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삼육보건대학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박주희
|
참여연구자 |
김경목
,
박용민
,
한기태
,
전영희
,
박두진
,
안은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8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361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Ⅳ. 연구결과
□ 보건의료분야 정보화시스템 발전방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와 병관리본부 및 공공기관 등이 주관하고 있는 총 77개의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기초 조사를 실시하였다.
○ 유관기관, 보건기관과의 기능적 상호연관성이 있음에도 내부 정보만 상호 연계되고 타 보건소와 의료기관은 일부 연계되거나 단절되어 반복적 업무를 이중적으로 처리하거나 일부 수작업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표준화 및 실시간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지 않아 현황 자료 등 각종 자료의 실시간 제공이 미흡하고, 개인 이력관리 등 수요자
Ⅳ. 연구결과
□ 보건의료분야 정보화시스템 발전방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와 병관리본부 및 공공기관 등이 주관하고 있는 총 77개의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기초 조사를 실시하였다.
○ 유관기관, 보건기관과의 기능적 상호연관성이 있음에도 내부 정보만 상호 연계되고 타 보건소와 의료기관은 일부 연계되거나 단절되어 반복적 업무를 이중적으로 처리하거나 일부 수작업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표준화 및 실시간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지 않아 현황 자료 등 각종 자료의 실시간 제공이 미흡하고, 개인 이력관리 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가 부족한 실정이다.
○ 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 측면에 있어서 통합적인 시스템 관리 및 전문가가 필요하며 정책지원을 위한 통계의 생산 및 공유의 자동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며 각 기관 및 부서간의 벽을 허물고 서로간의 정체성과 고유권한을 모두 인정하되 국가에서 공공보건포털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현재 검역질문서는 수기로 작성하므로 신뢰도가 낮으므로, 출입국관리시스템과 전염병 감시망의 정보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 보건의료분야 정보시스템의 분석을 위해 보건기관(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보건소 통합정보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하는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질병관리본부, 지자체의 정보화 담당자를 대상으로 현재 정보시스템의 사용 및 운영, 법/제도적인 문제점과 개선방향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정보시스템의 발전방향에 대해 정보시스템 균형성과표(Information System-Balanced ScoredCard : IS-BSC)를 이용하여 사용자지향 관점, 업무성과 관점, 대국민서비스 관점, 정책관점을 담당자 업무 특성에 맞게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에 대한 조사결과 시스템 활용도와 의사결정시간의 단축, 중복업무의 개선, 작업효율 증가, 업무의 효율성, 시스템 운영의 편리성 등 대체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보건소장의 경우 보건소 지원측면에서 추진되어야 하는 정책관점 분야로 18%가 건강증진사업, 13%가 진료지원서비스, 12%가 만성질환관리사업 등의 순으로 조사 되었고, 개인별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에서 필요한 서비스로는 46%가 개인맞춤형 My-health page, 23%가 건강검진기록관리시스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보건의료분야 정보시스템은 시스템 사용자에 대한 교육의 미흡, 이용자가 어디에서나 시스템에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이 미흡한 것으로 지적되었으며, 각 기관의 내부정보만 상호 연계되고 타 기관과는 일부 연계되거나 단절되어 개인 이력관리 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현재 보건의료분야에서 많은 정보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법/제도/정책의 틀에 묶여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의료 정보화 활성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것이 정부의 지원정책이며, 정부는 정보화 산업 육성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 및 정책적 지원, 법과 제도를 조기에 정비하여야한다. 특히 낙후된 보건의료기관의 정보화 수준 향상을
위한 정책지원을 강화해야 하며 의료정보보호 및 프라이버시 문제, 원격진료와 재택의료 관련 법제도 개선 등 기술발전에 따른 관련 법과 제도를 과감하게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보건의료 정보의 효율적인 활용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관련 당사자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보건의료분야 정보화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선진 외국 사례 분석
○ 최근 미국, 영국, 캐나다를 포함한 선진국들은 급증하는 보건의료 수요를 충족시키고, 보다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화를 추진 중에 있다. 각국의 공통적인 특징은 보건의료 서비스가 정보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보건의료 서비스의 활용 및 접근성을 높이고 있으며,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종합적인 건강관리 추구를 위한 소비자 중심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캐나다의 Service Canada의 경우 포털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정부 프로그램과 서비스들을 4가지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one-stop 서비스로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하나의 포털을 통해 보여주는 사례이며 향후 우리나라도 이러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함.
