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0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14061 |
과제고유번호 |
1711021206 |
사업명 |
다부처공동기획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5-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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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제1장 추진배경 및 필요성
제1절 추진배경
<한국형 소리자원 개발 및 응용>
건강한 한국형 공연예술 생태계를 구축하여, 중소ㆍ중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에 기여
1) 현안의 시급성
□ 아이돌 중심의 편향된 K-POP의 한계 및 특정 지역에 대한 높은 의존도, 문화적 정체성의 모호함 등으로 인해 가까운 시일 내에 한류의 위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
- 2010년 이후 K-POP 해외수출의 일본 의존도 80% 상회. 전체의 97%가 일본, 중국, 동남아 권역으로 편중돼 위기
제1장 추진배경 및 필요성
제1절 추진배경
<한국형 소리자원 개발 및 응용>
건강한 한국형 공연예술 생태계를 구축하여, 중소ㆍ중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에 기여
1) 현안의 시급성
□ 아이돌 중심의 편향된 K-POP의 한계 및 특정 지역에 대한 높은 의존도, 문화적 정체성의 모호함 등으로 인해 가까운 시일 내에 한류의 위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
- 2010년 이후 K-POP 해외수출의 일본 의존도 80% 상회. 전체의 97%가 일본, 중국, 동남아 권역으로 편중돼 위기 대처 능력 저하
○ K-POP과 한류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아이돌 중심의 음악수출 및 공연 중심의 전략에서 한국적인 음악콘텐츠 개발을 통한 한국음악산업 육성 및 진흥 전략으로의 전환이 필요
※ YG 양현석 대표: “아이돌 인기는 절정기에 접어듬. 앞으로 K-POP 전형을 한국음악산업의 전략적 모델로 삼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충고
※ 문화체육관광부 한류실태조사(2012): 외국인은 한류의 위기에 대해 첫 번째 원인으로 콘텐츠의 획일성과 그에 따른 식상함 지적
글로벌 디지털음악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한국적인 디지털음악콘텐츠 개발 및 유통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서구 문화 기반의 시스템을 대체할 수있는 한국형 생태계 구축 시급
- 아시아, 아프리카의 전통소리자원을 선진국 민간기업이 발굴ㆍ상품화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의 전통소리자원도 포획당하고 있는 상황
※ 2012년 영국기업 soniccouture에 의해 김덕수사물놀이 가상악기 개발ㆍ출시
○ 우리나라의 K-POP 생산은 서양음악 기반 해외 저작도구에 100% 의지하고 있으며, 심지어 우리 전통음원도 중국이나 일본 악기를 변형해 사용 중
2) 정책적 타당성
□ 한국전통소리자원에 기반한 한국형 음악저작기술 및 콘텐츠개발은 창조경제의 기저산업인 문화산업과 한류 핵심 동력인 대중음악, 드라마, 영화 산업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문화융성 실현
- 서울포럼 2013의 기조연설자인 세계적 문화경제학자 데이비드 스로스비는 창조경제가 문화산업에서 시작해야 하며 ‘한국스러움’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언
□ 민간 기업이 영세하여 민간 R&D 투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이로 인해 음악산업 관련 핵심기술 해외의존도가 심화
- 문화기술 R&D기본계획(2013)의 음악기술개발 R&D의 경우 현행 K-POP의 활성화 목적에 집중하고 있는바, 한국형 소리자원을 다루는 분야의 사업 계획은 구체적인 로드맵이 제시되어 있지 않음.
□ 한국형 디지털음악콘텐츠 저작기술 및 유통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금껏 개별적으로 추진돼 성과를 내지 못하던 전통문화 원형보존, 문화콘텐츠 개발, 한국문화의 세계화 등의 정책 실효성을 제고하고, 한국음악산업 분야의 실질적 산업 파급효과 달성
3) 투자의 효율성
□ 대중음악 중심의 2세대 한류는 전 산업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한류는 2012년 현재 7조 5천억원에 이르는 경제적 효과를 발휘하고 있으며 한류 기여도를 보여주는 한류지수는 음악산업 분야가 1위 질주.
※ 2012년 대한상공회의소 조사 결과 주요 서비스ㆍ제조분야 기업의 52%가 한류에 힘입어 매출이 성장했다고 대답.
