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가이스트코리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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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1652 |
과제고유번호 |
1425091744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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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3D 프린터.3D 콘텐츠.랜더링.3D 모델링.3D 모델.3D 프린트 콘텐츠.D Printer.3D contents.rendering.3D Modeling.3D model.3D Print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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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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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3D 프린터 콘텐츠들을 수정 및 제작 할 수 있는 3D 프린터 활용 소프트웨어 콘텐츠 저작도구에 관련한 기술로써, 모든 사용자가 전문 지식이 없이 간편하게 3D 콘텐츠를 수정 및 제작하여 3D 프린터로 원하는 결과물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TL 파일을 포함한 다양한 3D 콘텐츠 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콘텐츠 저작도구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직접 수정 및 제작한 3D 프린터 콘텐츠들을 용이하게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3D 콘텐츠 유통 시스템에 관한 것이
□ 신청과제의 내용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3D 프린터 콘텐츠들을 수정 및 제작 할 수 있는 3D 프린터 활용 소프트웨어 콘텐츠 저작도구에 관련한 기술로써, 모든 사용자가 전문 지식이 없이 간편하게 3D 콘텐츠를 수정 및 제작하여 3D 프린터로 원하는 결과물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TL 파일을 포함한 다양한 3D 콘텐츠 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콘텐츠 저작도구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직접 수정 및 제작한 3D 프린터 콘텐츠들을 용이하게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3D 콘텐츠 유통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 기획결과
1. 기술 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3D프린트 콘텐츠는 3D프린터를 활용하는데 핵심적인 요소이며, 3D프린팅 산업의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3D프린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CAD, 3DS 등 3D 전용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교육이 필요하며, 일반 사용자들이 3D Modeling 작업을 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아 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Tool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이스트코리아는 3D프린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3D Modeling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사용 가능한 저작도구를 개발하고, 3D Modeling 콘텐츠 파일(STL)을 공유/유통하여 일반인이 쉽게 콘텐츠를 재생산할 수 있는 3D프린팅 콘텐츠 저작도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수정 및 제작한 3D 콘텐츠를 공유하고 유통할 수있는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3D 프린터의 활용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본 신청 기술은 기업체에서 일반인까지 넓게 확대되고 있는 3D 프린터 시장에서의 필요성을 충분히 반영한 것으로 최근 기술과 산업 동향 및 국가 R&D 과제에도 부합되는 기술이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 확보 전략 측면에서 ① windows계열 OS에서 이용 가능한 3D Model Rendering Engine 구축, ② 3D 콘텐츠 파일 포맷 지원 가능한 File Rendering Engine 구축, ③ 3D 콘텐츠 저작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급, ④ 3D 콘텐츠 유통시스템 구축, ⑤ 3D 프린트 콘텐츠 매칭 검색 솔루션 형성 기술을 핵심기술요소로 선정하였다.
가이스트코리아는 주관기관으로서 저작도구 솔루션 개발 경험 및 유사경험 개발인력을 통해 신청기술 중 핵심이 되는 3D Model Rendering Engine 개발 및 3D콘텐츠 저작 프로그램 Tool 개발을 수행하며, 공동개발기관은 자사의 웹 개발 경험및 유사 서비스 운영경험을 기반으로 3D Print Contents 공유·유통관리 시스템 및 콘텐츠 매칭 검색 솔루션 개발을 수행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개발중심의 연구조직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기술개발에 필요한 장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 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어 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글로벌 산업용 3D프린팅 시장은 2012년 기준 22억400만 달러에서 2021년에는 108억 달러로 연평균 19.3% 증가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개인용 3D프린터 시장규모 역시 2013년 1억2,000만 달러로 절대 규모는 미미하나 2018년 5억9,0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재료, 3D프린터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한 산업 규모는 2018년 약 14억6,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해당 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3D프린팅 산업은 3D프린팅 기기, SW, 콘텐츠 제작에서 서비스까지 중소기업에 적합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일반인 누구나 온라인을 활용하여 스스로 제조(설계·생산)부터 서비스 개발·제공까지 가능한 소자본 창업 활성화환경을 조성하며 신시장 창출을 가능케 하고 있어, 신청기업이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과 이 기술이 적용될 시장의 전망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최근 3D프린팅 기술과 관련한 장비, 소재, SW 각 5개씩 15대 전략기술을 선정하고, 2017년까지 기반기술 확보, 2020년까지 상용화, 2021년 이후 선도형 기술 개발 등의 계획으로 10년간 10대 활용 분야에 대한 집중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대상기술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방향은 이와 같은 정부의 정책방안과도 정확히 부합하고 있는 바, 대상기술의 투자가치는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을것이라 사료된다.
