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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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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7074 |
DB 구축일자 | 2015-06-13 |
키워드 | 비만.아동기.건강불평등.지역사회기반 참여형 연구.obesity.childhood.Health disparities.community-based participatory research.lay health advisors.community health workers. |
Ⅳ. 연구결과
연구결과는 연구내용 I, II, III, & IV 순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연구내용 I: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비만예방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로서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요구도 파악
○ 서울시 A구 16개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되어 있는 만 6-11세 201명과 그 부모 186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건강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결손가정(한부모, 조부모, 소년소녀가장인 경우)이 31.8%이었다. 주양육자의 월가구 소득은 100만원 이하가 53.8%였고, 주양육자가 직업이 없는 경우는 25.3%였다. 아동
Ⅳ. 연구결과
연구결과는 연구내용 I, II, III, & IV 순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연구내용 I: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비만예방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로서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요구도 파악
○ 서울시 A구 16개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되어 있는 만 6-11세 201명과 그 부모 186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건강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결손가정(한부모, 조부모, 소년소녀가장인 경우)이 31.8%이었다. 주양육자의 월가구 소득은 100만원 이하가 53.8%였고, 주양육자가 직업이 없는 경우는 25.3%였다. 아동의 26.3%가 질병이 있다고 보고하고, 이중 아토피와 천식이 23.2%로 가장 많았다.
○ 과체중/ 비만 아동의 유병률은 26.7%이었고, 이는 국내 6-11세 일반아동의 11.4%보다 높았다. 식습관은 보건복지부 아동의 식생활지침(2009) 기준에 의거했을 때 과일과 야채의 섭취는 52.8%가 권고사항(매일 섭취) 미달이었다. 신체활동은 세계보건기구(2010) 기준에 의거했을 때 88.1%가 권고사항(매일 운동 60분) 미달이었으며, 좌식행동(sedentary behavior)(매일 1시간 이상)은 64.6%에서 보였다. 흡연경험은 1.5%, 음주의 경험은 11.4%였다.
○ 심리사회적 지표 중 삶의 질 전체총점은 100점 만점에서 74.8점이었고, 하부영역 중 경제적 자원이 가장 낮았다. 부모가 보고한 아동의 삶의 질은 아동이 보고한 삶의 질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3.5점이었으며, 특히 사회적 자아존중감과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낮았다. 문제행동 점수는 21.9%에서 준임상 이상의 범위에 속했다.
○ 생화학적 수치에서 간기능 지수 중 alanine aminotransferase (ALT) 수준이 24.3%가 비정상수준이었으며, 비만정도(정상, 과체중, 및 비만)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ALT, 총콜레스테롤, 혈압이 증가함을 알수 있었다.
연구내용 II: 지역사회기반 참여형 연구원리를 적용하여 취약계층 아동의 비만예방 협의체 개발, 운영, 및 결과도출
○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된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해서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당사자인 지자체(서울시 A구) 보건소와 소속 지역아동센터 협의회를 접촉하여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참여 동의를 구한 후 『지역아동센터 아동비만예방 협의체』를 결성하였다. 3회에 걸쳐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가정을 방문하여 학부모와 면담하고 가정환경을 관찰하였고, 최종적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비만예방과 관련된 지역사회이해당자들을 초청하여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 협의체는 총 17명으로, 지역아동센터 센터장(4명), 학부모(3명), 건강지도자(4명), 보건소실무자(2명), 및 연구진(4명)로 구성하였다.
○ 지역사회기반 참여형 연구원리를 방법론으로 적용하여 사회생태학적 이론을 배경으로 6주에 걸쳐 총 5회차 협의체 모임을 개최하였다. 매회 모임은 포커스그룹 토의방식(포토보이스 병합)으로 진행되었고, 토의사항은 녹취하여 다음 모임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추가로 3회에 걸친 가정방문을 통해서 비만을 유발할 수 있는 부모의 요인 및 심리사회적 혹은 환경적 요인을 부모와 인터뷰를 통해 질적자료를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비만예방과 관련된 이해당사자(보건소 소장, 지역아동센터 센터장, 건강지도자, 학부모)를 초정하여 공청회를 개최하여 협의체 모임의 결과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 사회생태학적 차원, 즉 개인/대인/조직/지역사회에서의 지역아동센터아동의 비만을 유발하는 잠재적 요인을 열거하여 차원별로 3개씩 우선순위를 매기고, 협의체 구성원이 실제 현장에서 스스로 각 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 개인차원 요인(유전적 요인,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과식, 신체활동을 기피하는 아동성향)에 따라 보건전문가 및 건강지도자의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 대인차원 요인(부모의 식사행동, 부모의 부재로 방치된 아동, 부모의 보상심리로 인한 유해한 음식습관 촉진)에 따라 아동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 할애와 학부모 운영위원회에 적극 참여, 조직차원요인(센터에서의 아동요구대로 잦은 식사제공, 조리사의 바람직하지 못한 식사준비, 센터 교육기회 부족)에 따라 학부모교육, 조리사교육,이동식단에 대한 지침서제공, 관련단체(학교포함)와 협력체계 유지, 지역사회차원 요인(보건소서비스에 대한 홍보부족, 아동중심의 보건사업부재, 아동중심의 찾아가는 보건서비스 부재)에 따라 기존 프로그램의 강화 및 아동 비만예방 프로그램의 신설, 그리고 건강지도자 프로그램강화가 해결방안으로 각각 제안되었다.