□ 본 R&D사업은 연관 산업에 대한 파급력이 매우 높으며, 특히 콘텐츠산업 가운데 기업 유지력이 높은 사업 분야로서, 연구개발의 국가 투자 효율성이 타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분야
- 창조경제를 앞서 추진해 나간 미국, 영국 등의 경우 음악과 미디어 유통 분야 기업의 평균 생존률은 전체 기업 생존률보다 높으며 임금 수준도 상대 우위
※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수요 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2
◆ 한류콘텐츠 및 한류연관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하여 한국의 전통소리자원이 담긴 디지털음악콘텐츠 저작기술 및 유통시스템 구축 필요성 증대
제2절 현황분석
1) 국내외 주요 연구ㆍ시장 동향
◆ 기술혁신 및 기업간 합종연횡이 활발히 펼쳐지는 글로벌 시장동향과 달리 정체하고 있는 국내 상황을 개척하기 위하여 사업 추진 필요
□ 해외 : 콘텐츠와 플랫폼의 융합 트렌드에 따라 기업간 합종연횡이 격화되고 그 규모는 글로벌해지고 있으며 음악 연관 산업은 융합의 중심 차지.
○ 음원제작, 저작S/W, 유통 회사들이 광범위하게 상호 영역을 침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과의 활발한 제휴 진행.
- , , 등.
○ 신기술을 통해 시장에 진출한 음악 스타트업들은 대형 연관 기업으로부터 투자 및 인수를 통해 거대 기업 가치를 창출.
- , , , 등.
□ 국내 : 대기업 중심의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이 두드러지는 경향으로 혁신적 스타트업에 의한 시장 개척 부재.
- 일부 스타트업들은 시장에 진입했다가 저작권 문제로 국내를 떠나 해외로 쫓기듯 이전하는 경우가 주기적으로 발생. (Bonosound, Qbox 등이 대표적)
○ 경직된 기술 혁신 환경으로 인하여 서비스 수준이 해외에 비해 뒤쳐져 있으며 글로벌 음악유통의 경쟁에서 소외되고 낙후된 상황.
※ 대만 음악서비스 KKBOX 아시아시장 대표로 자리매김: 사용자 1000만↑
<시사점> 콘텐츠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공룡기업들에 의한 인수합병이 빈번해짐에 따라 한국도 혁신적 기술 기반의 시장 재구조화 필요성 증대
2) 국내ㆍ외 시장 및 수요 분석
음악을 소비하는 방식은 전지구적으로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급격한 중심이동이 진행되고 있음.
□ 영ㆍ미 대중음악의 주도권이 약해지고 있으며 월드뮤직과 로컬뮤직의 시장 점유율이 확장되는 추세로 변화.
○ 서구 소비자의 취향은 남미, 아프리카에 이어 아시아로 이동할 것이며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아시아 음악의 위상은 대폭 상승할 것임.
□ 한류 열풍에도 불구, 우리 고유 소리자원의 활용은 매우 부족한 상황.
○ 대장금, 태왕사신기, 기황후 등 전통 소재 한류 드라마의 OST마저도 모두 헐리우드 영화를 모방한 서구적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제작됨.
□ 내수시장 가운데 특징적으로 실버시장이 처음 수면위로 등장.
○ 중장년층 대상 <효도라디오> 상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하면서 실버 음악 시장이 새롭게 부각되는 중.
※ 2014년 9월 한달간 옥션마켓 라디오 판매량 전년 동기 대비 35%↑
- 불법 복제 서비스 경향이 확산됨에 따라 건전한 실버시장 형성을 위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 필요성 상승.
※ SKT는 2014년 10월, 스트리밍 기반의 <효도라디오> 시장 진출을 선언.
<시사점> 세계 음악 산업 구조 변화에 따라 아시아를 중심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시장에 부응하기 위하여 한류 기반의 지속 가능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 시급함
제2장 다부처 추진 필요성
제1절 부처별 기존사업 현황
제2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 한국적 소리자원의 원형을 발굴하고, 한국적인 음악ㆍ심미적 요소를 활용한 新 한류 전략을 추진 중이며(문화부), 한류 콘텐츠의 다변화와 한류콘텐츠의 세계적 소비 및 향유를 위해 인터페이스 (미래부-문화부) 및 신호ㆍ데이터 처리 (미래부) 등의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진행하는데 본 사업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문화부와 미래부의 연계추진 반드시 필요
□ 전통문화와 ICT 융합 통한 한류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 누차 강조돼 왔으나, 부처 간 협업의 부재로 실효적인 성과 미흡한 바, 개별 부처별로 추진되어온 기존 성과를 계승하면서 동시에 부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추진 필요
○ 과거에 수행되었으나 실사용에 이르지 못한 전통음악 콘텐츠화 사업 및 문화원형 사업의 결과물들은 부처간 협업 방식의 본 사업을 통해 상용화 자원으로 용도가 되살아날 것임.
