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대구가톨릭대학교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연구책임자 |
윤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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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박동욱
,
박두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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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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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3-1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194 |
DB 구축일자 |
2015-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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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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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 전국에 소재한 총 17개 유치원 및 어린이집(도시지역 76.5 %, 도시외곽 시골지역 23.5 %)의 교실 92개중 71개(79 %)와 해당 교육시설의 주위 외기에서 유해인자를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유아교육시설의 총 먼지 및 호흡성 먼지농도
○ 17개 유아교육시설의 66개 교실에서 측정한 총 먼지의 평균은 61.0(표준편차 35.9) ㎍/㎥이다. 지역간 총먼지의 차이는 95 % 신뢰수준에서 유의하였으며(p=0.017), 도시의 유아교육시설 교실내(72.9 ㎍/㎥)>시골 소재
Ⅳ. 연구결과
○ 전국에 소재한 총 17개 유치원 및 어린이집(도시지역 76.5 %, 도시외곽 시골지역 23.5 %)의 교실 92개중 71개(79 %)와 해당 교육시설의 주위 외기에서 유해인자를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유아교육시설의 총 먼지 및 호흡성 먼지농도
○ 17개 유아교육시설의 66개 교실에서 측정한 총 먼지의 평균은 61.0(표준편차 35.9) ㎍/㎥이다. 지역간 총먼지의 차이는 95 % 신뢰수준에서 유의하였으며(p=0.017), 도시의 유아교육시설 교실내(72.9 ㎍/㎥)>시골 소재 교실의 실내(50.35 ㎍/㎥)> 도시실외공기(49.95 ㎍/㎥) >시골실외공기(38.69 ㎍/㎥)순이었다.
○ 총먼지의 농도를 교실내와 교실외로 비교하면 도시에서 1.5:1, 시골 1.3:1로 교실내의 먼지 농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실안의 먼지가 바깥보다높다.
○ 17개 유아교육시설의 67개 교실에서 측정한 호흡성 먼지의 평균은 29.06(표준편차 17.92) ㎍/㎥이다.
○ 환경부에서 새로 제정하려는 실내공기질 미세먼지 기준(아동 복지시설 및 학교시설)인 100 ㎍/㎥을 초과하는 곳은 없었다.
○ 총분진과 호흡성 분진을 동일지역에서 측정하여 서로 값을 비교할 수 있는 78개의 시료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가 0.46이었다.
2. 유아 교육기관의 납 농도
○ 유아 교육기관의 공기중 납 농도는 교실내가 평균 36.56 ng/㎥이고, 실외가 32.74 ng/㎥으로 국내 대기 환경기준 0.5 ㎍/㎥(=500 ng/㎥), 지하공기질기준 3 ㎍/㎥(=3000 ng/㎥), 새로 제정된 실내공기질 기준 2 ㎍/㎥(=2000ng/㎥)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총 57개의 시료중 초과한 시료는 한건도없었다.
○ 공기중 납농도는 실내 실외간 유의한 차이도 없었다(p=0.69). 그러나 지역별로 구분하면 도시실내(평균 44.70 ng/㎥)> 도시 실외(39.45 ng/㎥)> 시골실내(14.17 ng/㎥)> 시골실외(12.58 ng/㎥)순이었으며 유의한 차이가 났다(p=0.005).
○ 그러나 유아교육시설의 건축자재(벽면, 마루면, 천정) 및 기구(놀이기구),가구(책상, 의자, 보관함)의 표면에서 납의 함유 여부를 정성적으로 조사하였는데(Test kit 이용) 총 116위치에서 조사한 결과 39 곳(약 34 %)의 표면(주로 페인트)에서 납이 함유되어 있었다. 공기중 납의 농도는 낮지만 유아교육 시설의 많은 표면에서 납이 함유된 페인트를 사용하고 있었다. 아동들은 공기중 흡입뿐 아니라 표면의 납에 노출이 되므로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 납이 각종 표면(벽, 마루바닥, 책상 위)에서 얼마나 묻어 나오는지를 조사(wipe sampling)한 결과 상당량의 납이 검출되었다. 미국 환경보호청 가이드라인과 비교해 본 결과 벽면은 조사시료의 29 %, 책상 의자는 20 %, 가구위(보관함)는 100 % 기타 25 %를 초과하였다.
