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전라남도농업기술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3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과제관리전문기관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0804 |
과제고유번호 |
1395039136 |
사업명 |
강소농수익모델현장접목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7-11
|
키워드 |
Haegeum.gold kiwifruit.brand.quality.production.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0804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〇생육전시기에 걸쳐 주요 생산시군 현지 방문 교육을 10회 실시하였으며, 주요 점검지표 관찰을 위해 장흥, 보성, 고흥 농가 3개소, 약 4헥타 면적에 대하여 소득향상률, 생산성향상률 등을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분석하였고, 해금골드키위 재배매뉴얼을 발간, 보급하였다. 또한, 봉지씌우기에 효과검정을 위해 7월중하순 봉지를 씌우고, 수확전 과실 품질 변화를 조사한 결과를 영농활용에 반영하였다.
〇수확전 2-3주부터 품질평가 후 최소 규격달성 농가 수확기 판정 통보하였으며, 최소 수확 가이드라인은 색도 103도
Ⅳ. 연구개발결과
〇생육전시기에 걸쳐 주요 생산시군 현지 방문 교육을 10회 실시하였으며, 주요 점검지표 관찰을 위해 장흥, 보성, 고흥 농가 3개소, 약 4헥타 면적에 대하여 소득향상률, 생산성향상률 등을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분석하였고, 해금골드키위 재배매뉴얼을 발간, 보급하였다. 또한, 봉지씌우기에 효과검정을 위해 7월중하순 봉지를 씌우고, 수확전 과실 품질 변화를 조사한 결과를 영농활용에 반영하였다.
〇수확전 2-3주부터 품질평가 후 최소 규격달성 농가 수확기 판정 통보하였으며, 최소 수확 가이드라인은 색도 103도 이하, 건물중 16% 이상, 경도 3.5kgf 이상, 당도 7.5°Bx 이상으로 하였고, 그 기술지원 규모(횟수)는 약 80농가 170여 샘플(샘플당 30과 기준, 2-3회 조사)에 달하였다.
〇조기생산, 조기 시장출하를 위해 9월초부터 비가림 실시하면 통한 약 1주일에서 최대 25일정도 조기수확이 가능하여, 시장선점과 유통기간을 확장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때 수확된 조기수확과실의 품질도 우수하였다.
〇맞춤형 수확기 판정대상 농가 과실을 대상으로 수확기 판정시 도출된 데이터(색도, 건물중, 경도, 당도)를 기반으로하여 1차 품질 평가하고, 10여 샘플을 선정하였고, 이들 과실을 대상으로 외관 및 농법 평가 자료와 합산하여 최종 대상자 선정하였다. 시상규모는 동점자 발생으로 인하여 대상2, 최우수상3, 우수상3점을 선정하였고, 11월 상순, 농업기술원장 시상으로 하였다. 또한, 다양한 소득원 개발, 직거래를 통한 수익성 증대를 위해 팜파티를 개최하였으며, 광양의 한 골드키위 농가에서 수확전에 소비자를 초청하여 개최하였다. 주요한 콘텐츠로는 과실 시식, 골드키위 영양가치와 맛 설명, 수확체험 등이었다. 한편, 유통중 상품성 유지를 위해 기존의 난좌와는 차별화된 컬러와 트레이 규격 난좌를 개발하였다. 또한, 기 개발 박스 및 스티커 도안 활용확대를 위해 과일, 소팩 포장재 부착용 스티커 등을 직거래 농가시범적용토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기개발 브랜드 사용 및 관리 기준 마련하였는데 여기에는 해금골드키위 브랜드를 사용하는 농가/법인에 대한 사용허가 기준 세부 규약을 포함하였다.
Abstract
▼
To promote the brand image of Haegeum gold kiwi, various attempts were tried. First of all, farm level consultations (11 times) were given to the gold kiwifruit growers to improve the overall fruit quality at harvest and the total 594 people were benefited from these consultation. At harvest, a serv
To promote the brand image of Haegeum gold kiwi, various attempts were tried. First of all, farm level consultations (11 times) were given to the gold kiwifruit growers to improve the overall fruit quality at harvest and the total 594 people were benefited from these consultation. At harvest, a services to determine the proper harvest time according to the individual orchard condition were performed, so 170 fruit samples from around 80 farms were investigated. This service contributed to the enhancement of goldkiwifruit quality at harvest because the mimimum guide line for the fruit harvest kept at farm level. A farmers’ manual for the quality production of gold kiwifruit were published and distributed to the farmers uses. 2-layer bagging of gold kiwifruit improved the appearance and internal color at harvest, so fruit bagging may be useful tool for the quality fruit production and its marketing at a premium price as well. The cultivation under plastic house of gold kiwifruit let to earlier production of gold kiwifruit than open field cultivation. This earlier production enabled gold kiwifruit growers and marketers to sell fruits earlier and also contributed to the expansion of marketing period of gold kiwifruit. As a korean gold kiwifruit campaign to consumers, a farm party was organized, which invited some consumers and intended to widen comsumer awareness. New box design and logo was developed. Finally, a protocol of gold kiwifruit brand management for legislation was establish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