◆ 사업 목적 달성을 위해 개별 영역마다 특장점을 지닌 부처별 사업 주관 및 응용 분야에서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므로 다부처 추진이 적절
제3장 사업내용
제1절 사업목표 및 범위
1) 사업 목표
□ 한류콘텐츠의 장르적, 지역적 편중성 극복
○ 한국적 공연예술자원 개발을 통해 아이돌스타 및 일본에 편중된 콘텐츠 구조를 극복하고 3세대 한류의 지속성장을 가능케 하는 생태계 구축
□ 글로벌 음악테크놀로지 산업의 아시아 대표 지위 확보
○ 서구적 장르 중심의 음악 유통 방식을 대체할 혁신적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IoT, 웨어러블 등의 흐름을 선도하는 기술 개발로 K-Startup의 유니콘 기업 육성
□ 시민들의 삶에 풍요를 전하는 기술 및 서비스 개발
○ 한국의 멋과 맛이 담긴 소리자원 콘텐츠를 적절한 큐레이션과 리메이크를 통한 서비스로 개발하여 잠재된 내수시장을 부흥
2) 사업 범위
○ K-classic 복원솔루션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인프라 실현
○ K-style 저작도구를 통한 한류콘텐츠의 편중성 극복
○ K-wave 큐레이션을 통한 아시아 음악 서비스 시장 선도
제2절 세부사업 내용
□ K-Classic 복원 솔루션 개발 및 음원 발굴 사업
○ 고음반의 정확한 당대 재현 복원을 위한 기초 연구
- RIAA Curve 등의 녹음 환경에 따른 음색 변조 특성 연구
- 국내외 제조사, 연대별 등에 따른 회전수, EQ 곡선 특성 연구
○ 열화가 진행된 매체의 물리, 화학적 복원 방안 연구
- 스캐닝 기법에 의한 레코드 음구(音溝) 검출 방안 연구
- 마그네틱테이프의 아날로그 데이터 복원 기술 연구
- 스펙트로그램 데이터 기반의 잡음 관리 및 제거 기술 연구
○ K-Classic 소리 자원 복원 및 유파별 주요 연주 패턴 고증
- 1950년대까지 발매된 주요 SP음반, Reel Tape 디지털 복원
- K-Classic 주요 음원 DB 구축 및 주요 음원 CD/음원 제작
□ K-Style 저작도구 및 UI 연구 개발 사업
○ SPP(Smart Pattern/Phrase Performer) 기술 개발
- K-Classic 과제연계 유파별연주 패턴/프레이즈 데이터화 및 OpenDB 구축
- 패턴ㆍ프레이즈 녹음 설계를 위한 한국음악 악곡론ㆍ악기론 연구
- 범용 포맷 가상악기 개발환경 기반 자동연주 알고리즘 개발
○ 지능형 한국 전통 가상악기 개발 및 제품화
- SPP 기술이 적용된 한국 및 아시아 전통 가상악기군 개발
- 범용 포맷 대응 : Kontakt, Logic, Ableton 등의 Plug-in 구현
- 독자 포맷 대응 : 범용 포맷의 한계를 넘어서는 심화기술 개발
○ 한국 전통악기 피지컬 모델링 음향합성 기술 연구
- 한국 전통 악기의 음향 물리적 특성 및 악기 연주 동작 연구
- 음향 물리적 특성 및 연주 동작 융합 모델링 알고리즘 개발
○ 한국ㆍ아시아 악기 최적화 표준 인터페이스 개발
- 구음(음성) 인식을 통한 MIDI 기기 제어 시스템 개발
- MIDI 데이터에 의한 미분음 생성ㆍ처리 알고리즘 개발
○ 오디오/마이크 표준 단자 기반 범용 컨트롤러 개발
- MIDI-DMX 프로토콜에 의한 무대장치 통합 컨트롤러 개발
- Knob 및 Fader로 제어되는 기기에 대한 범용 컨트롤러 개발
□ K-Wave 지능형 큐레이터(Curator) 시스템 개발
○ 월드뮤직 온톨로지 지식 베이스를 이용한 한국형 음악 큐레이션 기술 개발