○ 가정방문을 통해서 아동의 비만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심리적, 행동적, 및 환경적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였으며, 부모는 지역아동센터를 지역사회 내에서 제 2의 가정으로서의 역할과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보다 능동적인 역할을 주도하기를 요구하고 있었다. 추가로 센터의 적극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성이 이루어지길 요청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 공청회를 통해서 각 이해당사자가 요청하거나 제기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핵심적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해서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아동 비만예방 위원회』의 조직이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를 포함해야 한다고 의견이 제기되었다. 보건소와의 긴밀한 연계체계를 통해서 보건소내의 아동비만예방과 관련될 수 있는 기존프로그램(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아동에 적합하게 변형)의 지원과 신설프로그램의 개설(지역아동센터 조리사를 위한 교육,주말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제기되었다.
연구내용 III: 취약계층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건강지도자 양성방안 도출
○ 취약계층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건강지도자』 양성과 활동을 위한 『철학과 가치에 의거한 역할정립』은 문헌고찰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 건강지도자의 정의는 지역사회에서 존경과 신뢰를 받으며, 열의를 가진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타인의 요구에 반응하여 충고나 지지로 도움을 주는 제 1선에 있는 사람이다.
• 윤리강령은 전문인의 일반적 원칙을 따르며, 책임은 정직, 비밀유지,훈련의 범위, 돌봄의 질, 적절한 서비스 의뢰, 및 법적 의무이다.
• 건강지도자의 핵심역할은 7가지로 열거된다. ①지역사회, 건강 및 사회 서비스 체계 간의 문화적 중재, ②비공식적인 상담 및 사회적 지지, ③직접적인 서비스 및 의뢰 제공, ④문화적으로 적합한 보건교육제공, ⑤개인 및 지역사회 요구 옹호, ⑥필요한 서비스를 받도록 보장,⑦개인 및 지역사회 역량구축
○ 취약계층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건강지도자 양성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요구도 조사, 교육목적 설정, 및 교육설계 과정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개발하고 교육주제별로 교재를 개발하였다.
• 총 20시간 과정으로 4개 모듈로 구성: 자격함양과정(취약계층 아동의 이해, 건강지도자의 핵심역량 및 자질, 건강지도자의 역할), 비만예방 특화과정(아동발달의 이해, 아동비만의 특성/검진, 아동비만예방의 원칙과 중재[영양, 운동, 행동요법]), 및 기술함양과정(교수법, 상담술),전문심화과정(전문영역별 토의 - 상담, 영양, 행동수정)
• 각 모듈의 구성주제는 보건, 영양, 운동영역의 전문가에 의해 교재개발(부록)이 이루어졌고, 이후 자문 및 교재 감수를 통하여 완성하였다.
연구내용 IV: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비만예방 프로그램의 기본틀과 전략을 제안
○ 본 연구내용 IV에서는 취야계층 아동을 위한 비만예방 프로그램의 기본틀과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서 선진국 선례고찰을 통해서 그 원칙과 기본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구체적인 전략과 활동을 도출하였다.
○ 『선진국 선례고찰』은 개인기반 아동의 비만예방과 관리에 대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였고, 이후 가족기반에 이어 지역사회기반 아동의 비만예방과 관리의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다음단계로 전반적인 아동비만예방 중재를 도출하고 이어 지역사회기반 참여형 연구원리와 건강지도자 활용에 기반한 효과적인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비만예방의 원칙을 도출하였다.
•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된 만 6-11세 아동을 대상으로 수행한 중재가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이론적 원리를 적용하여 가족, 학교 교사, 혹은 보건실무자의 참여를 기반으로 다양한 셋팅에서 구현되는 중재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부모의 참여는 중요한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다. 중재요소는 단일요소보다는 복합요소, 즉 신체활동, 영양, 좌식행동 감소, 스트레스관리, 상담를 포함는 생활양식에 초점을 두었을 때 효과적이다. 특히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실행된 효과적인 중재에는 문화적합성의 개념적 원리를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치료보다는 아동비만의 예방적 접근에 기반되어야 한다.
