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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기업 간 협력 방안
How to Strengthen Industrial Innovation Capability by Inter-firm Cooper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광호
참여연구자 김종선 , 배용호 , 송종국 , 임채윤 , 서병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500017928
과제고유번호 1095005571
사업명 경제(과학기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12-22

초록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기업간 협력활동은 기업의 기술혁신에서 공정혁신, 제품혁신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확인함
○ IMD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기업 간 협력이 매우 낮음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산업혁신역량의 강화를 위해서는 기업 간 협력을 더 활발히 할 필요성이 있음
○ 이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대한 타당성을 제공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음
□ 기업의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인력에 대한 교육ㆍ훈련은 기업 간 협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함
○ 이는 협력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협력활동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firm cooperation and innovation capability. We try to find the evidence that inter-firm cooperation can contribute to enhance the industrial innovation capabilities. In this study we categorize inter-firm cooperation into four t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1
  • 제1장 서 론 ... 24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4
  • 1. 혁신주도형 경제에서의 기업 간 협력의 의미 ... 24
  • 2. 글로벌 경쟁체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 간 협력의 필요성 ... 25
  • 3. 취약한 국내 기업 간 협력 관계 ... 26
  • 4. 새로운 형태의 협력 관계의 부상 ... 28
  • 5. 관련 정부 정책 ... 29
  • 제 2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36
  • 1. 문제 제기 ... 36
  • 2. 연구 목적 ... 37
  • 제 2 장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틀 ... 39
  • 제 1 절 기업 간 협력의 정의 및 과정 ... 39
  • 1. 기업 간 협력의 정의 ... 39
  • 2. 기업 활동과 관련한 협력 과정 ... 40
  • 제 2 절 기업 간 협력의 동기 및 형태 ... 44
  • 1. 협력 동기 ... 44
  • 2. 협력 형태 ... 46
  • 제 3 절 기업 간 협력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 51
  • 1. 기업 간 협력을 바라보는 관점 ... 51
  • 2. 협력 형태별 기업 간 협력 ... 56
  • 3. 산업별 기업 간 협력 ... 66
  • 4. 중소기업 중심의 기업 간 협력 ... 71
  • 제 4 절 아키텍처 이론 ... 74
  • 1. 아키텍처의 개념과 유형 ... 74
  • 2. 산업 내 아키텍처의 진화와 기업 간 협력 ... 77
  • 제 5 절 연구의 틀 ... 78
  • 제 3 장 기업 간 협력과 산업혁신과의 관계 ... 85
  • 제 1 절 분석의 개요 ... 85
  • 1. 분석대상 기업 선정 및 그룹화 ... 85
  • 2. 기업 일반 현황 ... 87
  • 제 2 절 혁신활동의 특성 분석 ... 94
  • 1. 제품혁신 ... 94
  • 2. 공정혁신 ... 98
  • 3. 조직혁신 ... 102
  • 4. 마케팅혁신 ... 104
  • 5. 기술혁신을 위한 정보원천 ... 106
  • 6. 기술획득원천 ... 107
  • 7. 협력파트너 형태 ... 108
  • 8. 혁신활동 수행목적 및 효과 ... 109
  • 제 3 절 기업 간 협력과 혁신활동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 118
  • 1. 혁신활동의 결정요인 ... 119
  • 2. 기업 간 협력활동의 결정요인 ... 133
  • 3. 요약 및 소결 ... 140
  • 제 4 장 협력 유형별 특성 분석 ... 142
  • 제 1 절 인력 개발형 ... 142
  • 1. 협력 특성 ... 142
  • 2. 사례 ... 147
  • 제 2 절 생산성 향상형 ... 151
  • 1. 협력 특성 ... 151
  • 2. 사례 ... 154
  • 제 3 절 제품혁신 촉진형 ... 161
  • 1. 협력 특성 ... 161
  • 2. 사례 ... 164
  • 제 4 절 표준ㆍ특허 확보형 ... 169
  • 1. 협력 특성 ... 169
  • 2. 사례 ... 173
  •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182
  • 제 1 절 연구의 요약 ... 182
  • 제 2 절 정책적 시사점 ... 184
  • 참고문헌 ... 190
  • SUMMARY ... 195
  • CONTENTS ... 197
  • 끝페이지 ... 19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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