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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구조물의 잔존수명 평가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Remaining Life Estimation Techniques for Rolling Stock Struct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구병춘
참여연구자 최성규 , 정흥채 , 장세기 , 김형진 , 김용기 , 이동형 , 서정원 , 양승용 , 권석진 , 그외 다수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6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500017884
DB 구축일자 2015-08-29
키워드 경도.계장화 압입시험.균열진전.부식열화.용접이음.잔류응력.잔류응력완화.취약부.하중이력.피로수명평가.Corrosive Degradatiom.Crack propagatiom.Fatigue Life Evaluation.Hardness.Instrumented Indentation Test.Load History.Residual Stress.Structural Weak Area.Welded Joints.

초록

○ 용접부의 기계적 거동 연구
- 열처리 전후 시편의 모재, 열영향부, 용접금속의 마이크로 경도 측정
- 첨단 계장화 압입시험에 의한 모재, 열영향부, 용접금속에 대해 열처리 전후의 응력-변형률 관계 규명
- 철도차량 구조물의 대표적 용접 이음이라 할 수 있는 이중 V-그루브 횡방향 맞대기 용접 시편, 이중 V-그루브 종방향 맞대기 용접 시편, 하중 지지 십자형 시편, 하중 비 지지 십자형 시편 그리고 실물크기의 박스 빔 용접 부재 제작 및 피로 시험
- 형상 측정기를 이용한 각 유형의 용접 시편에 대한 용접

Abstract

IV. Results
■ Mechanical behavior of weldments
- For a material SM 490 A the micro hardness in weld metal is higher than in parent material and heat affected zone by 20-40 Hv
- The measured residual stresses are in the order of yield stress The predicted residual stresses by finite ele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10
  • CONTENTS ... 15
  • 목차 ... 17
  • 제 1 장 과제 개요 ... 19
  • 제 1 절 연구 목적 ... 19
  •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 19
  • 제 3 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22
  • 1. 용접부 기계적 거동 연구 ... 22
  • 2. 차량 구조물 취약부 평가 기술 ... 22
  • 3. 차량 구조물 부식 특성 연구 ... 23
  • 4. 수명평가 기술 ... 23
  • 5. 차량 구조물 수명 예측 시스템 개발 ... 23
  • 제 2 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24
  • 제 1 절 용접부 기계적 거동 연구 ... 24
  • 1. 현재의 기술 수준 또는 현황 ... 24
  • 2. 본 연구개발 결과의 수준 ... 26
  • 제 2 절 차량 구조물 취약부 평가 기술 ... 27
  • 1. 현재의 기술 수준 또는 현황 ... 27
  • 2. 본 연구개발 결과의 수준 ... 28
  • 제 3 절 차량 구조물 부식 특성 연구 ... 30
  • 1. 현재의 기술 수준 또는 현황 ... 30
  • 2. 본 연구개발 결과의 수준 ... 31
  • 제 4 절 수명평가 기술 ... 32
  • 1. 현재의 기술 수준 또는 현황 ... 32
  • 2. 본 연구개발 결과의 수준 ... 33
  • 제 5 절 차량 구조물 수명 예측 시스템 개발 ... 35
  • 1. 현재의 기술 수준 또는 현황 ... 35
  • 2. 본 연구개발 결과의 수준 ... 36
  • 제 3 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37
  • 제 1 절 용접부 기계적 거동 연구 ... 37
  • 1. 용접부의 물성 평가 ... 37
  • 2. 용접 잔류응력 측정 및 해석 ... 58
  • 3. 용접 후열처리 해석 ... 74
  • 4. 절단공정 해석 ... 79
  • 5. 외력에 의한 잔류응력 이완 현상 모델링 ... 85
  • 6. 시편의 피로시험 및 S-N 선도 ... 100
  • 7. 부재의 피로시험 및 S-N 선도 ... 136
  • 8. 용접 비드의 형상 측정 및 확률론적 특성 평가 ... 146
  • 제 2 절 차량 구조물 취약부 평가 기술 ... 151
  • 1. 맞대기 용접 취약부 해석 ... 151
  • 2. 차체의 취약부 유한요소 해석 ... 162
  • 3. 대차의 취약부 유한요소 해석 ... 178
  • 4. 균열성장 모델 개발 ... 189
  • 제 3 절 차량 구조물 부식 특성 연구 ... 202
  • 1. 부식 현황 및 실태 조사 ... 202
  • 2. 부식 발생 원인 규명 ... 205
  • 3. 전기 화학적 부식 특성 ... 207
  • 4. 부위별 경시변화 특성 ... 214
  • 5. 속도론적 고찰 ... 239
  • 제 4 절 수명평가 기술 ... 251
  • 1. 운행차량 하중이력 측정 및 평가 ... 251
  • 2. 결정론적 수명평가 기술 ... 273
  • 3. 확률론적 수명평가 기술 ... 315
  • 제 5 절 차량 구조물 수명 예측 시스템 개발 ... 333
  • 1. 기존의 수명 평가 시스템 ... 333
  • 2. 수명평가 시스템의 구성 ... 337
  • 제 4 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 340
  • 제 1 절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 340
  • 제 2 절 대외 기여도 ... 342
  • 제 5 장 연구 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343
  • 제 6 장 연구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 기술 정보 ... 345
  • 제 7 장 참고문헌 ... 357
  • 첨부2 ... 366
  • 끝페이지 ... 40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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