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01 |
주관부처 |
보건복지가족부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500006913 |
DB 구축일자 |
2015-06-13
|
키워드 |
아동.청소년.비만.사업 활성화.연계.child and adolescent.partnership.overweight.obesity.coordination.
|
초록
▼
4. 주요 연구결과
가. 아동·청소년 비만 양상과 관련요인
□ 우리나라의 아동 및 청소년 비만 유병율은 증가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소아.청 소년(2~18세) 신체발육표준치에서 나타난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은 1997년 5.8%에 서 2005년 9.7%로 1.7배 이상 증가하였음.
□ 비만은 섭취된 에너지와 소비된 에너지의 균형 실패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며 아동비만은 유전적인 요인 및 고지방, 고열량 식품섭취 이외에 운동량 감소, 식행동과 식문화의 변화, 잘못된 식품선택 등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기인한다고
4. 주요 연구결과
가. 아동·청소년 비만 양상과 관련요인
□ 우리나라의 아동 및 청소년 비만 유병율은 증가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소아.청 소년(2~18세) 신체발육표준치에서 나타난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은 1997년 5.8%에 서 2005년 9.7%로 1.7배 이상 증가하였음.
□ 비만은 섭취된 에너지와 소비된 에너지의 균형 실패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며 아동비만은 유전적인 요인 및 고지방, 고열량 식품섭취 이외에 운동량 감소, 식행동과 식문화의 변화, 잘못된 식품선택 등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기인한다고 보고되고 있음.
□ 아동·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식습관에 대한 올바른 형성은 중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국내 외식비와 가공식품비의 증가 현상이 나타났으며 이는 아동.청소년의식생활의 변화와 비만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또한 학교의 환경과 식품산업의 발달, 교통환경 요인, 방송매체와 잘못된 체중인식과 부적절한 섭식행동으로 인한 건강하지 않은 사회환경이 비만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침.
나. 아동·청소년의 비만 정책과 사업 현황
□ 우리나라에서 아동.청소년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부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생건강안전과’와 보건복지가족부 건강정책국의 ‘건강증진과’, ‘보건정책과’와 아동청소년정책실의 ‘아동청소년복지과’, ‘아동청소년정책과’ 어린이먹거리안전대책을 주관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관계과로 업무가 산재되어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의 생활체육과가 학교 체육시설지원 역할을 하고 있음.
□ 비만예방 사업의 경우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영양, 운동, 비만), 보건소 비만클리닉, 사회서비스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비만바우처사업, 서울시교육청의 학생건강교실(비만교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비만교실 시범사업 등 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사한 사업이 산발적이면서도 내용상 중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사업간의 역할 분담이나 협조체계 구축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거나 일선에서 협조하는 선에서 그치고 있어 향후 사업의 확산에 따른 조정이 요구되고 있음.
□ 우리나라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비만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들은 사업 내용은 유사하나 사업 주체간의 유기적인 관련성이나 협력.연계체계가 부족하고, 전체 아동보다는 비만 아동만을 대상으로 직접 서비스 제공에 치중된 경우가 많으며, 증거에 기반한 사업내용을 채택하고, 체계적으로 운영 측면은 미흡하여 아동.청소년 비만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의 연계협력체계 구축과 조정을 위한 사업 운영체계의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됨.
다. 선진국의 아동·청소년 비만 정책·프로그램 및 시사점
□ 증가하는 비만에 대처하여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비만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결정요인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통합적인 접근 전략과 지속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음.
□ WHO European Regional Office에서는 EU와 더불어 지역 수준에서 관련된 정책, Action Plan, 2006년 .비만에 대응한 유럽헌장., 2007년 .2차 식품영양정책 실행계획 2007~2012., 2007년 .The EC Platform 영양과 비만 백서., 2007년 .신체활동 증진대책. 등 일련의 정책을 발표하고 있으며 회원국의 강력한 실행을 촉구하고 있음.
□ 만성질환관리.건강증진사업에 비만예방관리를 포함하는 것은 물론, 학교기반의 건강증진학교시스템 및 예방적 프로그램 운영, 건강한 식품선택과 신체활동을 촉진하는 경제적 유인책 및 교육과 정보 제공, 어린이 식품광고 규제 정책 및 법규 제정, 건강한 식생활 및 신체활동을 위한 지침(가이드) 제정과 이해하기 쉬운 영양표 시의 개발.보급, 나아가서 도시계획과 교통정책 등 지지적 환경조성, 이해 관계자 집단과 민간이 책임과 참여 촉구, 비만 유발 식품에 대한 제제와 식품산업체의 공동 책임과 참여 촉구를 통한 건강지향적인 식품 생산의 유도, 지방정부의 참여, 모니터링 등 포괄적이고 실효성 있는 비만 대응 전략을 세우고 있음.
□ 비만대책은 모든 연령집단에서 수행되어야 하나, 생애의 초기단계인 아동기와 청소년기에서 강조되어야 하며 법률제정은 정부활동의 중요한 도구가 됨. 비만에 대응하는 실행계획에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고려하여 환경 뿐 아니라, 만성질병과 건강증진 활동을 연계하는 전체적인 전략이 포함되어야 함. 또한 전국적 또는 지역적 수준을 넘어 정부, 시민사회, 민간부문, 전문가 연결망, 미디어와 같은 모든 이해관계자 사이의 협력자관계(파트너십)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 임.
