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라온버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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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0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
등록번호 |
TRKO201500011522 |
과제고유번호 |
1425091750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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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이미지.사진.재질.모양.형태.외관.패턴.스타일.검색.서치.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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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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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상품을 검색하고자 할 때 패션잡화와 같이 시각적인 디자인이 중요한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검색 질의로 하여 대상 상품이나 유사한 상품을 검색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의 핵심은 기존의 텍스트기반의 검색서비스와 기존의 단순 색상과 모양만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이미지 검색 서비스와 달리 이미지로부터 시각적특징을 분석하여 특징정보를 추출하는 기술과 빠른 검색처리를 위여 추출된 정보를 클러스터링 및 구조화하는 기술 그리고 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용역 인덱스를 구성하는 기술,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상품을 검색하고자 할 때 패션잡화와 같이 시각적인 디자인이 중요한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검색 질의로 하여 대상 상품이나 유사한 상품을 검색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의 핵심은 기존의 텍스트기반의 검색서비스와 기존의 단순 색상과 모양만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이미지 검색 서비스와 달리 이미지로부터 시각적특징을 분석하여 특징정보를 추출하는 기술과 빠른 검색처리를 위여 추출된 정보를 클러스터링 및 구조화하는 기술 그리고 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용역 인덱스를 구성하는 기술, 유사한 이미지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순위화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시각적 취향에 따른 유사상품을 검색하여 제공하는 검색기술 등이다.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평가기술은 이미지의 재질, 모양, 패턴을 이용한 유사상품 검색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으로, 현재 검색기술 영역의 첨단기술에 속한다. 최근 들어 검색엔진 분야에서는 기존의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검색기술이 아닌 콘텐츠 자체를 활용하는 내용기반 검색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내용기반 검색기술은 구글(Google), 빙(Bing)과 같은 글로벌 검색 서비스 업체(포털)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마케팅과 광고, 빅데이터 분야, 상품검색분야, 산업에서의 품질관리를 위한 분야 등을 중심으로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신청업체의 기술은 최근의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이자 해당기술 또는 산업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기술로, 기술 수준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비록 미국 등에서 이미지 특징 추출과 관련된 기술이 소개되고 산업재산권이 선점되어 있지만 실제 검색 서비스를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정확한 형태의 데이터 구조화가 이뤄져야 하며 이와 관련된 정립된 기술이 부재하고 관련된 기술들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등, 동 기술이 최신 기술로 발전 방향의 선상에 있으며, 시제품 개발 완료 후, 현재 중소 쇼핑몰 등을 기반으로 적용 가능한 만큼 전반적으로 무난한 수준에 있다. 또한 내용기반 이미지 검색의 경우 성장 초기로 판단되며 활용의 폭이 크기 때문에 기술의 활용도가 다양한 산업 영역에 확장될 수 있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8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image feature 추출기술, ② image descriptor 기술 ③ 구조화 및 분산처리 기술 ④ 검색용 역 인덱싱 기술, ⑤ 사용자별 맞춤 랭킹 알고리즘기술을 핵심 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T1~T5 기술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고, 구조화 및 분산처리 기술(T3), 검색용 역 인덱싱 기술(T4)의 경우, 현 상황에서는 내부 역량이 부족하지는 않으나 외부 기술보유업체와의 기술교류 협약(MOU), 공동개발(joint venture), 컨소시엄(consortium) 형태의 공동연구개발 전략을 통하여 수요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제시 되었다. 