□ 맞춤형 건강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보건의료분야 정보화 발전방향 제시
○ 보건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정보서비스 제공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중심의 고도화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 구축, 생애 주기별 서비스 제공을 위한 포털 서비스 제공, 고령화 및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유비쿼터스 기반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환경에 관한 발전방향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
Ⅳ. Result of Study
□ The researcher has investigated about 77 information systems in total operated b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o have the result of development direction on healthcare information system.
○ Some parts of the work
Ⅳ. Result of Study
□ The researcher has investigated about 77 information systems in total operated b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o have the result of development direction on healthcare information system.
○ Some parts of the work are carried out by manual work and has taken too much time. And the service is not provided at the proper time because the network and consumer service were not available when needed.
○ Those specialists who can manage the total system and automatic system for statistics are in demand. So the service of public healthcare portal interface is greatly needed.
○ The medical inspection document is not clear because of its manual work. So the connection of information between entry control system and disease watch network is necessary.
□ In order to analyze healthcare information system, the inspection was focused on user, result of work, people service and policy about improvement of information system for future and problems of management, law and system.
○ There was a high satisfaction about effective system usage, quicker decision-making process, improved work time management, increased effective, and so on. In case of major healthcare agencies, the necessary policies of health improvement (18%), medical examination (13%), chronic care business (12%), My-healthcare page (46%), and health check manage system (23%).
○ Healthcare information system has problems with its education and access. So it lacks the service for consumers. The most serious problem is that its does not operate because of law, system and policy. Therefore it is most important to have the
government support in order to operate healthcare information system. The government has to establish the law and system for the improvement of information industry. Especially, support for a policy to improve healthcare agencies with its information ability and improvement of the law and system for security are required. And the control for the effective use of information system is needed.
□ Analysis of the cases in advanced countries to be used as the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healthcare information
○ Recently, people want to have a high quality service of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the United Kingdom, and Canada. Those countries are setting up information by various methods. They are improving the use and access of healthcare service through connection between servi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So now the form of service is changing from supplier-oriented to total consumer-oriented. Service Canada especially provides convenience to consumer by the form of one-stop service. An improvement like this is to be desired.
□ Presentation of direction for healthcare information on healthcare information service
○ The provision of healthcare information service for consumers is needed because of changing healthcare environment. So portal service and healthcare service based on the ubiquitous healthcare environment using smart phone are suggested.
□ Presentation of direction for healthcare information on healthcare information service
○ The provision of healthcare information service for consumers is needed because of changing healthcare environment. So portal service and healthcare service based on the ubiquitous healthcare environment using smart phone are suggest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5
- SUMMARY ... 8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3
- 제1장 서론 ... 1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7
- 제2절 연구목적 ... 18
-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 18
- 제4절 연구방법 ... 19
- 제2장 보건의료분야 정보화 시스템 현황 분석 ... 20
- 제1절 보건의료분야 정보화 시스템 현황 ... 20
- 제2절 보건소별 사업 현황 ... 26
- 제3절 시스템별 구축현황 조사 분석 ... 29
- 제3장 설문조사분석 ... 38
- 제1절 설문조사의 배경 및 필요성 ... 38
- 제2절 보건의료분야 정보시스템 평가모형 설정 ... 39
- 제3절 설문조사 결과분석 ... 40
- 제4절 설문조사 시사점 ... 80
- 제4장 선진 외국의 정보화 관련 사례 분석 ... 81
- 제1절 미국의 Electronic Health IT Systern5) ... 81
- 제2절 캐나다의 Service Canada, Infoway ... 85
- 제3절 호주의 Health Connect ... 89
- 제4절 일본의 i-Japan 2015 9) ... 92
- 제5절 아일랜드의 ICT 10)11)12)13) ... 96
- 제6절 영국의 NHS (National Healthcare Services) 19)20)21) ... 100
- 제7절 시사점 ... 103
- 제5장 맞춤형 건강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보건의료분야 정보화 발전 방향 ... 105
- 제1절 건강정보교류 기반 구축 ... 105
- 제2절 U-healthcare 환경을 위한 원격의료서비스 ... 111
- 제3절 소비자중심 개인건강관리서비스 ... 118
- 제4절 U-Healthcare와 스마트폰의 발전방안 ... 123
- 제5절 자가 건강 모니터링 및 관리 흠 라이프 케어 서비스 ... 138
- 제6장 결론 ... 143
- 참고문헌 ... 145
- 부록 ... 146
- 끝페이지 ... 14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