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대광금속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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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
등록번호 |
TRKO201500015596 |
과제고유번호 |
1425085589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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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자동화.8축가공.볼핀.자동차부품.정삭/황삭.탭가공.버니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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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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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기존의 일부 자동화 가공 공정으로 구성되어 개별적 가공이 수행되고 가공 이후 다음 가공 공정으로의 이송 등에 따른 공정이 수행되므로 인하여 1개의 공작물 가공이 완료될 때 까지 소요되는 공정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복합공정을 통한 생산 자동화를 목표로 한다.
신청기술의 특징을 살펴보면 8개로 분할된 가공 공정을 동시에 수행함으로 단축 자동선반보다 생산량이 월등히 많은 대량 생산 품목의 생산에 적합한 장비이고, 동시에 8개의 소재를 선반에 공급해서 각각의 가공물이 회전하면서 내ㆍ외경 가공이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기존의 일부 자동화 가공 공정으로 구성되어 개별적 가공이 수행되고 가공 이후 다음 가공 공정으로의 이송 등에 따른 공정이 수행되므로 인하여 1개의 공작물 가공이 완료될 때 까지 소요되는 공정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복합공정을 통한 생산 자동화를 목표로 한다.
신청기술의 특징을 살펴보면 8개로 분할된 가공 공정을 동시에 수행함으로 단축 자동선반보다 생산량이 월등히 많은 대량 생산 품목의 생산에 적합한 장비이고, 동시에 8개의 소재를 선반에 공급해서 각각의 가공물이 회전하면서 내ㆍ외경 가공이 동시에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8개의 주축에서 각기 다른 공정을 분할하여 동시 작업(최대 12-16 공정이 동시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CNC 선반이나 단축 자동선반과 비교해서 가공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신청기술은 단위 작업의 자동적 처리를 기계적으로 연속 공정과 결합한 생산 공정의 자동화 관련 기술로 자동차용 Ball Pin 및 Ball Stud와 같은 환봉 또는 축계 형태의 요소 부품이 초기 단조 공정을 거쳐 가공 공정에 투입되었을 때 다양하게 요구되는 내․외경 선삭 및 나사 가공과 같은 선반에서 수행되는 공정을 단일의 Chucking을 통하여 각각의 가공 공정 사이에 부품의 이송 공정을 배제한 상태에서 단일 Lathe에서 자동적으로 가공이 이루어지도록 하므로 완성품의 품질의 균일성에 있어서 완성차 업체에 부품의 신뢰성을 제공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바, 시장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술은 로딩, 볼부 황삭, 볼부 정삭, 목부 황삭, 목부 정삭, 버니싱, 전조, 몸통부 가공, 언로딩 등의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는 있다는 점과 다수의 공정을 하나의 설비에서 수행할 수 있어, 선행기술의 선삭, 밀링, 보링 및 드릴링 등의 작업에 한정되는 것과 차이점이 보이므로,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확보가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신청기술의 효율적이고 최적 상태의 이용을 이루기 위하여 제품을 설계단계에서 각 공정에 대한 정확한 가공 사양이 확정되어야 하며, 유사한 공정을 결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핵심기술로 ① 8축 가공시스템 기기부 기구학적, 역학적 설계 기술, ② 8축 가공시스템 기기부의 Proto-type 제작, ③ 8축가공시스템의 제어부 설계 및 제작, ④ 8축 가공시스템의 성능평가에 대한 12개의 주요 핵심 세부기술을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12개의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8축 가공시스템의 기구부의 역학설계 관련 기술은
자체적으로 개발하되 제어부과 연관관 기술분야는 현재 기술개발시스템에서 개발에 필요한 전담 연구인력을 확보하거나 외부 위탁 또는 공동개발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현재 신청기업의 인력구조 상 과제의 핵심분야 중 하나인 제어부 설계에서 성능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개발을 수행할 주체가 부족한 바 이에 대한 인력 충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지적자산 확보 및 방어 전략이 제시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진단 결과
신청기술은 8축 스핀들과 같은 다축 스핀들을 이용한 자동차용 Ball Pin의 생산성 향상 기술로서 Ball Pin이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원가 수준은 높은 편이 아니지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 부품에 해당한다. 최근의 화석연료를 이용한 기존의 자동차 시스템 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자동차 그리고 전기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동차에 필수적인 조향장치와 현가장치 등에 반드시 적용되어야 하는 부품이며, 완성차에 있어서 안정적 품질을 유지하여야 하는 필수 부품이다.
