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8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6874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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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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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연구결과
1. 외국의 보건교육의 표준화 및 운영 현황
○ 개요
- 외국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보건교육은 정부의 해당기관에서 자료의 개발과 보급을 담당하거나, 통합된 웹사이트를 통하여 일반인이 접근하기 쉽도록 운영함.
- 이러한 웹사이트와 보건교육자료와 정보는 위원회를 통하여 주제와 내용의 표준화관리를 하여 일반인들이 적절한 정보를 얻도록 함. 일반적인 나라에서는 웹사이트를 통한 간접적인 접촉만을 허용하는데 비하여 싱가포르에서는 헬스존 등을 통한 직접적인 보건교육을 실시하기도 하여, 다양한 채널
IV. 연구결과
1. 외국의 보건교육의 표준화 및 운영 현황
○ 개요
- 외국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보건교육은 정부의 해당기관에서 자료의 개발과 보급을 담당하거나, 통합된 웹사이트를 통하여 일반인이 접근하기 쉽도록 운영함.
- 이러한 웹사이트와 보건교육자료와 정보는 위원회를 통하여 주제와 내용의 표준화관리를 하여 일반인들이 적절한 정보를 얻도록 함. 일반적인 나라에서는 웹사이트를 통한 간접적인 접촉만을 허용하는데 비하여 싱가포르에서는 헬스존 등을 통한 직접적인 보건교육을 실시하기도 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한 보건교육을 시도함.
- 학생에 대한 교육은 미국과 싱가포르의 사례를 볼 때 학교의 교과과정에서 다루어지는데, 전체적으로 보건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정한 후 학년별로 목적과 방향에 적합하게 교과내용을 표준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음.
○ 미국
-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보건교육정보자료는 보건부(Department Health and Human Service: DHHS)의 보건담당부처가 주체가 되어 각각 해당사업별로 개발 및 배포 등을 담당함. 국립보건연구원, 식품 및 의약품청, 질병관리 및 예방센터, 인디언보건서비스, 보건정보서비스청, 약물남용 및 정신건강서비스청, 보건의료 연구 및 질 관리청, 유독물질 및 질병등록소, 메디케어 및 메디케이드 서비스센터, 어린이 및 가족청, 노인청에서 해당부성 담당과 관련된 주제의 보건교육 관련 자료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자료 배포를 함.
-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건정보는 헬스파인더라는 포털사이트를 통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음. 헬스파인더는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사무소 산하 국가건강정보센터 제공 보건정보포탈사이트로, 소비자 건강 정보 전문가, 도서관사서, 온라인 내 소비자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에 연계된 연방 기구를 대표자들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활발한 참여에 의하여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함.
- 학교에서의 학생들이 배워야 한 보건교육의 목표는 첫째,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과 관련된 개념의 이해, 둘째, 정확한 정보 및 건강증진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함양, 셋째, 건강을 개선하고 건강위험을 줄이는 능력함양, 넷째, 문화, 매체, 기술 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인지, 다섯째, 건강 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함양, 여섯째, 건강개선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의사결정기술(decision-making skill) 능력의 함양, 일곱째, 개인의 건강, 가족의 건강, 지역사회의 건강을 위해서 지원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임.
- 보건교육의 목표와 과목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개발되었으며, 같은 주제라도 학령기의 발달수준에 따라 목표가 점진적으로 범위 및 복잡성이 다르게 개발되어 있으며 단순 정보 제공 외에 자기주장, 영향력, 대인관계의 의사소통, 등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행동을 실시하기 위한 결정과정과 행동실천과정을 교육내용에 포함시켰음. 고학년으로 갈수록 문제해결 및 위험요인감소, 비판적인 평가 등 에 더 비중을 두었음.
○ 싱가포르
- 보건교육은 보건부(Ministry of Health)와 국립보건교육부(National Health Education Department)의 건강한 생활양식 위원회(Committee on Healthy Lifestyle)와, 세계보건기구의 협력센터인 훈련 및 보건교육부(Training and Health Education Department)에서 담당하고 있음. 싱가포르 정부에서 운영하는 SINGOV(http://www.gov.sg/) 웹사이트 내 보건관련 페이지(Health&Enviroment @eCitizen: http://he.ecitizen.gov.sg)를 따로 두어 보건정보포탈사이트를 제공함.
