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케이씨이엔지니어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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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1455 |
과제고유번호 |
1425092064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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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흙막이.가시설.띠장.버팀보.압축재.연결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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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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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건축물, 토목구조물기초, 지하철 등과 같은 공사 시 흙의 붕괴를 막기 위하여 설치되는 흙막이 가시설에 관한 기술로, 띠장을 조립식 블록화하여 띠장블록으로 만들고, 이러한 띠장블록을 마주보게 배치하여 버팀보로 연결된 사각형태의 일체형 단위 흙막이 가시설로 완성하는 기술임.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흙막이 공법에서는 공기 단축 및 비용 절감, 작업 안전성, 작업 편리성 등의 확보를 위해 띠장의 간격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 기술요소이다. 그러한 이유로 버팀보
□ 신청과제의 내용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건축물, 토목구조물기초, 지하철 등과 같은 공사 시 흙의 붕괴를 막기 위하여 설치되는 흙막이 가시설에 관한 기술로, 띠장을 조립식 블록화하여 띠장블록으로 만들고, 이러한 띠장블록을 마주보게 배치하여 버팀보로 연결된 사각형태의 일체형 단위 흙막이 가시설로 완성하는 기술임.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흙막이 공법에서는 공기 단축 및 비용 절감, 작업 안전성, 작업 편리성 등의 확보를 위해 띠장의 간격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 기술요소이다. 그러한 이유로 버팀보와 버팀보의 간격(작업공간)을 확장하는 방안, 즉, 띠장의 경간장을 늘리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띠장이 개발되고 있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버팀보와 버팀보간 간격을 넓히기 위하여, 즉, 장경간의 띠장을 만들기 위하여, 두 개의 띠장과 두 개의 버팀보를 각각 마주보는 사각형태로 제작하되, 현장 설치시 편리성을 위하여 조립식으로 만든 것이다. 또한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독립된 구조물을 반복 설치하여 흙막이 가시설을 완성시키는 공법으로써, 신공법임에도 기성 제품인 일반 H형강을 그대로 사용하여 가공 및 용접사용량 등을 최소화하였고, 띠장 블록은 조립식으로써 설치 및 해체 후에도 재조립 사용이 가능하고, 특히 개별 부재는 타 용도로도 전환사용이 가능토록 함으로써, 시공성과 경제성을 향상시키고 그로 인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면에서도 장점이 있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3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조립식 설치 및 해체 간편화 기술, ② 띠장의 불연속성 확보를 위한 블록화 기술 ③ 버팀보를 브레이싱으로 결합하여 압축좌굴강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④ 휨모멘트를 전달하는 연결잭 개발기술 ⑤ 하향식 시공 기술을 핵심요소 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조립식 설치 및 해체 간편화 기술(T1), 띠장의 불연속성 확보를 위한 블록화 기술(T2), 인접한 버팀보를 브레이싱으로 결합하여 압축좌굴 강도를 향상시키는 기술(T3), 휨모멘트를 전달하는 연결잭 개발기술(T4), 띠장 블록과 버팀보를 선조립하여 아래로 한단씩 내리면서 시공하는 하향식 시공기술(T5)은 모두 내부 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제품중심 및 기술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안 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개발장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 진단 결과
신청업체가 개발하여 생산ㆍ판매하고자 하는 계획제품은 토목ㆍ건축 기초공사에 사용되는 일체형 단위 흙막이 가시설을 제조하는 것으로 그 수요처는 토목 전문 시공업체이다. 계획제품을 포함하는 토목 자재 산업은 전방산업인 토목ㆍ건축 산업의 경기상황에 종속되며, 경제성 분석을 위한 5년의 매출기간 동안에는 국내를 단일시장으로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최근 건축 공사가 고층화, 심층화되면서 지하구조물의 구축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어 터파기, 흙막이 가시설, 기초 공사 등 지하 공사는 건물 전체 공사 기간과 비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존에 흙막이 가시설을 생산하는 업체 다수 있으나, 신청업체와 같이 단위 제작으로 반복사용이 가능하고, 시공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제품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신청업체의 계획제품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흙막이 가시설을 생산하는 주요 업체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국내외의 전반적인 토목ㆍ건축 경기상황이 침체기에 있어 시장상황 다소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부동산 경기 회복조짐에 있어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시장전망은 개선될 여지가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토목ㆍ건축 현장 전반에 걸쳐 사용 가능한 바, 시장규모는 비교적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수익성 판단지표인 NPV, IRR, ROI 등의 지표로 판단하여볼 때 기획 지원 대상기술은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무난한 기술로 평가된다.
계획제품은 토목ㆍ건축 공사에 있어 필수 기자재이지만 다수의 공급자가 존재하므로 구매자 중심의 수요 형태를 보인다. 그러나 기존의 제품에 비해 품질 면에서 우위가 입증된다면, 업계의 특성상 제품에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반복거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고객충성도는 비교적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계획제품을 포함한 토목・건축 산업에 계획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다수의 흙막이 가시설이 존재한다. 그러나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적용으로 인한 편리성 및 신뢰성 향상이 현장에서 증명된다면, 동 시장에의 높은 시장 장벽에도 불구하고, 시장상황은 양호할 것으로 전망된다.
4. 기술로드맵 지원
시장·제품 로드맵에는 거시적인 마켓 트렌드와 세부 니즈 및 목표시장의 시간대별 변화를 도시하였으며 제품·기술 로드맵에는 시간대별로 목표시장에서 나타날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의 변화를 나타냈다.
상기와 같이 작성된 시장·제품·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신청기업 자체개발 및 아웃소싱을 통해 일체형 단위 흙막이 가시설 개발을 위한 계획을 도출하여 신규과제 기술제안서(RFP)를 수립하고, 기술개발계획 및 R&D투자계획을 수립하였다.
5. 사업화 전략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기초 토목 공사에 필수적으로 설치되는 흙막이 가시설 개발이다. 부연하면 공기 단축 및 비용 절감, 작업 안전성과 편리성 등을 만족시키는 일체형 단위 흙막이 가시설에 관한 것이다. 현재(2014) 토목공사 현장에서는 작업공간 확보를 위해 띠장의 경간장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장경간의 띠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재활용이 가능한 신청업체의 일체형 단위 흙막이 가시설의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기술적 우위를 통한 시장진입 및 시장에서의 지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청업체는 계획제품을 업체의 주요 아이템으로 생산ㆍ판매하겠다는 명확한 사업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토목 설계 등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력으로 사업 전개하고 있어 기획지원 대상기술 관련 인력 및 생산 인프라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는 바, 이에 대한 보완 필요해 보인다.
6. 결론
신청업체의 대표이사 윤종남은 건국대학교 구조공학과 석사학위 출신으로 관련 업계에서 23년 이상 기술관련 업무를 담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청업체를 창업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대표이사의 다년간의 기술경험과 다수의 산업재산권 등록 실적 등을 감안할 때 관련 기술 지식도 높은 수준으로 인정되며, 신기술 개발에 따른 사업화 경험 및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획지원 대상기술 개발에 신청업체의 대표가 기술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대표의 신기술 개발 의지가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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