○ 에어콘 필터중 먼지가 채취 가능 하였던 7개 기관의 에어콘 먼지당 납함유량은 평균 147.6 ㎍/g(표준편차 83.93, 범위 40.65-246.86)으로 0.015 %였다. 그 외 찰흙, 과일모형(딸기)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3. 유아 교육기관의 석면농도
○ 유아 교육기관의 공기중 섬유농도는 평균적으로 매우 낮았다. 그러나 도시 유치원 교실내에서의 섬유 농도는 52개시료의 약 21 %, 시골 유아교육시설은 17개 시료중 1개가 미국 환경보호청 가이드라인 및 새로 제정된 국내실내공기질 기준인 0.01 개/cc를 초과하고 있다.
○ 총 20개 고형시료 중 5개(25 % 시료)에서 백석면이 1-3 %함유되어 있는데 모두 천정의 석고보드에 함유되어 있었다. 미국에서는 석면함유물질(ACM; Asbestos Containing Material)을 철저히 관리한다. 특히 이런 석면함유물질에 대한 공사(천정보수공사, 전기공사 등)를 할 때는 아동들이 노출되지 않도록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4. 유아 교육기관의 포름알데히드 농도
○ 포름알데히드 기준인 50 ppb를 초과하는 곳은 도시에 위치한 46 교실중 11곳(24 %), 시골 및 도시외곽지역에 위치한 12개 교실중 3곳(25 %)이 초과하고 있었다.
○ 유아 교육기관은 다른 실내환경보다 포름알데히드의 발생원이 될 수 있는 각종 교육자재, 가구, 재료 등이 많다. 지역간 평균농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P=0.20).
○ 도시와 시골을 구분하지 않고 단순히 실내와 실외로 구분하면 실내평균은 35.21 ppb, 실외 평균은 17.82로 통계적으로 유의 한 차이가 있다(p=0.05).
5. 유아 교육기관의 벤젠, TVOC(Total Volatile Organic Compound) 농도
○ 유아 교육기관에서 총 13가지 총 휘발성 유기화합물(TVOC)를 조사한 결과 8가지 물질이 검출되었고, 그중 발암성 물질인 벤젠과 또 8가지 물질을 모두 합하여 톨루p엔을 기준으로 하여 총 휘발성 물질(TVOC)로 평가하였다. 벤젠은 국내 기준이 없어 영국의 대기 기준(16.25 ㎍/㎥=5 ppb)과 비교하였고, 총 휘발성 물질은 국내 환경부 실내공기질 기준 예정인 400 ㎍/㎥과 비교하였다.
○ 공기중 벤젠은 총 55개 시료중 4개가 초과하였다. 기준을 초과한 것은 도시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시설 30개 교실중 3곳(10 %)과 실외지역(11개 지역중 1곳, 9 %)이었으며 시골 및 도시외곽지역의 교실에서는 기준을 초과하지않았다. 각 지역별로 평균 농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34).
○ TVOC는 벤젠보다 초과율이 더 높았다. 유아교육시설 실내는 총 40개교실중 19개가 기준을 초과하여 초과율 47.5 %였고, 실외지역은 15지역중 3곳만 초과(20 %)하였다. 평균 농도도 도시지역의 교실내는 548.0 ㎍/㎥으로 기준(400 ㎍/㎥)을 초과하며 도시의 실외지역(276.9)보다 훨씬 높다. 시골 및도시외곽지역에 있는 교실내 농도도 480.9 ㎍/㎥로 기준을 초과하며 역시 시골 실외지역(278.3 ㎍/㎥)보다 높은 농도를 나타내었다.