사용자별 맞춤 랭킹 알고리즘 기술(T5)은 기술매력도 측면에서 향후 지속적인 기술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기술전략상 자체 개발도 가능하나 자원 집중을 통한 핵심기술역량 보유 측면에서 현 상황에서는 T1과 T3에 대한 기술 역량을 확대하고 T5는 위탁개발을 통한 기술 획득 방안을 고려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필요설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최근 빅데이터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 산업 활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및 그와 관련한 솔루션, 검색서비스 등이 주목되고 있다. 평가대상기술은 이미지를 통한 검색기술 개발에 관련한 기술로 본 평가에서는 DB솔루션 내 데이터 수집·검색(검색엔진)시장으로 정의하였다. 평가대상기술은 이미지를 통해 상품의 전체적인 모양, 색상, 재질, 패턴과 같은 정보의 특징을 추출하여 유사 상품 검색을 제공하는데 의류 및 패션잡화 등의 적용에 매우 적합하다. 따라서 주요 수요처는 패션·잡화를 유통하는 오픈마켓, 소셜커버스, 온라인 쇼핑몰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수요처가 될 온라인쇼핑은 2012년 기준 전년대 비 14.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의 경우 2012년 기준 전년대비 183%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평가대상기술을 포함하는 시장인 데이터 검색·수집 시장은 2009~2013년 연평균 성장률이10.9%로 2013년 시장규모가 560억 원이며, 세계 정보서비스 시장 중 평가대상기술을 포함하는 검색·신디케이션 시장은 2009~2013년 연평균 성장률 16.0%를 보이며 2013년 880억 달러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관련 시장 및 주요수요처의 시장 성장세는 평가대상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며, 산업주기 상 도입기에 접어든 점, 국내에 유사기술이 상용화되지 않은 점, 응용범위가 다양한 점 등을 고려할 때 평가대상기술의 시장성은 보통 이상으로 평가된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6년부터 2020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134,144백만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83,628백만 원, 수입유발효과 1,975백만 원, 고용유발효과 1,164명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IT 분야(소프트웨어개발공급)를 기준으로 보통 이상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동사는 신생 벤처기업으로 초기 개발투자로 인해 매출 및 수익이 안정기에 접어들지 못한 상태이나 본 신기술 개발사업을 통한 동사의 외형 확대를 위해 장기적인 사업화 전략을 자체적으로 구상하고 있는 바 사업화 의지는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는 국책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관련 기술 및 경험을 축적하고 대외적으로 기술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상태이며 완료된 기술을 통해 사업화 성공 경험이 있어 신생 벤처기업으로써는 사업화 능력이 인정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평가대상기술은 이미지를 통한 검색 방법으로 그 타겟은 시각적 이미지가 중요시되는 패션·잡화 부분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수요층은 오픈마켓인 G마켓, eBay, 11번가, 다음 등이 될 것이며, ETRI나 삼성, 인텔과 같
은 연구원이나 대기업에도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청기업은 자체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의 수요 및 니즈를 정확히 판단하고 있고, 그에 따른 개발 방법 및 시장진입 계획 등 사업화를 위해 체계적인 노력을 진행하고 있어 평가 대상기술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경영주의 동업종 사업화 기간은 길지 않지만 사업화 역량 및 경험수준이 양호한 것으로 인정되어 사업 진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대부분의 신기술 사업 전개에 있어서 시장진입의 지연이 사업 성패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는 사실을 고려할 때, 완료된 기술개발의 시장 투입시기를 시장 상황에 맞게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사업화 성공을 위해서는 자금운용 방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통한 수익과 본 과제를 수행할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이나 제품화 일정이 지연될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적인 자금조달 경로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5. 결론
사업주체는 동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1차년도 215백만 원, 2차년도 350백만원 등 총 565백만 원의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인건비 410백만원, 직접비 140백만 원, 간접비 15백만 원 등이 소요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투자 재원의 조달은 총 투자금액의 29.2%에 해당하는 165백만 원은 자체자금으로 확보할 예정이고 나머지 자금은 정부지원 과제로 계획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모듈 및 솔루션, 서비스 형태로 구현되는 기술로, 보유기술역량과 제품-기술속성에 비추어 단독개발 또는 협업개발이 가능한 과제이다. 핵심 기술별 소싱전략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구조화 및 분산처리 기술’ 및 ‘검색용역 인덱싱기술' 등 일부기술은 내부역량이 부족하지는 않으나 외부 기술보유업체와의 기술교류협약(MOU), 공동개발(joint venture), 컨소시엄(consortium) 형태의 공동연구개발 전략을 통한 수요기술 개발도 권장된다. 단, 기업의 전략
적 선택에 따라 기술개발기간 동안의 기업자원 추가확보 및 투입을 통하여 단독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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