- 장르,악기,인명,이론 등 한국전통음악 및 비서구음악 중심 월드뮤직 온톨로지 구축
- 월드뮤직 온톨로지 기반 한국전통음악 대상 추천 알고리즘 개발
- 한국전통소리자원 특성에 기반한 상황 기반 큐레이션 기술 개발
○ 개인화 기반 음악 목록 추천 기술 개발
- 집합성 및 시간성에 기반한 음악 목록 대상 추천 알고리즘 개발
- 비음악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취향 맞춤 음악추천 기술 개발
- 잠재콘텐츠 발굴형 큐레이션 기술 연구 개발
○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음악 추천 기술
- 웨어러블 기기에 의한 사용자 생체정보 인식 데이터 연동 플랫폼 구축
- 원음의 신호 분석에 의한 내용기반(content-based) 음악추천 알고리즘 개발
□ 사업기간 및 재원 규모
◦ 사업기간 : ‘16~20 (5년)
◦ 총사업비 : 100억원 (문체부 50억원, 미래부 50억원)
- 장르,악기,인명,이론 등 한국전통음악 및 비서구음악 중심 월드뮤직 온톨로지 구축
- 월드뮤직 온톨로지 기반 한국전통음악 대상 추천 알고리즘 개발
- 한국전통소리자원 특성에 기반한 상황 기반 큐레이션 기술 개발
○ 개인화 기반 음악 목록 추천 기술 개발
- 집합성 및 시간성에 기반한 음악 목록 대상 추천 알고리즘 개발
- 비음악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취향 맞춤 음악추천 기술 개발
- 잠재콘텐츠 발굴형 큐레이션 기술 연구 개발
○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음악 추천 기술
- 웨어러블 기기에 의한 사용자 생체정보 인식 데이터 연동 플랫폼 구축
- 원음의 신호 분석에 의한 내용기반(content-based) 음악추천 알고리즘 개발
□ 사업기간 및 재원 규모
◦ 사업기간 : ‘16~20 (5년)
◦ 총사업비 : 100억원 (문체부 50억원, 미래부 50억원)
제4장 사업 추진전략
제1절 사업 추진체계 및 역할 분담
□ 사업 추진체계
○ 참여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미래창조과학부
○ 주관부처 및 근거 : 문화체육관광부
- 본 과제는 한류 및 음악콘텐츠, 전통 소리자원과 관련된 연구개발로서 연구의 성과물이 즉각적으로 국민 실생활에 활용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그동안 한류 및 음악 콘텐츠, 전통 소리자원 관련 사업을 담당해 온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부처로서 나서는 것이 적절함.
□ 부처간 역할 분담
○ K-Classic 음원 발굴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여 음원의 음악적 심미성과 역사적 가치 등을 파악하고 문헌적 정보에 기초한 연구 개발을 주로 담당하여 추진
○ 미래창조과학부는 표준화, 센싱, 신호처리, 모델링, 무선통신 등의 기술과제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K-Style 컨트롤러 및 UI 연구 개발 사업 영역을 주관하여 추진. 이는 IoT, 웨어러블 시대의 주요 테마들과 연계되어 있는 ICT 분야 주요기술임.
○ K-Style 디지털 저작 플랫폼 개발과 K-Wave 지능형 큐레이터 개발 과제는 부처간 대등하고 긴밀한 협의로 사업을 추진해야 할 세부과제들로 구성되어 있음.
