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MART 도로-자동차 사고예방 지원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MART road-vehicle interface technology to reduce traffic acci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순걸
참여연구자 문상찬 , 김병수 , 최재환 , 주다니 , 그외 다수
보고서유형3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4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500008429
과제고유번호 1615005957
DB 구축일자 2015-07-11
키워드 주행로 이탈경고,급커브 속도방지,정지차량 추돌방지,주행로 이탈복귀,추측항법 알고리즘,추돌 위험도 판정Lane departure warning,Sharp curve speed prevention,Static vehicle collision avoidance,Lane departure prevention,Navigation algorithm,Collision risk degree

초록

고속도로상에서 주행중 운전자 졸음 및 부주의 등 인적 요인에 기인하는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 및 방지를 목표로 차량-노변간 무선통신기반으로 DGPS를 활용한 차량의 고정밀 위치정보와 도로의 차선좌표정보를 융합처리/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주행로 이탈경고 기술개발과 WAVE 통신 기반의 도로 및 차량 정보를 통합 처리하여 주행중 전방에 발생한 위험요소를 검출하고 이를 운전자에게 경고제공 후 차량의 자동 감속제어를 구현하는 도로정보 기반의 차량제어 지원기술 개발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가지 서비스로 정지차량 추돌방지, 급커브 속

Abstract

Ⅳ. The result of the research
[3-2-1] Development of lane departure prevention technology
○ Development of the lane departure algorithm based on the DGPS + GIS coordinate
- Development and design of the lane departure algorithm with DGPS and GIS information in comparative analysis
- Dec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4
  • 요 약 문 ... 5
  • SUMMARY ... 10
  • CONTENTS ... 17
  • 목차 ... 20
  • 표 목차 ... 23
  • 그림목차 ... 2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6
  • 제1절 연구의 배경 ... 36
  • 1. [3-2-1] 주행로 이탈예방 지원기술 개발 ... 36
  • 2. [3-2-3] 도로정보기반의 차량 제어 지원기술 개발 ... 36
  •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38
  • 1. [3-2-1] 주행로 이탈예방 지원기술 개발 ... 38
  • 2. [3-2-3] 도로정보기반의 차량 제어 지원기술 개발 ... 39
  • 제3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범위 ... 44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44
  • 2. 당해단계 연구목표 ... 49
  • 3. 연구의 범위 ... 49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4
  • 제1절 국내 기술동향 ... 54
  • 1. ITS 관련 기술 ... 54
  • 2. 스마트카 관련 기술 ... 60
  • 3. 국내 표준화 현황 ... 62
  • 4. 국내의 관련 기술 개발 현황 ... 63
  • 제2절 국외 기술동향 ... 64
  • 1. ITS 관련 기술 ... 64
  • 2. 스마트카 관련 기술 ... 101
  • 3. 국제 표준화 현황 ... 102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06
  • 제1절 연구목표 및 개요 ... 106
  • 1. [3-2-1] 주행로 이탈예방 지원기술 개발 ... 106
  • 2. [3-2-3] 도로정보기반의 차량 제어 지원기술 개발 ... 108
  • 제2절 연구수행 체계 및 연구내용 ... 111
  • 1. [3-2-1] 주행로 이탈예방 지원기술 개발 ... 111
  • 2. [3-2-3] 도로정보 기반의 차량 제어 지원기술 개발 ... 111
  • 제3절 주요연구 결과 ... 112
  • 1. [3-2-1] 주행로 이탈예방 지원기술 개발 ... 112
  • 2. [3-2-3] 도로정보기반의 차량 제어 지원기술 개발 ... 113
  • 제4절 연구수행 내용 ... 115
  • 1. [3-2-1] 주행로이탈예방지원기술 개발 ... 115
  • 2. [3-2-3] 도로정보기반의 차량 제어 지원기술 개발 ... 137
  •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280
  • 제1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280
  • 1. 6차년도 ... 280
  • 2. 7차년도 ... 284
  • 제2절 성과점검 기준표 대비 달성도 ... 288
  • 1. 6차년도 ... 288
  • 2. 7차년도 ... 289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91
  • 제1절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 291
  • 제2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 292
  • 제3절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 294
  • 제6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295
  • 제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 295
  • 제2절 지식재산권 확보 계획 ... 295
  • 제3절 추가연구 필요성 ... 296
  • 제4절 실용화 측면의 선결조건 및 고려사항 ... 297
  • 제5절 사업화 추진 방안 ... 299
  • 제7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01
  • 제1절 해외기술 정보 ... 301
  • 1. USDOT / CAMP ... 301
  • 2. OEM 및 Supplier 동향 ... 302
  • 3. Ford Smart intersection projects ... 304
  • 4. MITSUBISHI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304
  • 5. OnStar [GM, Google] ... 305
  • 6. 엔튠[도요타] ... 308
  • 7. SYNC[포드, MicroSoft] ... 309
  • 제8장 참고문헌 ... 310
  • 끝페이지 ... 31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