○ 따라서 벤젠을 비롯한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발생원도 포름알데히드처럼 유아교육시설 내부에 많이 존재하며 주요 발생원으로는 페인트, 접착제, 스프레이, 방향제, 건축자재, 왁스 등이며 특히 유아교육시설에서는 각종 접착제, 물감, 페인트, 신나, 각종 교육 재료 등이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발생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시설에서 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한 휘발성 유기화합물로부터 아동 및 교사의 노출을 줄이기 위한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6. 유아 교육기관의 이산화탄소 및 일산화탄소 농도
○ 이산화탄소는 일반 실내에서 건강에 영향을 주기 보다는 실내 공기질 관리의 지표(기준 1000 ppm)로 사용된다.
○ 도시지역에 있는 유아교육시설의 교실내 평균 이산화탄소농도는 827ppm이었고, 시골은 634 ppm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실외농도는 각각 474 ppm, 454 ppm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관리지표인 1000ppm을 넘는 곳은 도시지역의 54개 교실중 16곳으로 30 %였다. 이들 교실은 주로 창문을 닫아놓고 생활하였다. 이산화탄소 농도와 교실내의 유아수와는 상관성이 적었다(상관계수 0.22)
○ 도시지역에 있는 유아교육시설의 원장이나 선생님은 외부에서 먼지가 많이 들어와 주로 창문을 잘 열지 않는다고 대답한 경우가 많았는데 여러 가지 유해물질의 농도 및 이산화탄소의 교실내와 교실외의 농도를 비교해보면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지, 지역특성상 외부공기가 많이 오염된 지역일 경우 공기를 정화하여 공급해줄 필요가 있다.
7. 유아 교육기관의 생물학적 유해인자(세균, 곰팡이, 엔도톡신)
○ 조사기간 동안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평균농도는 각각 1,835 CFU/m3,1,126 CFU/m3으로 유치원 실내가 미생물이 많이 번식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엔도톡신의 평균농도는 24.8 EU/㎥로써 유럽연합이 제안하고 있는 기준100 EU/㎥ 보다 낮지만 초과한 경우도 있다.
○ 국제적으로 공인된 생물학적 유해인자에 대한 기준은 아직 없다. 곰팡이의 경우 제안된 기준(guideline)으로 1,000 CFU/m3이상인 경우에는 오염이 되었을(probable contamination source) 것으로 제안하였다.
○ 박테리아와 곰팡이는 각각 측정건수의 86%, 63 %가 가이드라인을 초과하고 있었고, 그람음성박테리아와 엔도톡신도 8.6 %, 5.6 %를 초과하고 있었다.
○ 여름(7,8월)에는 습도, 온도 등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습기제거, 습기유입차단, 환기 등에 관한 관리를 다른 계절보다 보다 철저히 해야 한다.
○ 지하에서의 박테리아, 곰팡이, 그람음성박테리아의 평균 농도가 지상이나 실외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다른 문헌연구와 일치한 결과로서 지하는 햇빛이 들지 않고 습도가 높아 미생물 성장에 바람직한 조건이 되기때문이다. 그람음성박테리아의 평균 농도는 1,185 CFU/m3으로 다른 실외나 지상에 비해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지하에서 미생물 발생이 높은 것은 높은 습도, 햇빛차단 등이 원인이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지하에서 아동 활동을 줄여야 한다. 또한 지하의 환기는 철저히 하여 외부의 신선한 공기가 항상 유입되도록 하여야 한다.
○ 비가 오거나 비온 후에는 공기 중 습도가 높아 미생물이 번식하고 이에따라 아동들의 노출이 클 수 있다. 이 때는 실내를 보다 건조하게 하는 것은 물론 습기가 찬 곳, 누수된 곳 등을 철저히 조사하여 제거해야 한다.
