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인터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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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5591 |
과제고유번호 |
1425085628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역량혁신 |
DB 구축일자 |
2015-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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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사용자 인터렉티브.디스플레이 플랫폼.가상현실.증강현실.디지털 사이니지.3D M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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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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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가상 3D 그래픽과 현실 세계를 결합하는 3D-MIX 기술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기술을 통해, 직관적이며 3D를 적용한 정보/광고 및 체험형 문화 콘텐츠 서비스 제공을 위한 “3D-MIX 디스플레이 플랫폼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의 핵심은 실감형 기술,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 기술, 로보틱스 기술을 구현 및 각각의 기술을 융합하는 것이며, 이 기술은 기존 2D 방식의 단순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 대비 사용자와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가상 3D 그래픽과 현실 세계를 결합하는 3D-MIX 기술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기술을 통해, 직관적이며 3D를 적용한 정보/광고 및 체험형 문화 콘텐츠 서비스 제공을 위한 “3D-MIX 디스플레이 플랫폼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의 핵심은 실감형 기술,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 기술, 로보틱스 기술을 구현 및 각각의 기술을 융합하는 것이며, 이 기술은 기존 2D 방식의 단순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 대비 사용자와의 양방향 정보 교환 및 자연스런 교감이 가능하며, 입체 정보를 제공하여 교육, 의료, 광고 분야에 폭넓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신청기술은 크게 하드웨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드웨어(디스플레이, 로봇 기술)는 국내의 일부 대기업 및 정부출연(연)의 기술이 우수하고, 소프트웨어는 해외 선진 연구소에서 실감형 화면 구현 분야로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고, 일부(KINECT 프로그램)는 공개되어 사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요소기술은 이미 구현되어 있거나 국내외에 상당한 수준의 연구개발이 되어 있으나, 신청기술인 “3D MIX 기반의 사용자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완성도를 높여야 하고, 각 요소 기술을 완벽히 융합해야 한다는 점, 신청기술이 속한 스마트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요구가 증대하고 있으므로 신청기술의 수준 및 발전 가능성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술이 속한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존의 제품을 신청기술 제품이 대체할 가능성이 높고, 핵심 요소기술의 성장 단계로 보았을 때 신청기술은 수명주기상 성장기에 해당되어 상당기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3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AR/VR 기술 ②시스템 통합 기술 ③로봇 제어/지능화 기술 ④제스쳐/멀티터치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AR/VR 기술(T1), 시스템 통합 기술(T2) 및 로봇제어/지능화 기술(T3),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인터페이스 기술(T4)의 경우, 외부 기술보유 업체와의 기술교류 협약, 컨소시엄 형태의 공동연구개발 전략을 통하여 수요기술을 개발하거나 향후 기술역량이 축적되면 자체 개발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방향이 제시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필요설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신청기술인 ‘3D-MIX 기반의 사용자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 플랫폼 시장은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관공서와 같은 공공장소 또는 백화점, 영화관, 식당 등의 상업공간에서 홍보, 안내, 교육, 오락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단순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를 대체할 수 있으므로 시장의 범위가 넓다. 다만 진입 시점 및 특정 시장에서의 활용도를 고려할 때 초기 5년간의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2018년을 기준으로 국내 시장규모는 183억원, 세계 시장규모는 6.56억달러로 전망된다. 국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 진출한 기업은 100여개로 추정되며, 이중 90%가 중소기업으로 기존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시장은 네트워크 기반의 콘텐츠 업데이트에 중점을 둔 서비스 특징으로 대부분 통신사와 인터넷 포털업체가 주도하고 있다.
평가대상기업은 2010년 설립된 이래 영상처리와 임베디드 시스템 구현에 대한 기술을 축적하였고, 2012년에는 신청기술과 유사한 외장형 홍보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개발한 경험이 있다. 이 외에 모바일형 디스플레이 플랫폼 구축과 앱 연동형 모바일 기기 인터페이스에 대한 노하우를 가져 신청기술을 구현할 적정한 추진 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판단된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보통인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6년부터 2020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118,172백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1,038백만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전자 및 전자기기 분야를 기준으로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은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2D 기반의 단순정보 제공 매체와는 다르게 3D 기술, 실감형 구현기술, 로보틱스 기술이 융합되었다는 점에서 보다 발전된 기술로 판명된다. 동 과제가 개발되는 2년 후에는 다수의 업체가 동 분야 시장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동사는 후발 업체로, 이는 경쟁력 약화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자원확보, 수요처 발굴 및 마케팅에 치밀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과제 종료 후 성공적인 시장 진출 및 원활한 제품의 판매를 위해서는 시장 개발 단계, 시장 성숙 단계, 안정 성장 단계 등 각 사업화 단계 및 해당시장의 특징을 고려한 판매 전략의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업화 일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며, 자체 제조한 제품을 판매하는 시장의 특성상 수요자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켜주는 제품이 완벽히 개발되면 소수의 마케팅 인력이 예상 수요처를 직접 방문하거나 각종 전시회, 설명회에서 성공 사례를 보여주는 방법으로 홍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한편, 사업화 성공을 위해서는 자금운용 방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통한 수익과 본 과제를 수행할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이나 제품화 일정이 지연될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적인 자금조달 경로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5. 결론
평가 대상 기술의 개발 및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은 총 8억원이며 동사는 이 중 12.5% 가량인 1억 원을 개인 출연 형태의 투자로, 75%인 6억 원은 정부의 지원으로, 나머지 12.5%를 정부 대출로 조달할 계획이다.
해당 과제는 핵심 요소기술의 완성도를 제고하는 한편 이들을 시스템에 집적하여 성능 및 기능이 우수한 ‘3D-MIX 기반의 사용자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유기술역량과 제품-기술속성에 비추어 단독개발이 가능한 과제이다. 다만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과제 종료시점에 완벽한 제품 구현이 필수이므로, 핵심 기술별 소싱전략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인터페이스 기술 등 일부기술은 보유기술역량상 외부와의 공동 또는 위탁개발도 권장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 지 문 ... 3
- 제 출 문 ... 5
- 사 업 요 약 서 (초 록)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사업의 개요 ... 19
- 제2절 R&D기획지원의 범위 및 프로세스 ... 20
- 제2장 기술분석 ... 23
- 제1절 기술개요 ... 23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32
- 제3절 선행특허분석 ... 36
- 제3장 기술성진단 ... 57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57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59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61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63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65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65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71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86
- 제5장 시장분석 ... 93
- 제1절 시장개요 ... 93
- 제2절 시장특성 ... 98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05
- 제6장 경제성진단 ... 111
- 제1절 사업화 계획 ... 111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15
- 제3절 수익성 분석 ... 118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23
- 제7장 사업화전략 ... 125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25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29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30
- 제8장 결론 ... 139
- 제1절 기업 현황 ... 139
- 제2절 R&D 기획지원 결과 ... 142
- 참고문헌 ... 145
- 첨부 1 신청사업계획서 ... 147
- 첨부 2 기술개발지원사업 계획서 ... 1673
- 끝페이지 ...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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