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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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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구병춘 |
참여연구자 | 최성규 , 정흥채 , 장세기 , 김형진 , 김용기 , 이동형 , 서정원 , 양승용 , 권석진 , 그외 다수 |
보고서유형 | 1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06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500017884 |
DB 구축일자 | 2015-08-29 |
키워드 | 경도.계장화 압입시험.균열진전.부식열화.용접이음.잔류응력.잔류응력완화.취약부.하중이력.피로수명평가.Corrosive Degradatiom.Crack propagatiom.Fatigue Life Evaluation.Hardness.Instrumented Indentation Test.Load History.Residual Stress.Structural Weak Area.Welded Joints. |
○ 용접부의 기계적 거동 연구
- 열처리 전후 시편의 모재, 열영향부, 용접금속의 마이크로 경도 측정
- 첨단 계장화 압입시험에 의한 모재, 열영향부, 용접금속에 대해 열처리 전후의 응력-변형률 관계 규명
- 철도차량 구조물의 대표적 용접 이음이라 할 수 있는 이중 V-그루브 횡방향 맞대기 용접 시편, 이중 V-그루브 종방향 맞대기 용접 시편, 하중 지지 십자형 시편, 하중 비 지지 십자형 시편 그리고 실물크기의 박스 빔 용접 부재 제작 및 피로 시험
- 형상 측정기를 이용한 각 유형의 용접 시편에 대한 용접
IV. Results
■ Mechanical behavior of weldments
- For a material SM 490 A the micro hardness in weld metal is higher than in parent material and heat affected zone by 20-40 Hv
- The measured residual stresses are in the order of yield stress The predicted residual stresses by finite e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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