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3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기상산업진흥원 Korea Meteorological Industry Promotion Agency |
등록번호 |
TRKO201500013495 |
과제고유번호 |
1365001896 |
사업명 |
기후변화 감시ㆍ예측 및 국가 정책 지원 강화 |
DB 구축일자 |
2015-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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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기후변화.해수면 상승.영향평가.적응.연안.Climate Change.Sea Level Rise.Impact Assessment.Adaptation.Coastal 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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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3495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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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해수면 상승은 지구평균치를 상회하고 있으며, IPCC RCP 4개 시나리오에 대하여 21세기 말까지 87∼136cm 상승이 예측됨
■ RCP 4개 해수면 시나리오에 대하여 2030∼2100년 우리나라 해안의 자연 및 사회․경제시스템의 영향평가 결과 취약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2100년 최대 범람 면적은 전 국토의 약 3.8%이며 그 대부분이 서해안에 집중됨
- 빈곤계층의 거주가 많은 연안지역의 높은 취약성은 향후 기후변화 및 해수면 상승으로 우리사회의 빈곤문제를 가중시킬 가능성이 높음
■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해수면 상승은 지구평균치를 상회하고 있으며, IPCC RCP 4개 시나리오에 대하여 21세기 말까지 87∼136cm 상승이 예측됨
■ RCP 4개 해수면 시나리오에 대하여 2030∼2100년 우리나라 해안의 자연 및 사회․경제시스템의 영향평가 결과 취약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2100년 최대 범람 면적은 전 국토의 약 3.8%이며 그 대부분이 서해안에 집중됨
- 빈곤계층의 거주가 많은 연안지역의 높은 취약성은 향후 기후변화 및 해수면 상승으로 우리사회의 빈곤문제를 가중시킬 가능성이 높음
- 연안 도로망의 영향은 사회․경제적 연결망의 취약성을 통하여 연안의 지속발전을 저해할 가능성이 큼
■ FUND 모형에 의한 우리나라의 해안의 경제적 피해비용은 약151~156조 원으로 추정되었고 해안의 높은 가치로 많은 해안에서 방어(protection) 적응 전략이 정당화되었음. 그러나 향후 해안의 생태적 기능을 고려한 적응 전략 연구가 추가 수행되어야 함
Abstract
▼
Ⅳ. Results of the Study
Sea level rise(SLR, hereinafter) scenarios were estimated by applying semi-empirical formula for atmospheric temperature rise by the year of 2100 based on the four different RCP scenarios(RCP 2.6, 4.5, 6.0 and 8.5). The amounts of SLR by 2100 are 0.87m, 1.21m,1.02m and 1.3
Ⅳ. Results of the Study
Sea level rise(SLR, hereinafter) scenarios were estimated by applying semi-empirical formula for atmospheric temperature rise by the year of 2100 based on the four different RCP scenarios(RCP 2.6, 4.5, 6.0 and 8.5). The amounts of SLR by 2100 are 0.87m, 1.21m,1.02m and 1.36m from the RCP SLR scenarios(2.6, 4.5, 6.0 and 8.5) respectively. The inundation area of whole South Korean Peninsula by 2100 is estimated to 3,802.7㎢ according to the SLR, storm surge and tide based on the RCP 8.5 SLR scenario, which is the 3.8% of the total land area of South Korea. Regional proportions of inundated areas are 34.9% in Jeonnam, 21.1% in Chungnam, 14.5% in Jeonbuk, 10.6% in Incheon and 10.2% of whole area of South Korea so that the inundation rates are higher in the west coast of Korea.
Among the SLR damage area of natural system assessment factors such as forests, grasslands and wetlands, 203.5㎢ of forests are affected by the SLR and the damaged area in Jeonnam is predicted as 47.8% of total damaged area by 2100 based on the RCP 8.5 SLR scenario. The damaged areas of grasslands are predicted up to 87.5㎢ total and most severe areas are Jeonnam and Incheon(20.4%). In case of wetlands, total 330.3㎢ of those are expected to be damaged and 80.2% of total damage occurs in Chungnam(29.3%), Jeonnam(28.4%) and Incheon(22.5%).
In case of the social system assessment, the damages of housing, population and transportation facilities such as road and railroads were estimated through the influence function. The total damage status in the residential area is estimated to 33.2㎢ by 2100 and the regional damage percentages of total area are 30.0% in Jeonnam, 17.5% in Jeon buk, and 11.8% in Gyeongnam. Population in the inundated region is 1,892,557 total and 21.3% of the total population in the damaged area reside in Gyeonggi region, 17.4% in Jeon nam, 15.7% in Incheon and 10.6% in Gyeongnam. The road damages are expected 7.1% of the total road and the railway damages are expected 7.3% of the total railway. This study suggests that coastal areas inhabited by low-income population are especially vulnerable to future climate change and sea-level rise, which is very likely to intensify poverty issues of Korea society and the impact on coastal roadworks is likely to impede continued development of the costal areas through the vulnerability of social and economic networks.