○ 다음으로 취약계층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해서 4개 영역(부문, 자원, 전략과 활동 및 결과)으로 구성된 틀을 제시한다. 부문 영역(sectors)은 지역사회 아동 비만예방 위원회를 주축으로 지역아동센터, 보건소, 학교, 대학이 협업하여 아동 비만예방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자원 영역(resource and input)은 보건전문가와 건강지도자를 포함한 인적자원으로서, 건강지도자는 보건전문가와 서비스 대상자간의 가교역할을 하여 아동 비만예방의 보건서비스의 효과성을 높이고, 보건전문가는 건강지도자에게 업무를 위임하거나 전문가적인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전략과 활동 영역(strategies and actions)에서는 다양한 지역사회 셋팅에서 생활양식에 초점을 둔 복합요소가 포함된 중재를 구성하고, 문화적합성 관점과 에방적 접근에서 중재를 수행하여야할 것이다. 결과 영역(outcome)은 다양한 결과변수의 측정이 이루어져서 아동 비만예방의 성과를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며, 단계적으로는 중간 결과변수, 주 결과변수, 및 비만관련 임상적 결과변수로 구분할 수 있겠다.
○ 마지막으로 취약계층 아동의 비만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의 전략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아동센터가 주체가 되어 부모, 보건소,학교와 긴밀한 연계를 가지며, 보건소는 건강지도자를 양성하고, 기존프로그램의 활성화와 아동비만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신설하며, 보모는 학부모 위원회를 중심으로 참여하며 아동 비만예방에 대한 높은 수용성을 가져야 할 것이며, 학교는 지역아동센터와 긴밀하게 소통할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건강지도자는 보건소에서 양성되어 아동 비만예방이라는 총괄 서비스에서 보건전문가의 가교역할로서 아동교육과 상담을 맡을 뿐 아니라 부모의 참여를 적극 도모하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다. 활동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중재요소(신체활동, 운동, 심리상담, 행동요법)를 포함한 교육과 상담이라는 방법으로 실현될 수 있겠다.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실정과 상황(문화적합성)에 맞게 아동중심 교육상담, 센터장과 실무자의 교육, 학부모의 교육, 및 조리사의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비만의 치료적 접근이 아니라 예방적 접근으로 『지역 아동센터의 급식환경의 변화』와 『유해환경에 대한 파악』의 노력이 차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IV. Research findings
Specific aim I: Conducting a needs assessment of children vulnerable to obesity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obesity prevention strategies
○ The needs assessment for obesity prevention was performed among children aged 6-12 years (N=201) who were
IV. Research findings
Specific aim I: Conducting a needs assessment of children vulnerable to obesity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obesity prevention strategies
○ The needs assessment for obesity prevention was performed among children aged 6-12 years (N=201) who were registered at community child care centers, and their caregivers (N=186). Of 201 children, 31.8% came from broken families. Of 186 caregivers, 53.8% were at a low-household income level, and 25.3% were unemployed. Of all the children, 26.3% had one or more disease (e.g., atopy or asthma).
○ The prevalence of overweight and obesity among children at child care centers was 26.7%, which was greater than 11.4% for the general child population. Of the total, 52.8% did not have a daily intake of fruit and vegetable, 88.1% did not attain the level of physical activity recommended by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and 64.6% showed sedentary behavior. Of the total, 1.5% had ever engaged in smoking and 11.4% alcohol drinking.
○ The total score for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HRQOL) as measured by the KIDSCREEN for children was 74.8 out of 100.0. The caregivers reported HRQOL scores for the children that was significantly worse than what the children reported. The totalself-esteem level of children was 3.5, with lower levels at social and school domains. Of the total, 21.9% were at the subclinical or clinical level as assessed by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instrument.
○ Alanine aminotransferase (ALT) measures showed abnormal levels among 24.3% of 115 children with available biochemistry data. The serum levels for total cholesterol and ALT as well as systolic and diastolic blood pressure significantly differed by categories of body mass index percentile (non-overweight, overweight and obese).
Specific aim II: Organizing a Community Advisory Committee for obesity prevention and collect qualitative data using a community-based participatory research
○ We organize a Community Advisory Committee for Obesity Prevention (CACOP) by working with major stakeholders such as the directors of an A-Gu health center and its child care centers ○ The Community Advisory Committee consisted of 16 stakeholders with directors of child care centers (n=4), lay health advisors (n=2), parents (n=3), A-Gu health care providers (n=2), and researchers (n=4).
