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김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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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화경
,
문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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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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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3-1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7197 |
DB 구축일자 |
2015-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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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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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 결과
1. 홈페이지를 이용한 개별 보건소 운동 사업의 통합관리운영
전국 보건소간 네트워크 형성, 운동처방 가이드라인과 표준화된 운동프로그램제공, 자문 역할 등을 하는 사이버 센터명은 ‘전국 보건소 운동프로그램 길라잡이‘이며 주소는 ’http://www.exercise.or.kr'이다. 홈페이지의 상위 콘텐츠는 about us, 전국 보건소 운동사업, 운동처방 가이드라인, 운동강좌, 운동사업 사례, board, 운동 백과사전으로 구성하였다. 이런 홈페이지의 운영은 보건소간 네트워크의 형성, 건강증진사업 수행의 지
Ⅳ. 연구 결과
1. 홈페이지를 이용한 개별 보건소 운동 사업의 통합관리운영
전국 보건소간 네트워크 형성, 운동처방 가이드라인과 표준화된 운동프로그램제공, 자문 역할 등을 하는 사이버 센터명은 ‘전국 보건소 운동프로그램 길라잡이‘이며 주소는 ’http://www.exercise.or.kr'이다. 홈페이지의 상위 콘텐츠는 about us, 전국 보건소 운동사업, 운동처방 가이드라인, 운동강좌, 운동사업 사례, board, 운동 백과사전으로 구성하였다. 이런 홈페이지의 운영은 보건소간 네트워크의 형성, 건강증진사업 수행의 지침이 되는 운동가이드라인 제공, 전문 인력의 교육, 보건 선진국의 운동을 통한 건강증진사업 정보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2. 운동사업 수행에 지침이 되는 운동 가이드라인 제공
운동을 통한 건강증진사업의 전문화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진행을 위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운동처방 가이드라인이 제공되었다. 특히 운동처방 가이드라인을보는 사람이 보건소 담당자임을 고려하여 어려운 학술적 정보와 지식을 일반화하였다. 세부적인 내용은 체력검사, 질환별 운동처방, 대상자별 운동처방으로 구성되었다.
3. 워크샵을 통한 운동 사업 전문인력 교육
건강증진사업 담당자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업무 담당자간의 상호교류를 위한 워크샵을 2회 개최하였다. 1차 워크샵은 타 보건소 운동사업사례, 전국 보건소 운동사업 현황, 지역적 특성에 따른 분임 토의, 2차 워크샵은 2004년 건강증진사업 추진방향, 실용적 체력측정실 운영의 실제, 타 보건소 운동사업 사례, 국외운동사업 사례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2차 워크샵 후의 설문조사 결과 55.4%가 워크샵의 내용에 만족하였으며 불만족스러웠다는 의견은 8.5%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워크샵 개최에 대한 문제점에는 전체시간의 부족이 32.6%로 가장 높게 나타나향후 워크샵에서는 좀더 긴 시간동안 각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다양한 심층 토론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행정적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는 방안이 비중있게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4. 설문지와 방문을 통한 보건소 운동사업 현황 분석
운동을 통한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보건소의 지역적 특징은 농촌형 보건소가 44%로 운동을 통한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세부적인 프로그램의 종류는 지역적 형태에 따라 다소 다른 경향을 보였는데 농촌형 보건소는 신체 단련 및 노인건강 관련 프로그램이, 도시형 보건소는 비만, 고혈압 등과 같은 생활습관병 관련 프로그램이 각각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사업 담당자들이 느끼는 어려움 및 문제점은 인력, 시설, 협력 기관 연계, 홍보의 측면에서 모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는데, 특히 인력 부족, 과중한 업무, 운영시설 및 장소의 부족은 상대적으로 높은 어려움 및 문제점이라고 지적하였다. 세부적인 사항으로는, 시설 측면에서 공간 협소가 61.7%로 가장 큰 어려움이었으며, 협력기관에 바라고 싶은 분야에는 운동프로그램의 개발이 63.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는 보건소 운동 사업에 적합한 운동프로그램의 부족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홍보의 측면에서는 자료의 부족이 48.9%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으며, 이는 향후 효과적이고 다양한 홍보자료 제공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사례 분석을 통한 1차 운동 사업 추진 모형 및 평가 지표 고찰
2003년에 실시한 60여개 보건소 운동사업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사업의 년차별 단계를 잠정적으로 제안하였으며, 또한 계획, 수행, 평가, 활용의 단계별 사업 수행의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사업의 효율성을 입증하고 신용도를 확보하기 위한 평가는 운동프로그램과 평가 방법에 따라 점검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2003년 전국 보건소의 운동사업 분석을 통하여 알아본 결과, 잠정적인 년차별 추진단계에 서 1년차에는 지역진단을 바탕으로 전문가 집단을 활용한 분위기 조성사업 및 특정집단 운동교실 사업이 주를 이루고, 2년차에는 1년차 운동사업을 지역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대단위 사업으로의 확대 및 정례화와 운동시설 기반 구축 사업이 수행 될 수 있으며, 3년차 이상의 단계에서는 이러한 운동사업의 지속 수행을 위한 지역 기관과의 연계 사업과 보건소 자체 매뉴얼 개발을 통한 자주적 사업 운영 능력의 배양이 이루어 질 수 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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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mote a health center exercise program through the operation of a website that simultaneously provided information and served as a network for health workers by way of an integrated approach that included educational workshops, basic exercise information and suc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mote a health center exercise program through the operation of a website that simultaneously provided information and served as a network for health workers by way of an integrated approach that included educational workshops, basic exercise information and successful exercise analysis based on a survey and visits to health centers across the country.