For the economic assessment of SLR, the economic damage costs under the unit of city and county were primarily estimated and then the optimal coastal defense rates for each city and province were estimated. To this end, we set the per capita personal income and population trends by 2100, estimated the more concrete economic damage costs of city and county units by using land appraisal data, and then estimated the optimal coastal defense rate of each metropolitan city and province. FUND model estimates the economic damage cost of South Korea to be about 151 to 156 trillion won even if there are some differences between the scenarios. Most of the economic damage costs are higher in isl and areas and are estimated to occur in the areas of high coastal economic activities such as Incheon metropolitan city, Gyeonggi and Jeonnam.The optimal coastal defense rate considers both the economic damage costs and the coastal defense costs. Therefore, the rate shows higher value in the metropolitan cities with shorter shorelines and higher economic activities such as Busan and Ulsan metropolitan cities and Gyeonggi province. On the other hand, the optimal coastal defense rates in the area with longer shorelines such as Gangwon and Jeonnam provinc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7
- CONTENTS ... 11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8
- 제1절 연구개발 필요성 ... 18
- 1. 연구배경 ... 18
- 2. 경제적・산업적 중요성 ... 19
- 3. 국가 정책적 필요성 ... 19
- 제2절 연구개발 목적 ... 19
- 제3절 연구개발 범위 및 내용 ... 20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1
- 제1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21
- 제2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22
- 제3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비교 ... 23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8
- 제1절 해수면 시나리오 ... 28
- 1. 개요 ... 28
- 2. 자료 및 방법론 ... 28
- 3. 해수면 시나리오 산출 ... 32
- 4. 태풍해일 시나리오 ... 36
- 5. 조석 ... 37
- 제2절 해수면 상승 자연 및 사회시스템 영향평가 ... 38
- 1. 개요 ... 38
- 2. 자료 및 방법론 ... 38
- 3. 자연시스템 영향평가 결과 ... 39
- 4. 사회시스템 영향평가 결과 ... 50
- 제3절 해수면 상승 경제적 영향평가 ... 63
- 1. 개요 ... 63
- 2. 자료 및 방법론 ... 64
- 3. 경제적 영향평가 결과 ... 67
- 제4절 해수면 상승 적응 전략 ... 80
- 1. 개요 ... 80
- 2. 최적해안방어비율 산정 방법론 ... 80
- 3. 해안별 적응 전략 : 범람지역 최적해안방어비율 ... 81
- 제5절 정량적 연구성과 ... 84
- 1. 논문게재 성과 ... 84
- 2. 소프트웨어 성과 ... 84
- 제6절 결론 및 시사점 ... 85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도 ... 87
- 제1절 목표 달성도 ... 87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88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 계획 ... 90
- ■ 국가 및 지자체 적응 정책 개선에 활용 ... 90
- ■ 동아시아 등 저개발국의 기후변화적응 국제협력 및 지원에 활용 ... 90
- ■ IPCC 제6차보고서 및 기후변화협약 국가보고서 등 국제기구에 활용 ... 90
- ■ 향후 연구 도출 ... 90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91
- 제1절 해수면 상승 관련 연안재해 대응 해외 연구 사례 ... 91
- ○ 미국의 기후변화에 따른 연안재해 취약성 평가 : Botts et al.(2012) ... 91
- ○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연안 해수면 상승률 평가 : Breaker et al.(2013) ... 91
- ○ 미국 루이지애나 지역 생태 복원력 평가 : Frazier et al.(2013) ... 91
- ○ 브라질 Massaguacu 해안 리스크 평가 : Sousa et al.(2011) ... 92
- ○ 독일의 최대파고의 변화에 따른 기후 및 재해 영향 : de Winter et al.(2012) ... 92
- ○ 이탈리아 연안 취약성 평가 : Di Paola et al.(2011) ... 92
- ○ 가나 연안 사례의 연안 침식 및 관리 평가 : Boateng(2012) ... 92
- ○ 아시아・태평양 대상 개발이득 보호법 : UNESCAP와 UNISDR(2010) ... 93
- ○ 호주 연안 기후변화 위험평가 및 적응 연구 : Elrick et al.(2009) ... 93
- ○ 호주 수산부의 기후변화 및 연안 취약성 평가 : Department of Primary Industries and Water(2008) ... 93
- ○ 방글라데시 지역의 홍수 위험 및 취약성 평가 : Masood et al.(2012) ... 93
- ○ 잠재적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방안 : Zander et al.(2013) ... 94
- ○ 인도의 GIS 기술을 적용한 침수한계선 구분 : Muthusankar et al.(2013) ... 94
- ○ 연안침식 취약성 평가 연구 : Jana et al.(2013) ... 94
- ○ 인도 동남해안의 침수한계선 구분 : Appelquist(2012) ... 94
- 제2절 2014 Climate Change Symposium 주요 내용 ... 95
- 1. 주요 발표 내용 ... 95
- 2. 관련 전문가 회의 ... 105
- 3. 주요 결론 ... 105
- 제3절 IPCC 제36차・제40차 총회 정부대표단 활동 ... 107
- 1. IPCC 제36차 총회 : IPCC WG Ⅰ 제5차 평가보고서(AR5) 승인 및 발표 주요 내용 ... 107
- 2. IPCC 제40차 총회 : IPCC 제5차 평가보고서 종합보고서(Synthesis Report) 채택 총회 주요 내용 ... 113
- 제7장 연구시설 장비 현황 및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119
- 제8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 안전조치 이행실적 ... 120
- 제9장 참고문헌 ... 121
- 끝페이지 ...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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