○ The CACOP meetings were held 5 times over 6 weeks. Using methodologies of the community-based participatory research and the focus group interview with Photovoice, we applied the Socioecological Model to collect qualitative data recorded during the meetings. Moreover, home visiting was performed three times by researchers to collect qualitative data of obesity-related factors within families (i.e., parent, psychological, and environmental factors). A public hearing was held for obtaining opinions from stakeholders in communities about the results of the committee meetings.
○ Based on the Socioecological Model, we listed obesity-related factors and selected three high ranking factors across individual, interpersonal, organization, and community domains. Then, we addressed practical, useful strategies for solving and preventing obesity-related factors.
○ Strategies addressed are as follow: Outreach obesity preventive services provided by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lay health advisors in the individual domain; allowing time with children and participating in a parent committee that will be organized in the interpersonal domain; educational programs for parents and cooks, providing a dietary menu guideline for children, community collaboration with schools and local health centers in the organization domain; and enhancement of existing programs and development of new programs for obesity prevention in the community domain were addressed.
○ Home visiting was performed to collect social, psychological, behavioral, and environmental factors associated with obesity in families. As a result, parents argued that the community child care center should play a central and active role in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and need a physical activity program at the centers.
○ A public hearing was performed to obtain additional opinions and comments from stakeholders who can involve in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for vulnerable children. Attendants at the public hearing argued that a strong community committee should be organized to prevent childhood obesity for vulnerable children, and local health centers should initiate their role for activating existing programs and developing new ones for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Specific aim III: Providing strategies for training lay health advisors
○ As a result of an extensive literature review, we proposed a philosophy and values that will form the basis of activities of lay health advisors who will work for communities at risk for childhood obesity.
• Lay health advisors can be defined as natural helpers who are often the first people to turn when members of their social networks need advice, support, or assistance as community members who are respected, trusted, compassionate, and responsive to the needs of others.
• The Code of Ethics is based upon commonly understood principles that apply to all professionals with the health and social service field. The responsibilities are honesty, confidentiality, scope of ability and training, quality of care, referral to appropriate services, and legal obligations.
• The core roles of lay health advisors are listed in 7 categories: ①Cultural mediation between communities and the health and social services systems, ②informal counseling and social support, ③providing direct services and referrals, ④providing culturally appropriate health education, ⑤advocating for individual and community needs, ⑥assuring people get the services they need, and ⑦building individual and community capacity.
○ We developed a training curriculum for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for lay health advisors based on the systematic process of needs assessment, goal settings, and curriculum design.
• The training curriculum consisted of a total of 20-hour sessions and four educational modules: ROLE LEARNING MODULE (understanding of vulnerable children, qualification and responsibilities, core roles); OBESITY MODUL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screening and diagnosis of childhood obesity, principles of obesity prevenion for children, obesity prevention and management [nutrition, physical activity, and behavioral therapy]); SKILL ENHANCEMENT MODULE (teaching and counselling methodologies); and PROFESSIONAL MODULE (issue discussion by speciality).
• We developed a training booklet for lay health advisors who will work in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through professional consultations.
Specific aim IV: Creating an obesity prevention framework and strategies for vulnerable children
○ Based on an extensive literature review and the results of specific aims I, II, & III, we discussed an obesity prevention framework and strategies for vulnerable children.
○ The results of the extensive literature review elucidated the effectiveness of childhood obesity interventions at a moderate level and four principles for an effective obesity prevention program for vulnerable children: ① An intervention for children aged 6-11 years, ② Involvement of various community settings including active involvement of parents, ③ Theoretically-based, multifactorial, lifestyle-focused intervention components (i.e., nutrition, sedentary behavior, physical activities, and stress management), ④ Culturally-sensitive intervention, ⑤ Prevention approaches.
○ We discussed an obesity prevention framework with four sections: Sectors, resource and input, strategies and actions, and outcome.
The section of the sectors includes the Community Advisory Committee for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community child-care centers, schools, local health centers, and universities. The section of the resource and input includes personal resources of health care providers and lay health advisors: The lay health advisors may play a bridging role in interacting with health care professionals in order to provide effective services for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for vulnerable children at community child care centers, while the health care providers also provide their professional services and delegate their work to lay health advisors. The section on strategies and actions was described according to the above principles. Lastly, the section on the outcomes of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consists of intermediate, primary, and obesity-related clinical outcomes.
○ We discussed strategies for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for vulnerable children. First, we propose a child care center-led program for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The Advisory Committed for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may play a central role in forming alliances and collaborations among different sectors, including community child care centers, families, schools, local health centers, and universities. The function and role of each sector are described in more detail in the 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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