○ 화장실이나 동물의 분변은 병원성 미생물을 포함한 각종 미생물이 심각하게 오염될 수 있는 근원이다. 노출될 경우 곧바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들의 학습활동이나 놀이 활동이 교실내에 화장실을 두지 말아야 한다. 화장실은 복도 끝에 설치하되 화장실의 공기압력은 음압이 되도록 하여 화장실 공기가 유치원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실 내에 화장실을 설치하는 것은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8. 유아 교육시설의 유해인자평가 요약
17개 유아교육시설의 교실 92개중 71개 교실(79%)의 노출평가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총먼지는 도시의 유아교육시설 교실내(72.9 ㎍/㎥)>시골 소재 교실의 실내(50.35 ㎍/㎥)> 도시 실외공기(49.95 ㎍/㎥) >시골 실외공기(38.69 ㎍/㎥)순이며 공중위생법에서 정한 150 ㎍/㎥을 초과한 곳은 모두 도시 소재 유아교육시설으로 49개교실중 3곳으로 6 %에 달하였다.
(2) 호흡성 먼지의 평균은 29.06(표준편차 17.92) ㎍/㎥으로 초등학교의 교실수준 32.0±43.7 ㎍/㎥과 비슷하였고, 주택(13.9±13.9)보다는 높았다. 실내공기질 미세먼지 기준(아동 복지시설 및 학교시설)인 100 ㎍/㎥을 초과하는 곳은 없었고, 도지지역과 시골지역의 교실내 호흡성 먼지농도차이도 유의하지 않았다.
(3) 공기중 납 농도는 실내공기질 기준 2000 ng/㎥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건축자재 및 가구(책상, 의자, 보관함)의 표면에서 납의 함유는 총 116위치에서 조사한 결과 39 곳(약 34 %)이 납을 함유하고 있었다. 미국환경보호청 가이드라인과 비교해 본 결과 마루 바닥과 창문틀은 기준을 초과하지 않았으나 벽면은 29 %, 책상 의자는 20 %, 가구 위는 100 %, 기타 25 %를 초과하였다. 아동들은 공기중 흡입뿐 아니라 표면의 납으로 노출이 되므로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4) 유아 교육기관의 공기 중 섬유농도는 평균적으로 낮았으나 도시 유치원 교실내 섬유 농도는 약 21 %, 시골 유아교육시설은 17개 시료중 1개가 미국환경보호청 가이드라인 및 새로 제정된 국내 실내공기질 기준인 0.01 개/cc를 초과하고 있다. 총 20개 고형시료 중 5개(25 % 시료)에서 백석면이 1-3%함유되어 있는데 모두 천정의 석고보드에 함유되어 있었다. 석면함유물질(ACM; Asbestos Containing Material)에 대한 개보수 공사시 아동들이 노출되지 않도록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5) 포름알데히드의 WHO 기준인 80 ppb를 초과하는 곳은 조사대상 교실의 약 12 %였다. 유아 교육기관은 다른 실내환경보다 더 포름알데히드의 발생원이 될 수 있는 각종 교육자재, 가구, 재료 등이 많다.
(6) 공기중 벤젠은 도시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시설 30개 교실중 3곳(10 %)가 초과하였으며 도시지역은 총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총 40개교실중 19개가 기준을 초과하여 초과율 47.5 %였다. 평균 농도도 도시지역의 교실내는 548.0 ㎍/㎥으로 기준(400 ㎍/㎥)을 초과하며 도시의 실외지역(276.9)보다 훨씬 높았다.
(7)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평균농도는 각각 1,835 CFU/m3, 1,126 CFU/m3으로 “오염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인 1,000 CFU/m3을 각각 측정건수의 86%, 63 %가 초과하고 있었다.