From the results of the survey conducted to investigate exercise programs in local health centers across the country, 44% of rural-type health centers were found to have planned and implemented exercise programs, ranking them highest compared to urban-type or urban/rural-type health centers in terms of existing exercise programs. Specifically the rural-type health centers had physical fitness or elderly health promotion programs as their main programs, as well as lifestyle disease prevention programs for conditions such as obesity, hypertension and diabetes. The survey demonstrated that the public health workers recognized that there was a lack of personnel, insufficient time and lack of exercise facilities and space for them. Additionally 63.8% of health centers wanted collaborating organizations to help them create and develop a proper and appropriate exercise program for the people in their communities.
The website or "cyber center" whose main page is entitled Public Health Center Exercise Program Guidance provided various individual exercise programs, exercise prescription guidelines, practical methods to build a physical fitness evaluation center, a standard dumbbell exercise and stretching program and up to date exercise news and information. It supported health centers by opening proper communication channels, offering diverse and wide ranging exercise information.
A workshop was held two times for the local health worker's education. They consisted mainly of specific exercise program presentations done by health center workers, as well as the presentation of national exercise activitiesor the condition of existing programs in Korea. After the presentations, discussion sessions were held in which all aspects of exercise programs were talked about. This kind of educational support enhanced the ability of public health workers to improvetheir overall capacity in regards to the promotion of health programs at the local level and helped them understand the various exercise programs designed for and available to them depending on their needs.
This project was designed for a two year period. The first year was to support local health centers by opening a "cyber center"and providing exercise information and to gain necessary basic data. The second year was to develop a standard exercise program development model and an accompanying self-evaluation framework. In order to achieve the final objective in the second year, about 60 exercise programs or activities from across the entire nation of Korea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o identify program structures and their processes. Based on the research done, this study established a long term year by year procedure to be followed by the local health centers as well as a year round process of stages in the following sequence of planning, implementing, evaluating, and applying, which includes the collecting of statistics in the community, targeting participants, developing educational strategies, creating proper exercise programs, and so on. Additionally this paper provisionally arranged a check list for the exercise programs to evaluate process, outcome and the impact of program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8
- 목차 ... 10
- 표 목차 ... 12
- 그림 목차 ... 15
- 제 1 장 서 론 ... 16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1 연구의 필요성 ... 17
- 2 연구의 목적 ... 19
- 제 2 절 연구의 범위 ... 22
- 1 홈페이지를 이용한 개별 보건소 운동 사업의 통합관리운영 ... 22
- 2 운동 사업 수행에 지침이 되는 운동 가이드라인 제공 ... 23
- 3 워크샵을 통한 운동 사업 전문인력 교육 ... 23
- 4 보건소 운동사업 현황 분석 ... 24
- 5 사례 분석을 통한 1차 운동사업 추진모형 및 평가지표 고찰 ... 24
- 제 3 절 용어의 정의 ... 25
- 1 신체활동(Physical activity) ... 25
- 2 운동(Exercise) ... 25
- 3 체력(Physical fitness) ... 26
- 4 체육(physical education) ... 26
- 5 스포츠(Sport) ... 27
- 제 2 장 국내.외 연구 현황 ... 28
- 제 1 절 국내 연구현황 ... 28
- 제 2 절 국외 연구현황 ... 30
- 제 3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32
- 제 1 절 연구 내용 ... 32
- 1 홈페이지를 이용한 개별 보건소 운동 사업의 통합관리운영 ... 32
- 2 운동사업 수행에 지침이 되는 운동 가이드라인 제공 ... 32
- 3 워크샵을 통한 운동사업 전문인력 교육 ... 33
- 4 보건소 운동 사업 현황 분석 ... 33
- 5 사례 분석을 통한 1차 운동 사업 추진 모형 및 평가 지표 고찰 ... 34
- 제 2 절 연구방법 ... 35
- 1 홈페이지를 이용한 개별 보건소 운동 사업의 통합관리운영 ... 35
- 2 운동사업 수행에 지침이 되는 운동 가이드라인 제공 ... 37
- 3 워크샵을 통한 운동 사업 전문인력 교육 ... 37
- 4 설문지와 방문을 통한 보건소 운동 사업 현황 분석 ... 38
- 5 사례 분석을 통한 1차 운동 사업 추진 모형 및 평가 지표 고찰 ... 39
- 제 3 절 연구 결과 ... 40
- 1 홈페이지를 이용한 개별 보건소 운동 사업의 통합관리운영 ... 40
- 2 운동 사업 수행에 지침이 되는 운동 가이드라인 제공 ... 42
- 3 워크샵을 통한 운동 사업 전문인력 교육 ... 100
- 4 설문지와 방문을 통한 보건소 운동 사업 현황분석 ... 106
- 5 사례 분석을 통한 운동 사업 추진모형 및 평가지표 고찰 ... 126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134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36
- 참고문헌 ... 137
- 끝페이지 ...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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