- 건강증진과 관련된 보건교육은 건강증진국에서 담당함. 이곳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정보서비스 제공 외에도 HealthZone, Health Information Centre에서 직접 보건교육을 실시함. 이들 서비스는 인구집단 대상별(어린이, 성인, 노인 등)로 제공되며, 보건관계 전문가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필요한 자원을 제공함. 온라인 웹사이트에서는 영양, 운동, 스트레스, 금연을 주요주제로 정보를 제공하며, 일반적인 보건관련정보를 건강 A부터 Z까지, 교육매체, 건강관리도구, 건강FAQs, 재미 다운받기(Fun Downloads) 등으로 제공함.
- Health Zone은 놀이, 운동, 영양관리, 눈, 이 등 신체관리, 성장발달 등의 주제에 대한 전시와 체험 교육을 실시함. 성인에게는 건강한 식이습관, 다이어트와 암, 활동적인 삶, 스트레스관리, 암, 당뇨의 주제로 교육을 실시함. Health Information Center는 보건정보 자료실로서 보건정보 주제와 형태에 따라 PDF형태로 자료를 제공함. 또한 전화로 건강한 생활과 질병예방에 관해서 무료로 건강정보, 상담서비스 및 녹음된 건강메세지 서비스를 제공함.
-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7가지 표준내용에 따라 학년별로 일곱가지 측면에 따라 보건교육의 기본방향과 목적, 내용을 구성하여 실시함.
⋅ 표준 내용 1: 모든 학생들은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 개념 및 원리를 개인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건강 문제에 적용하게 됨.
⋅ 표준 내용 2: 모든 학생들은 유효한 건강 정보와 적절한 건강 증진 상품(product)과 서비스(service)에 접근할 수 있게 됨.
⋅ 표준 내용 3: 모든 학생들은 건강을 강화시키는 행동을 실습하게 되고, 건강의 위협요소들을 줄이게 됨.
⋅ 표준 내용 4: 모든 학생들은 문화적인 신념, 대중 매체, 기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게 됨.
⋅ 표준 내용 5 : 모든 학생들은 건강해 지기 위해 목표 설정과 의사 결정을 하게 됨.
⋅ 표준 내용 6 : 모든 학생들은 효과적인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다른 사회적 기술들을 설명하게 됨.
⋅ 표준 내용 7 : 모든 학생들은 개인과 가족과 지역사회 건강을 강화하기 위한 옹호 기술을 설명하게 됨.
- 이러한 표준내용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의 표준내용별 목표를 수립하고, 각 학년별 보건교육 내용을 정한 후 각 학년별로 보건교육을 실시함. 초등학교의 경우 저학년에서는 사고예방, 길거리안전, 공공장소에서의 안정에 대한 내용을, 고학년에서는 물에서의 안전, 화재안전, 간단한 응급처지를 배움.
○ 유럽
- 스코틀랜드
⋅ Health Scotland라는 웹사이트를 통하여 건강정보를 주제별, 장(setting)별, 그리고 생애주기별로 정보를 제공함. 주제별로는 알코올, 약물, 식품, 예방접종, 정신보건, 신체활동, 건강검진, 성보건, 담배 등 9개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고, 생애주기별로는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 장년기 등으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함. 각종 자료를 직접 다운로드 받거나 검색할 수 있음. 또한 이용자가 Health Scotland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널, 도서, 영상매체, 교육자료 등의 목록을 확인한 후 자료를 신청하면 우편으로 대여해 주는 오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함.
- 독일
⋅ 연방 수준에서 보건교육센터 (Federal Center for Health Education; Bundeszentrale für Gesundheitliche Aufklärung, BZGA)에서 건강 교육 자료를 개발 제공함. 인터넷뿐만 아니라, 대중매체(TV, 극장, 포스터, 인쇄물)를 활용하고, 소책자, CD Rom, 잡지 등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함.
- 오스트리아
⋅ 정부의 건강과 가족 및 청소년부(Federal Ministry for Health, Family and Youth), 교육‧예술‧문화부(Federal Ministry for Education, Arts and Culture), 여성과 미디어 및 대민서비스부(Federal Ministry for Women, Media and Civil Service 등과 건강한오스트리아기금(Fonds Gesundes Österreich, FGO)과 비엔나사회기금(Fond Soziales Wien, FSW)에서 보건 교육자료의 개발과 전파를 담당함. 보건교육주제는 대안적 약품(침술, 에너지, 동종요법, 크리스탈 치료 등), 육체적 활동(훈련 계획, 운동과 건강, 다른 운동, 운동 루틴을 시작하기 전, 어떤 것을 입어야 할까), 영양, 식이 장애, 건강 검진, 질병과 증상, 성 등임.
2. 우리나라의 보건교육 표준화 및 운영 현황
○ 개요
- 건강증진종합계획에서의 21개 중점과제 대비 학교 교과서의 보건교육내용 및 지역사회 보건소, 산업장 및 중앙의 보건교육전자도서관의 보건교육자료의 내용을 주제별로 비교하여 본 결과 우리나라의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보건교육표준화는 미비하며,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지 않음.