□ 모든 관련된 정부 부문은 다양한 수준에서 역할을 해야 하며 이러한 협조를 가능하게 하는 적절한 메카니즘이 필요함. 농업, 식품, 재무, 무역과 경제, 소비자보호, 개발, 교통, 도시계획, 교육과 연구, 사회복지, 노동, 스포츠, 문화와 관광과 같은 모든 관련 부처들이 비만정책과 실행을 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함.
□ 대표적인 국제기관과 선진국의 아동과 청소년 비만관련 정책들은 다음과 같음.
- EC는 2007년 5월 White Paper on a Strategy for Europe on Nutrition, Overweight and Obesity related health issues 를 발표
- 미국 CDC가 전국 28개 주정부와 협약으로 시행하고 있는 NPAO 프로그램
- 미국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VERB 미디어 캠페인
- 미국 CDC는 Coordinated School Health Program(CHSP)을 통한 포괄적인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
- 영국의 대표적인 아동과 청소년과 관련된 영양정책들은 2001년 Food Commission의 ‘Children's Nutrition Action Plan’
- 영국의 2004년 11월에 발표된 ‘Choosing Health? a consultation on action to improve the people's health’
- 독일 비만협회(Deutsche Adipositas-Gesellschaft)와 독일 연방 소비자보호 및 농림식품부가 설립한 PEB(Plattform Ernaehrung und Bewegung)
- 프랑스의 2001년 국민영양건강프로그램(Programme National Nutrition Sante: PNNS)
- 호주의 Healthy Weight 2008 : Australia's Future
라. 아동.청소년 비만예방관리를 위한 신체활동 증진방안
□ 최근 우리나라는 신체활동을 통한 비만 방지 및 건강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체육시설을 확대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 스포츠클럽을 활성화시키며, 체육지도자를 양성하고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교 및 생활 체육 활성화를 위한 학생건강증진대책 , 학교체육활성화 방안 등을 마련하고 있음.
□ 미국, 호주, 독일의 경우 장기적 계획을 수립하여 일관된 방향으로 비만 및 건강 정책과 사업을 개발하고 시행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학교스포츠클럽이 활성화 되고 있음.
□ 아동.청소년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소비하고 있으므로 이들의 비만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교에서 신체활동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학교스포츠클럽의 활성화가 필요함.
-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는 평생 체육활동을 위한 토대가 되고 건강하고 활기찬 사회 형성을 위한 기반이 될 수 있음.
- 학교스포츠클럽은 수요자인 학생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고, 또한 일회성 정책으로 끝나지 않고 학교스포츠클럽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 학교 내·외의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함.
- 학교에서의 스포츠클럽을 활성화 시키고, 향후 학교와 지역사회의 네트워킹을 통해 학교스포츠클럽과 지역사회 스포츠클럽의 동시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장기적 관점의 추진 체제가 필요함.
Abstract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olicy and Strategies for National Overweight and Obesity Prevention Program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Since the rate of overweight and obesi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continues to increase, the possibility of chronic diseases in adulthood has also rise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olicy and Strategies for National Overweight and Obesity Prevention Program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Since the rate of overweight and obesi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continues to increase, the possibility of chronic diseases in adulthood has also risen. This situation needs to be changed with proper measures in Korea. Current policies and programs on childhood obesity, which is highly disunified, need to be integrated and systemized. This requires paradigm shift in program operating system as well as in the approach for various factors that affect childhood overweight and obe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determinants of overweight/ obesi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comprehensive assessment of childhood overweight/obesity policies and programs is one of the intentions of the research. This report also contains observations over the trend of policies and experiences of actual program from advanced countries, and recommendation for Korea to adapt for such policies and programs.
Many sectors of government are involved with children’s healthcare; including Ministry of Health/Welfare and Family Affair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d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ince many projects for prevention of childhood overweight/obesity are scattered or duplicated, coordination between related sectors and organizations is necessary as those projects expand.
Although actions against overweight/obesity should be taken throughout the all age group, it is clear that prevention from childhood is the most urgent in need. Regarding sustainable development, action plans should include comprehensive strategies about programs for chronic diseases and health promotion. It is essential to establish partnership between all stakeholders such as government, NGOs, private sectors and expert network beyond national and local level. All related ministries including agriculture, food, finance, trade and economy, consumer protection, development and traffic, urban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social welfare, labor, sports, culture and tourism can play essential roles to implement obesity policies at different levels and need the appropriate mechanism to coordinate their cooperation.
Since most children and adolescents of age 6~18 spend most of their time in school, opportunity exists; such as utilizing school setting as a place to solve overweigh/obesity problems and to promote healthy life style. Sports clubs in school can be a good way to increase physical activities and active social participation among young people. Network between school and local community should be properly organized in order to co-develop school sports club and community’s sport facilities.
The major problem in implementing overweight/obesity prevention program is current situation of decentralization. Similar projects and programs that spread through several government sectors have resulted in duplicated consequences, wasted of budget, ineffectiveness, and shortage of facilities as well as expert manpower. Under this situation, potential plans for prevention of national childhood overweight/obesity should satisfy conditions as follow:
● It needs to drive the comprehensive cooperation partnership policy for national children overweight and obesity prevention.
● It needs environmental and political approaches to obesity determinants to control and prevent the child obesity.
● Creating intersectional strategies of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it is ensured that supporting system including teacher and staff training,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guidelines and materials.
● Monitoring, evaluation and research should be intensifi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