(8) 공기 중 박테리아, 곰팡이, 엔도톡신의 농도를 측정시기(7월, 8월, 9월 10월), 측정도시, 측정 장소(지상, 지하), 날씨, 화장실과의 거리 등으로 구분하여 평균농도를 분석할 결과, 측정시기, 측정 장소 그리고 화장실 등의 구분에 따라 유의한 농도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공기 중 미생물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인자로서 “여름(7, 8월)”, “지하”, “교실 내에 화장실이 있음”이 분석되었다. 즉 온도나 습도 그리고 화장실 공기나 다른 매개체의 오염 등이 유치원에서의 미생물 발생에 유의하게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들의 미생물에 대한 노출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여름철이나 지하에 습기의 유입을 억제할 수 있는 환기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지하에서 아동 활동을 가능하면 제한하여 미생물에 대한 근원적인 노출을 피해야 한다.
(9) 유아교육시설의 종사자(원장, 교사)가 실내공기질과 더불어 가장 증상이 심하다고 호소하는 것은 각종 호흡기계 질환이며, 이는 본조사의 유해물질의 기준초과가 그 결과를 뒷받침한다. 보건소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10) 벤젠을 비롯한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발생원도 포름알데히드처럼 유아교육시설 내부에 많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이런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발생원으로는 페인트, 접착제, 스프레이, 방향제, 건축자재, 왁스 등이 가능하며 특히 유아교육시설에서는 각종 접착제, 물감, 페인트, 신나, 각종 교육 재료 등이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발생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시설에서 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한 휘발성 유기화합물로부터 아동 및 교사의 노출을 줄이기 위한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유아교육시설 건축시 석면이나 납이 함유된 자재(석고보드, 페인트)의 사용을 금지하거나 엄격히 제안하여야 한다.
9.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면접 및 설문조사 결과
조사대상 인력의 근무년수는 원장인 경우 11-20년 사이가 많았고(41.7%), 일반 교사인 경우 3-5년의 경력자가 27.5%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1-2년 경력이 20.3%이었다.
응답자 153명중에 55명(35.9%)이 유아교육시설의 공기질이 심각한 영향을 준다고 하였으며, 92명(60.1%)이 어느 정도 영향을 준다고 응답하여 총 응답자의 96.0%가 아동 건강에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1/3정도의 유아교육시설이 일년 사이에 보수공사를 한 경험이 있으며 환기가 안되어 공기가 정체된 곳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응답자의 60 %였으며 7 8 %의 응답자가 최근 1년에 악취를 경험하고 있다.
해당시설에 공기정화기가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61.2%였으며 교실마다 있는 경우가 10.9 %, 일부 장소가 27.9%로 공기정화기가 없는 경우가 많았으며 공기정화기의 효과에 대해서는 확실히 있다(14.0%),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64.9%)가 효과가 아주 없다(10.5%), 미미하다(21.1%)보다 높았다.
유치원 선생님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질병은 호흡기 질환이었다. 설문지에서 유치원 시설과 관련한 선생님의 질환을 주관식으로 질문한 결과 감기, 후두염, 기관지염, 비염, 기침, 편도선, 목, 코 자극 및 통증 등 대부분 호흡기 질환을 호소하였고, 일부 앨러지성 결막염을 호소하였다.
해당 교육시설에 대한 지도 행정부처는 교육인적자원부 (유치원에 해당함)와 보건복지부(어린이집에 해당됨)로 구분할 수 있다. 행정부처로부터 실내환경에 대해 방문 및 지도를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 경우가 20.9%였으며 수년에 1회씩 받아본 경우가 15.8%였다. 그러나 면접 조사결과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에 대한 점검인지는 대부분이 모르고 있었다. 향후 실내공기질의 관리방법에 대하여 145명의 유효 응답자중 65.6%가 행정적 감독보다는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11.7%는 감독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간섭보다는 자율적 관리에 맡겨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도 22.8%에 달하였다.
