49
  • 2. 인적 위험 ... 50
  • 3. 법/제도적 위험 ... 50
  • 4. 경제적 위험 ... 51
  • 3. 사회문화적 위험 ... 51
  • 제 2절 개인정보 보호 관점의 빅데이터 활용기술 유형별 위험 분석 ... 53
  • 1. 빅데이터 수집-분석-활용 과정과 관련 기술 ... 53
  • 2. 활용기술 유형별 개인정보 유출 및 프라이버시 침해 위험도 ... 58
  • 제3 절 비식별화·익명화 기술과 재식별화 방지 기술 소개 ... 62
  • 1. 대표적인 비식별화·익명화 기술 ... 63
  • 2. 데이터 공개를 위한 트랜잭션 데이터 익명화 기술 ... 64
  • 3.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의 익명화 기술 ... 67
  • 4. 고객 이메일 접촉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주소 익명화 시스템 ... 68
  • 제4 절 데이터의 연동·연계, 마이닝 및 프로파일링의 기준·한계 설정 ... 71
  • 1. 데이터의 연동 및 연계의 개념 정의 ... 71
  • 2. 데이터의 연동 및 연계 기준 및 한계 ... 72
  • 3. 마이닝 및 프로파일링의 개념 및 정의 ... 72
  • 4. 마이닝 및 프로파일링의 기준 및 한계 ... 74
  • 제 4 장 고객 빅데이터 유형화 및 안전한 활용기준 제시 ... 75
  • 제1절 고객 빅데이터 유형화의 필요성 ... 75
  • 1. 개인정보보호법과 개인정보의 이해 ... 75
  • 2. 빅데이터의 활용 관점의 개인정보보호법 ... 77
  • 3. 개인정보보호 관점의 빅데이터 유형화의 필요성 ... 78
  • 제2절 빅데이터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 81
  • 1. 빅데이터 특성 관점의 유형화 ... 81
  • 2. 빅데이터 활용 관점의 유형화 ... 85
  • 제3절 고객 빅데이터 유형화 ... 88
  • 1. 고객 빅데이터의 정의 ... 88
  • 2. 고객 빅데이터 유형화 ... 90
  • 3. 고객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 현황 실태조사 ... 94
  • 4. 고객 빅데이터 유형별 위험수준 평가 ... 98
  • 제4절 고객 빅데이터 유형에 따른 제도적/기술적/활용·관리적 가이드라인 ... 100
  • 1. 빅데이터 수집에 관한 가이드라인 ... 100
  • 2. 빅데이터 분석·활용에 관한 가이드라인 ... 104
  • 3. 빅데이터 분석·저장·관리를 위한 기술에 관한 가이드라인 ... 107
  • 4. 이용내역 정보의 조합·분석·처리에 관한 가이드라인 ... 108
  • 제 5 장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제의 발전적 개선방향 제시 ... 109
  • 제1절 프라이버시 패러독스에 대한 국내외 문헌조사 및 분석 ... 109
  • 제2절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한 해외 개인정보보호 법제의 비교·분석 ... 110
  • 1.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기준 ... 110
  • 2. 데이터의 수집·이용·제공시 고지사항 ... 111
  • 3. 통계·연구목적의 개인정보 처리 기준 ... 112
  • 4. 쿠키정보 등에 대한 처리기준의 불명확 ... 113
  • 5. 정보주체의 사생활 보호 장치 ... 115
  • 제3절 국제적 스텐다드에 입각한 국내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제 개정방안 제시 ... 116
  • 1. 통계·연구목적의 개인정보 처리기준 완화 ... 116
  • 2. 행태정보 처리원칙의 명확화 ... 117
  • 3. 개인정보 처리 고지·동의방법 간소화 ... 118
  • 4. 개인정보의 결합, 조합, 통합, 연동 등의 제한 ... 118
  • 제6 장 결론 및 시사점 ... 120
  • 참고문헌 ... 123
  • 끝페이지 ... 125

표/그림 (3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