자동차 부품 산업은 완성차 산업에 지극히 종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최근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는 국내의 주요 완성차 업체에 대한 공급 뿐 아니라 글로벌 전략을 수립하여 해외 유명 완성차 업체로 Module화된 부품을 직접 공급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완성차 생산증가에 따른 OEM부문 매출 증가, 직수출 비중 확대, A/S용 부품시장 확대로 부품산업은 연간 10%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직수출 및 A/S부품 매출은 완성차 경기변동을 흡수하는 버퍼의 역할을 수행, 완성차산업 대비 매출의 안정도 및 성장잠재력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는 바, 신청기술의 시장 환경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2013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유럽 시장의 축소, 미국 시장의 회복, 중국 및 신흥 시장의 성장기조가 유지될 전망인데, 1) 유럽의 판매 의존도가 높았던 업체들의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2) 일본 업체들의 기저 효과가 종료되는 미국시장도 회복의 속도가 전년 대비 둔화될 것으로 보이며, 3) 중국 시장이 글로벌 자동차 수요증가를 주도하는 가운데 중국내 반일감정이 단기이슈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피해, 수혜업체들의 차별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업체별 시장 의존도의 차이가 2013년뿐만 아니라 향후 성장 차별화의 핵심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수익성 판단지표인 NPV, IRR, ROI 등의 지표로 판단하여볼 때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무난한 기술로 평가된다.
국내 시장의 전망을 살펴보면, 하이브리드 차량, 전기자동차 등의 그린카의 경량화 목표 달성에 있어 알루미늄은 가장 현실성 있는 금속으로 최근 정부의 강력한 ‘그린 드라이브’ 정책으로 시장 성장세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차량용 부품 중 Knuckle은 승용차의 경우 차량에서 차지하는 중량비율이 다소 높은 부품으로 경량화 효과가 크기 때문에 향후 고급차량 이외에도 중소형 차량에도 그 적용 폭을 넓혀 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신청기술인 Ball Pin과 Ball Stud와 같은 요소부품은 경량화에 비하여 우수한 품질과 기존의 많은 경쟁기업과의 시장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은 신청기업 대표이사가 종래 볼핀 및 볼 스터드 가공을 사업화하여 운영하던 중 기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연구개발코자 하는 것으로, 현재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아 개발 중인 전기업세팅을 이용한 열간단조 자동차 부품개발의 결과에 의해 생산되는 제품의 후처리 공정 시 복수의 CNC 생산설비를 이용하여 개별가공이 이루어지는 것을 단일 생산설비에서 가공하기 위한 기술개발로, 기존 기술과의 라인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신청기업은 신청기술의 개발단계에서부터 주요 수요기업과의 최종기술의 목표를 OPEN함으로써, 수요기업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고, 기술개발 성공 시 수주 물량확보를 위한 협의를 하고 있어 사업화 추진능력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현재 생산기술 중심의 신청기업 연구역량을 전용 생산설비 개발을 위해서는 확대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특히 설비의 공정을 설계하고 제어부를 개발 및 관리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인력의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5. 결론
신청기업 대표이사 서현우는 물리학과 학사 출신으로 동업종 경력 12년 이상이며, 신청기술에 대한 이해도 우수한 자로, 길지 않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기술개발 상용화 실적 및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있는 점 고려할 때 신청기술의 개발 성공에 따른 사업화에 필요한 역량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획지원 대상기술 개발은 기존 기술개발 결과의 공정기술과 결합하여 현재 양산중인 제품의 라인업에 투입 시 전공정 자동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 있는 기술로 대표이사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에 대한 의지가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2
- 제출문 ... 3
- 사업요약서(초록) ... 4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제 1 장 서론 ... 15
- 제1절 사업의 개요 ... 15
- 제2절 R&D기획지원의 범위 및 프로세스 ... 16
- 제2장 기술분석 ... 18
- 제1절 기술개요 ... 18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28
- 제3절 선행특허기술분석 ... 37
- 제3장 기술성진단 ... 44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44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47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49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52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53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53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56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69
- 제5장 시장분석 ... 74
- 제1절 시장개요 ... 74
- 제2절 시장특성 ... 78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85
- 제6장 경제성진단 ... 92
- 제1절 사업화 계획 ... 92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97
- 제3절 수익성 분석 ... 101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17
- 제7장 사업화전략 ... 118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18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21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23
- 제8장 결론 ... 126
- 제1절 기업 현황 ... 126
- 제2절 R&D 기획지원 결과 ... 130
- 참고문헌 ... 133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134
- 첨부 2 기술개발지원사업 계획서 ... 180
- 끝페이지 ...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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