10. 관리지침의 개발
노출평가결과, 설문지 조사, 문헌조사를 토대로 하여 보건소에서 사용할수 있는 유아교육시설 실내공기질 관리지침을 개발하였다. 그 내용은 I. 목적, II. 기본방향, III. 추진전략, IV. 유아 교육시설 유해인자 관리 추진체계, V. 보건소용 점검지침, VI. 유아교육시설 자체 점검표 VII. 보건소용 실내공기질 교육자료(유아교육시설 실내공기질 관리가 필요한 이유, 보건소 담당자가 관리지침 사용시 숙지해야 할 내용, 유아교육시설의 실내공기질 관리 방침(정책) 구성항목, 유아교육시설에 실내공기질 개선대책, 실내공기질과 관련한 시 공간적 특성이 있을 때의 관리, 유아교육시설의 기본 점검을 위한 기초장비, 적절한 실내 온습도 조건, 실내 공기질과 관련한 건강관리 지침, 실내에서의 VOC 감소방안) 및 VII. 보건소용 실내 유해인자 Fact Sheet로 구성하였다. 이 관리지침은 보건소용으로 개발되었지만 이를 유아교육시설 자체내에서도 실내공기질 관리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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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Results
1. Evaluation of the hazardous agents
The mean concentration of the total dust was 61.0 ㎍/㎥. There was a statistical significance between urban class room level(mean 72.9 ㎍/㎥) and rural level(50.35 ㎍/㎥). The concentration of total dust in classroom was higher than the outside air le
V. Results
1. Evaluation of the hazardous agents
The mean concentration of the total dust was 61.0 ㎍/㎥. There was a statistical significance between urban class room level(mean 72.9 ㎍/㎥) and rural level(50.35 ㎍/㎥). The concentration of total dust in classroom was higher than the outside air level. The I/O(indoor/outdoor) ratio was 1.5:1 at urban area and 1.3:1 at rural area.
The concentration of the respirable dust was much lower than the domestic IAQ guideline(100 ㎍/㎥).
Airborne concentration of lead was not exceed domestic IAQ guideline(0.5 ㎍/㎥). The concentration of lead was higher in urban classroom than in urban outdoor air, or in rural class room. Lead check test, which was qualitative test, on surface area revealed that 34 %(39 of 116 samples) of tested area was positive, that means lead was contained and/or contaminated in that area. Quantitative testing(wipe sampling) revealed that the concentrations of 29% of tested wall, 20% of the desk or chair, and 100 % of containing box were exceeded the surface guideline of EPA. We found that lead based paint was common in preschool facilities.
Mean airborne asbestos concentration was well below the domestic guideline(0.01 f/cc) but 21% of urban classroom samples were exceeded the guideline. It was founded that 1~3% chrysotile was contained in some ceiling board(5 out of 20 bulk samples). Asbestos containing materials(ACM) should be well managed in preschool facilities to avoid the exposure when renovation and other work that possibly scatter the asbestos containing material.
Formaldehyde concentration was higher in the classroom than the outdoor(35.21ppb vs 17.82ppb). 25% of 58 samples were exceeded the domestic guideline(50ppb).
We tested 13 volatile organic compounds including benzene, toluene, xylene(BTX). 4 out of 30 benzene samples in urban classroom and 1 out of 11 in urban outdoor samples were exceed UK outdoor guideline(5ppb). But in rural area, all the samples were below the guideline.
Mean total volatile organic compound(TVOC) calculated as toluene was 548.0㎍/㎥ in urban classroom, 480.9㎍/㎥ in rural classroom, 276.9㎍/㎥ in urban outdoor, and 278.3 in rural outdoor. 19 out of 40 samples(47.5%) in urban classroom and 3 out of 15 rural classroom samples were exceeded the domestic guideline(400㎍/㎥).
