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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휘발유 승용차량 증발가스 발생 특성
Characteristics of evaporative emission from gasoline passenger ca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500013838
과제고유번호 1485012753
사업명 기후대기환경연구
DB 구축일자 2015-08-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3838

초록

자동차 증발가스는 주로 휘발유 차량에서 발생되고 발생량은 휘발유 증기압 등 연료의 성상과 연료탱크의 크기, 케니스터 용량 등 차량조건, 기온 등의 영향을 받는다. 휘발유 증기압이 높고 기온이 높을수록 증발가스가 많이 발생되고 연료탱크가 크고 케니스터 용량이 작을수록 증발가스가 많이 발생된다. 휘발유 증기압은 일정온도에서 증발할 때 발생하는 압력으로 겨울철 추운기간에는 증기압이 높을수록 차량의 시동성이 좋아지나 여름철에는 휘발유 증기압이 높으면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휘발유차량에는 증발가스를 포집하여 제어할 수 있는

Abstract

Evaporative gas from gasoline vehicle is one of the ozone precursor, it could be classified by diurnal, hotsoak, running loss. The important parameter to affect evaporative emissions are gasoline vapor pressure and ambient temperature. For this reason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have been streng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Abstract ... 5
  • Ⅰ. 서 론 ... 6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8
  • 1. 연구 배경 ... 8
  • 가. 국내 휘발유 자동차 탄화수소 배출량 ... 8
  • 나. 국내 자동차 증발가스 관련 규제 ... 9
  • 2. 연구목적 ... 10
  • 3. 연구방법 ... 10
  • 가. 자동차 증발가스 측정절차 ... 10
  • 나. 자동차 증발가스 배출량 시험방법 ... 12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17
  • 1. 국내 자동차 증발가스 인증 시험방법 검토 ... 17
  • 가. 미국 EPA 증발가스 인증 온도조건 ... 17
  • 나. 증발가스 측정방법 차이에 따른 증발가스 발생량 변화 ... 18
  • 2. 여름철 휘발유 증기압 적용기간 확대검토 ... 19
  • 가. 여름철 인증조건 및 9월 기온조건 주간증발가스 발생량 ... 19
  • 나. 휘발유 증기압에 따른 주간증발가스 발생 특성 ... 20
  • 다. 고증기압 구간의 주간증발가스 발생 특성 ... 21
  • 라. 시간 평균온도에 따른 증발가스 발생량 ... 22
  • 3. CAPSS활동도 자료 개선 ... 24
  • 가. 국내 휘발유 증기압 현황 ... 24
  • 나. 주간증발가스 배출계수식 검토 ... 25
  • 4. 증발가스 배출량 산정 개선에 따른 배출량 변화 ... 26
  • 가. 휘발유 증기압 적용 변화에 따른 배출량 ... 26
  • 나. Control factor 변경적용에 따른 증발가스 배출량 ... 27
  • 다. 차량 배기가스 대비 주간증발가스 발생량 ... 28
  • 5. 승용차 증발가스 구성성분 결과 ... 29
  • 가. 유럽 연구결과 비교 분석 ... 29
  • 나. 국내 자동차 증발가스 구성비 ... 29
  • Ⅳ. 결론 ... 32
  • 참 고 문 헌 ... 34
  • 끝페이지 ... 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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