제2절 사업 추진방안 및 기술획득 전략
□ 사업 추진 방안
○ 문화부가 성과 활용방안에 대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미래부는 기술적 차원에서 해당 계획의 타당성을 수시 검토하여 결과물의 실사용성 강화에 복무
○ 성과 활용의 시장 진입 단계에서 민간자본 최적의 콘소시엄이 구성될 수 있도록 부처간 긴밀한 연구 협력 유지
○ 매 해마다 일정한 결과물을 상용화하여 시장의 평가와 검수를 바탕으로 사업을 평가하고 부처간 시너지 효과가 현실화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 기술 획득 전략
○ 순수한 연구목적의 기술 개발을 넘어서 시장의 요구, 소비 트렌드, 특허 동향 등을 파악하여 미래 시장을 주도할 제품 및 서비스와 핵심ㆍ원천 기술을 예측
제3절 성과활용 및 기대효과
1) 성과 활용
□ 데이터 및 범용성 높은 기술은 개방형 기술 전략으로,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친화적인 기술은 지재권 획득 전략으로 분별하여 개발 및 활용
□ K-Classic 복원 솔루션 개발 및 음원 발굴 사업
○ 미발굴되었던 국보급 소리자원을 발굴하여 역사성과 문화유산의 가치를 높이는 사업은 물론 한국적정서를 지향하는 젊은 창작자들의 창작자원으로 활용.
□ K-Style 저작도구 및 UI 연구 개발 사업
○ 한국 전통의 감성 및 K-pop의 원류를 지능형 기술로 재현하여 다양한 한류 콘텐츠가 성장할 수 있도록 저작도구 제공.
□ K-Wave 지능형 큐레이터(Curator) 시스템 개발
○ 전통소리자원에 기반한 새로운 한류 콘텐츠 자원을 발굴 유통하고 국내 음악 시장의 지속적 성장과 해외 음악 시장의 주도권 확보에 활용
2) 기대 효과
□ 기술적 효과
○ 전통소리자원 및 음악/멀티미디어 UI 분야 국내기업의 기술 수준을 높이고 글로벌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
- 공연예술분야 진입을 원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인프라 기술자원 제공
- 전자상거래를 위한 개인화 기반의 복합 콘텐츠 연계 추천 기술 제공
- 스마트ㆍ웨어러블ㆍIoT 시대를 선도하는 인터랙티브 UI 표준 선점
○ 융합기술 응용에 최적화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ICT와 예술/콘텐츠 분야의 시너지 효과 검증 및 강화
- 고립분산적 환경에서 수행된 연관 과제들간의 융합ㆍ파급 효과 기대
- 음악ㆍ인문 사료 가치를 높여주는 음향 복원 영역에서의 융합기술 선도
□ 경제적 효과
○ 사용가치가 뛰어난 소리자원콘텐츠 생산기술 향상을 이끌어 수출입 대외 교역 정상화에 기여
- 서구 선진국 교역 불균형 해소 및 아시아 편중 수출 구도 조정에 기여
- 서구 시장 진출 확대를 통해 일본에 편중된 한류 콘텐츠 수출 경향 조정
- 유럽, 미국 등 구미 선진국에 대한 일방적인 교역 불균형 해소
○ 소리자원 콘텐츠 생산 및 유통의 아시아 거점을 확보하여 창조 기업의 가치 제고 및 글로벌 시장 이익 창출에 기여
- 한국 및 아시아 콘텐츠 거점화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한 이익 기대
- 인터페이스 원천기술 확보로 고부가가치/고급일자리 창출 기대
□ 사회적 효과
○ 전통소리자원 중심의 신한류 개척으로 국민 자긍심 향상 및 국가 브랜드 가치를 제고
- 범아시아적 콘텐츠 활성화 기여 및 심리적 서구 종속성도 탈피
- 한국 고유의 문화적 가치를 드높여 신한류 브랜드 지속성 강화 기대
- 제도 교육 및 평생 교육 현장에서 우리 고유 문화의 가치 고양에 기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약본 ... 3
- 목 차 ... 16
- 그 림 목 차 ... 17
- 표 목 차 ... 18
- 제1장 추진배경 및 필요성 ... 19
- 제 1 절 추진배경 ... 19
- 제 2 절 현황 분석 ... 26
- 제 2 장 다부처 추진 필요성 ... 40
- 제 1 절 부처별 기존사업 현황 ... 40
- 제 2 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 41
- 제 3 장 사업 내용 ... 42
- 제 1 절 사업목표 및 범위 ... 42
- 제 2 절 세부 사업 내용 ... 44
- 제 4 장 사업 추진 전략 ... 49
- 제1절 사업 추진체계 및 역할 분담 ... 49
- 제2절 사업 추진방안 및 기술획득 전략 ... 51
- 제3절 성과활용 및 기대효과 ... 52
- 끝페이지 ...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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