There were many sources in preschool facilities that emit volatile organic compound, including formaldehyde. Examples include paint, lacquers, paint stripers, cleaning supplies, pesticides, building materials, new furnishings, spraying repellents, waxes, adhesives, glues and compressed wood furnishings. It is important that increasing ventilation when using products that emit TVOC. Do not store opened containers of unused paints and similar materials within the school.
Biological contaminants include bacteria, fungus, and endotoxin were surveyed. The mean concentration of bacteria and fungus was 1835CFU/ ㎥, 1126CFU/㎥, respectively. Is is suggested that there is a possible source when exceeding 1000CFU/㎥. The mean endotoxin level was 24.8EU/㎥ and well below the EU and domestic guideline(100EU/㎥).
86% out of bacteria samples, 63% out of fungus were exceeded the guideline. Gram negative bacteria also tested and 8.6% was exceeded the guidelines.
Bacteria, fungus, and gram negative bacteria concentration level in underground level was higher than that of 1st floor or outdoor. Out study found that restroom in classroom could be a main source of bacterial contamination.
By controlling the relative humidity level in the classroom, the growth of some sources of biologicals can be minimized. Standing water, water-damaged materials, or wet tissues also serve as a source.
Belows are summarized results of various indoor and outdoor hazardous agents level of preschool facilities.
2. Development of management guideline for public health center.
Total 153 questionnaire was collected and analyzed for the perception and recognition of indoor air of the facilities. Most of the teacher(96%) recognized that children could be affected by the indoor air quality of the preschool facilities. 60% of the teacher felt that there was a stagnant air at the facilities and 78% experienced noxious odor. Much of them experienced respiratory infected disease and recognized that it could be attributed to indoor air quality.
IAQ management guideline that could be used by public health center was developed. The contents include purpose of IAQ management, principles, strategy to procure IAQ at the facilities, protocol to manage IAQ, management guideline for public heath center, self checklist, and various teaching material concerning IAQ at the school faciliti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19
- 목차 ... 26
- 표차례 ... 28
- 그림차례 ... 29
- 제 1 장 서론 ... 30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30
-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34
- 제 2 장 국ㆍ내외 연구동향 ... 36
- 제 1 절 연구동향 ... 36
- 제 2 절 국내의 실내공기질 관리 현황 ... 37
- 제 3 절 국내외 연구실적 ... 39
- 1. 교육시설에서의 유해물질과 건강장해 ... 39
- 2. 먼지 ... 45
- 3. 납 ... 48
- 4. 석면 ... 50
- 5. 휘발성 유기화합물 ... 52
- 6. 이산화탄소 ... 53
- 7. 환기 ... 55
- 8. 바이오에어로졸 ... 56
- 제 3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58
- 제 1 절 연구수행 내용 및 범위 ... 58
- 1. 연구 수행내용 ... 58
- 제 2 절 연구방법 ... 61
- 1. 유해인자노출평가방법 ... 61
- 2. 설문지 및 인터뷰 조사 ... 68
- 제 3 절 연구결과 ... 69
- 1. 노출평가결과 ... 69
- 2. 관리지침개발 ... 104
- 제 4 절 결론 ... 117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 119
- 제 1 절 연구목표 달성도 ... 119
- 제 2 절 대외기여도 ... 121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23
- 제 1 절 추가 연구의 필요성 ... 123
- 제 2 절 응용방안 ... 123
- 참고문헌 ... 126
- 유아교육시설 유해인자 관리 지침 ... 130
- Ⅰ. 목적 ... 131
- Ⅱ. 기본방향 ... 131
- Ⅲ. 추진전략 ... 132
- Ⅳ. 유아교육시설 유해 인자 관리추진체계 ... 133
- Ⅴ. 보건소용관리지침 ... 134
- Ⅵ. 유아교육시설 자체 점검표 ... 148
- Ⅶ. 보건소용 실내공기질 교육자료 ... 159
- Ⅷ. 보건소용 실내 유해 인자 Fact Sheet ... 172
- 끝페이지 ...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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