4. 사업화 전략
본 기술개발과제의 최종 산출물인 "3D 프린터 콘텐츠 저작도구와 3D 프린터 콘텐츠s 공유·유통 관리 시스템"은 3D 프린터 콘텐츠 제작 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향후 발전 시 비전문가(전문 설계자가 아닌)의 설계 도구로서도 활용 가능하다. 따라서, 관련 기술 및 시스템 개발시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기업체들, 정부부처, 산하기관 등 공공기관, 그리고 소비자 개인에 이르기까지 대외적으로 확대시킬 수 있다. 이밖에 금융회사, 쇼핑회사 등도 일반 가정까지 모두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향후 해외의 3D 프린터 콘텐츠 시장에서 3D 프린터 콘텐츠의 정보 공유 확산매체로서의 서비스 성장이 가능하다. 지속적인 개발 운영을 통해 타 서비스가 제공하지 못하는 종합적인 3D 프린터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여 국제적인 시장 점유율확보할 수 있다.
신청 기업은 windows계열 OS에서 이용 가능한 3D Model Rendering Engine 구축, 3D 콘텐츠 파일 포맷 지원 가능한 File Rendering Engine 구축, 3D 콘텐츠저작 소프트웨어 구현, 3D 콘텐츠 유통 시스템 형성, 3D 프린트 콘텐츠 매칭 검색 솔루션 제공 목적을 만족하면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3D 콘텐츠 파일을 용이하게 수정 및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제작된 3D 콘텐츠 파일을 용이하게 유통시킬 수 있도록 하는 “3D 프린터 콘텐츠 저작 도구 및 3D 콘텐츠의 유통 시스템”이 개발 예정인 최종 전략제품이다.
따라서 제품화 이후 양산은 주관기관인 가이스트코리아 연구 인력과 공동개발업체의 협력 체계로 직접 개발 및 생산할 예정이다. 아울러, 가이스트코리아에서는 4P 전략에 따라 개발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
가이스트코리아에서 개발한 3D프린트 콘텐츠 저작 도구와 3D프린트 콘텐츠 유통관리시스템의 판매대상은 국내외 시장의 고객을 목표로 하며, 기관과 기업은 물론 개인에 이르는 폭넓은 수요층을 대상으로 한다.
3D프린터의 빠른 증가세가 예상됨에 따라 1차년도에는 국내, 해외 시장에 대해 데모/시연을 통한 제품 홍보 및 3D프린터 개발사와의 번들 S/W 제공에 주력하고 2차년도 이후에는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품질을 확보하고 자체적 예산으로 대상자별 맞춤형 시제품을 생산하는 등 품질만족도를 높여 판매할계획이며, 매년 글로벌 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이다.
5. 결론
기획지원 대상기술인 ‘3D 프린트 콘텐츠 저작도구와 3D프린트 콘텐츠 공유·유통관리시스템’은 3D프린트 콘텐츠 제작 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향후 비전문가(전문 설계자가 아닌)의 설계 도구로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 기술을 포함한다.
따라서, 본 신청 기술은 일반 이용자들이 쉽게 3D 프린터 콘텐츠를 제작할 수있도록 하여 별도의 교육이 필요 없도록 하며, 제작된 3D 프린터 콘텐츠를 공유·유통 관리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전세계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모든 기기와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시스템 제공할 수 있도록 함에 확실한 차별성을 갖고 시장의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본 신청기술의 적용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므로 시장 매력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신청기업은 기획지원 대상기술 관련 기술 사업을 영위중에 있고 과제의 상용화를 위한 이해도, 목표 시장 설정 등 다양한 점에서 사업성이 인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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