가. 생애주기에 따른 보건교육의 표준화 미비
- 우리나라에서의 보건교육은 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산업장의 근로자는 노동부에서, 그 외 지역사회 주민은 보건복지부에서 각각 관할함. 이와 같이 보건교육이 각 부처별로 진행되어, 한 개인이 생애주기에 따른 일관성 있는 보건교육을 접하지 못하는 실정임.
- 학교에서는 보건교육이 별도로 이루어지지 않음. 지역사회의 보건소 산업장 등에서 사용하는 보건교육자료는 금연, 절주, 운동, 영양관리의 자료에 치중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만성질환과 전염성질환에 대한 부분은 자료가 미흡함. 중앙의 보건교육전자도서관은 자체적으로 개발하거나, 보건소, 산업장 등 지역사회에서 취합한 보건교육자료가 보건소, 산업장등에서 충분히 활용되지 않으며, 지역사회에서 개발된 자료는 중앙단위에서 취합하여 관리하고 있지 못함.
나. 자료의 속성 및 분류체계에 대한 표준화 미비
- 보건교육자료를 설명해줄 수 있는 속성정보와 분류체계 등은 통일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개별적인 보건소, 사업장등에서 사용하여 상호 연계 시 많은 걸림이 될 것이 예견됨.
다. 시스템 연계 미비
- 현재 기존의 보건교육자료의 자료수집은,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등록을 할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고는 있으나 대부분의 자료는 매년 오프라인상의 실태조사를 수행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갱신하고 있어, 최신의 자료가 시의성 있게 배포되는 데 어려움이 있음. 또한 지역단위에서 보건교육자료관리를 수행하고 있는 보건소의 경우에는 지역주민의 편의를 위하여 보건소에서 소장하고 있는 각종 보건교육자료를 목록화 하여 조회할 수 있는 기능 등은 제공하고 있으나 온라인상에서 직접 제공(화일 혹은 동영상서비스 형태)할 수 있는 콘텐츠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지역단위에서 직접 제작한 양질의 콘텐츠(예를 들어 보건소주최의 보건교육 동영상)를 확산하는데에도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음.
라. 영리성 자료에 대한 사용권문제해결 미흡(저작권)
- 공공의 이익실현을 위하여 비영리목적으로 개발된 보건교육자료의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료배포에 큰 문제는 없으나 영리목적으로 개발된 보건교육자료의 경우에는 사용권을 획득하기 위하여 많은 비용을 감당하여야 하나 현재 지역단위 보건소에서 이를 감당하기는 어려운 실정임.
마. 열악한 운영환경
- 현재 중앙의 보건교육자료센터를 제외한 보건소단위의 보건교육자료관리 체계는 제대로 된 관리시스템이라기보다는 보건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구성만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음. 그나마 전국 244개 보건소 중 12개 보건소에서만 그 형태로 갖추고 있고 대부분의 보건소는 소장하고 있는 지역의 보건교육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지 못한 실정임. 이는 웹기반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의 전산화사업은 지역단위에서 예산과 인력을 별도로 갖추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사업이기 때문임 .
3. 보건교육자료 표준화 및 통합화방안
○ 24개와 중점과제와 연계한 생애주기별 보건교육내용 표준화 방안
- 생애주기에 따라, 주요한 건강문제가 다르며, 건강에 대한 이해도도 역시 다르므로, 생애주기별로 건강수요를 파악하고 대상별 적절한 보건교육내용을 검토하여야 함. 보건교육의 목표 및 지도내용은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와 건강특성을 고려하여 달리 계획되어야 함. 이에 활용할 수 있는 보건교육 자료 개발 역시 대상별로 종합적인 보건교육의 목표아래 제작되어야 함. 생애주기별 주요 건강위험요인 및 보건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보건교육 담당 체계
- 위와 같이 생애주기에 따라 건강증진의 중점과제를 교육하기 위하여는 정부각 부처의 연계된 노력이 필요함. 지역사회는 보건복지부가, 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 사업장은 노동부에서 주관하고, 군인은 국방부에서 주관하도록 함. 보건복지부는 직접 보건교육을 담당하지 않아도 될 대상에 대한 보건교육에서 보건복지부의 역할은 보건교육의 기획, 기술지원, 자료의 개발 등 간접적인 보건교육지원 역할을 하여야 함.
