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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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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순걸 |
참여연구자 | 문상찬 , 김병수 , 최재환 , 주다니 , 그외 다수 |
보고서유형 | 3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4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8429 |
과제고유번호 | 1615005957 |
DB 구축일자 | 2015-07-11 |
키워드 | 주행로 이탈경고,급커브 속도방지,정지차량 추돌방지,주행로 이탈복귀,추측항법 알고리즘,추돌 위험도 판정Lane departure warning,Sharp curve speed prevention,Static vehicle collision avoidance,Lane departure prevention,Navigation algorithm,Collision risk degree |
고속도로상에서 주행중 운전자 졸음 및 부주의 등 인적 요인에 기인하는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 및 방지를 목표로 차량-노변간 무선통신기반으로 DGPS를 활용한 차량의 고정밀 위치정보와 도로의 차선좌표정보를 융합처리/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주행로 이탈경고 기술개발과 WAVE 통신 기반의 도로 및 차량 정보를 통합 처리하여 주행중 전방에 발생한 위험요소를 검출하고 이를 운전자에게 경고제공 후 차량의 자동 감속제어를 구현하는 도로정보 기반의 차량제어 지원기술 개발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가지 서비스로 정지차량 추돌방지, 급커브 속
Ⅳ. The result of the research
[3-2-1] Development of lane departure prevention technology
○ Development of the lane departure algorithm based on the DGPS + GIS coordinate
- Development and design of the lane departure algorithm with DGPS and GIS information in comparative analysis
- De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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