○ 관리체계 구축방안
1) 자료의 속성 및 분류체계의 표준화
- 보건교육자료 관리에 필요한 속성정보와 각 속성에 있어 분류체계를 표준화하기위하여 중앙과 각 보건소 등 상호 관련기관간 검토가 필요함. 또한 다른 부문과의 조화도 필요하며 국가차원의, 국제차원의 표준도 반영하여야 함. 분류체계로서 보건소에 표준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UCI'를 도입하도록 함.
2) 시스템연계 체계 구축
- 웹을 기반으로 하여 국민건강증진기금에 의한 각종 홍보 및 보건교육자료 개발사업, 각종 연구 및 실천사업 등과 각 부처, 지방자치단체, 지역의 보건소, 공공 및 민간 보건관련기관들과의 공유와 환류가 가능한 연계체계, 즉 활발한 네트워크 구축에 의한 통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함. 이러한 웹의 구축에 있어서 개발된 자료의 신속한 공유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웹2.0', UCC(Use Created Contents), 태깅, RSS, 구글이나 네이버의 지도 서비스의 도입을 검토함.
3) 영리성 자료에 대한 사용권문제해결
- 영리목적으로 개발된 보건교육자료의 경우에는 자료확산에 많은 제한을 받고 있으므로, 중앙단위에서 총괄하여 사용권을 획득하고, 이를 각 보건소 등 지역사회에서 공동으로 활용하는 체계를 구축하여야 함.
4) 중앙주도형 보건교육자료 데이터베이스와 네트워크 구축
- 각 보건소마다 개별시스템을 갖추기보다는 ‘보건교육자료센터’를 중앙으로 하는 네크워크 운영방식을 갖추도록 함. 즉 각 지역(보건소)마다의 자료관리시스템을 별도로 갖추기보다는 중앙단위에서 제대로 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위한 운영조직을 마련하는 한편 지역에서는 표준화되고 정형화된 플랫폼에 의해 자료등록, 배포 등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체계를 구축함. 이 방법은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음.
- 보건교육자료 데이터베이스에는 관련부처, 지역단위 보건소, 관련기관 및 단체 등에게 개발한 각종 보건교육자료 뿐 아니라 건강증진연구결과 중 각종 조사자료 및 통계자료, 보건교육(홍보)자료에 등 다양한 자료로 구축함. 이를 위하여 지역단위 보건소, 관련기관 및 단체에서 입력할 수 있는 웹기반의 데이터베이스 등록절차가 개발되어야 하며, 관련부처의 자료는 필요시 정보협약을 맺어 수시로 등록할 수 있어야 함. 또한 건강증진연구 결과데이터베이스, 보건교육자료개발사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보건교육자료데이터베이스와 밀접한 연계체계를 유지하여야 함. 보건교육자료 데이터베이스는 메타데이터 작성에 있어 UCI 식별체계를 따르도록 하며, 이를 위해서는 UCI 총괄기구(한국정보사회진흥원)에 보건교육부문에 있어 ‘등록관리기관’으로 신청하도록 함.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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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 of the study
- Foreign countries' management policy
⋅ In foreign countries, health education programs are managed by the governmental organization, and provide information through integrated internet websites. This enables people easily access to health education information and mate
Ⅳ. Result of the study
- Foreign countries' management policy
⋅ In foreign countries, health education programs are managed by the governmental organization, and provide information through integrated internet websites. This enables people easily access to health education information and materials. While countries generally permit indirect contact of health education materials through internet, Singapore government provide direct health education through health zone and tries to provide health education programs through diverse channels.
⋅ Health education for school children is provided through school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and Singapore, and the health education programs are standardized by the health education objectives directions of the nations and then standardized for each grades.
- Health education material management status of the Korean government
⋅ Researchers selected health education materials related to the National health plan 2010 from the Health Education Resource Center, and analyzed the health education materials that can be used in schools, health centers, and worksite settings. There were very few standardized health education materials for public use and there was no system for the management of the health ducation materials based on the content and media characteristics.
- Future health education material standardization and integration
⋅ Life cycle approach is important, because major health problems are different for different life stage. Health education content needs to be standardized by the health needs of the people at different life stage.
⋅ To enhance management of health education materials, a grouping system should be standardized for different material attributes and their information. In addition, establishment website enables rapid management and sharing of health education materials, and this system may be integrated with guideline services of ‘Web 2.0', UCC(Use Created Contents), Tagging, RSS, Google or Naver.
⋅ In the central government level, establishment of health education materials data management system is required. A separate management organization is needed for the management system. This management system enables health education materials to be managed by platforms in local areas including registration, standardization, and diffusion.
⋅ Health education material database needs to be registered and endorsed by the UCI system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and managed with the UCI discerning syste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