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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신일순
참여연구자 정부연 , 김보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435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제 1장 서 론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국내의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한 논의에서 부족하였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이슈를 반영하여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다.
현행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논의를 몇 가지 질의에 의해 살펴보면, 첫째, ‘집계적 데이터에 기초한 인프라의 측면’보다 개별 인터넷 이용자의 측면에서, 과연 인터넷 활용이 어떠한 모습을 나타내고, 이것이 어떠한 시사점을 가지는가? 둘째, ‘인터넷’의 매체적인 특성에 걸맞은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전략에는 어떠한 것이 있고, 실제로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이 이러한 전략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약문 ... 11
  • 제 1 장 서 론 ... 19
  • 제 2 장 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인터넷 활용정도 분석과 향후 인터넷시장의 경쟁에 대한 시사점 ... 24
  • 제 1절 서 론 ... 24
  • 제 2 절 집계적 데이터 측면의 인터넷 활용 현황 ... 27
  • 제 3 절 인터넷 활용에 대한 궤도(trajectory)분석 ... 32
  • 1. 분석방법 ... 32
  • 2. 자 료 ... 34
  • 3. 결 과 ... 38
  • 4. 시사점 ... 42
  • 제 4 절 개인별 사이트 전환(churning)분석 ... 44
  • 1. 분석방법 ... 46
  • 2. 결과 및 시사점 ... 47
  • 제 5 절 향후 인터넷시장의 경쟁에 대한 시사점 ... 48
  • 제 6절 결 론 ... 52
  • 제 3 장 방문율과 고착도 측면에서 본 국내 웹사이트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 54
  • 제 1절 서 론 ... 54
  • 제 2 절 사이트 방문율(dominance)과 고착도(stickiness)의 개념 ... 56
  • 제 3 절 상위 50위 웹사이트 방문율(reach rate)과 고착도(stickiness)의 측정 및 분석 ... 60
  • 1. 측정방법 ... 60
  • 2. 분석 결과 ... 62
  • 3. 미국의 HomeNet 패널과의 비교 ... 68
  • 제 4 절 사이트 재방문(revisit) 행태 분석 ... 69
  • 1. 측정방법 ... 69
  • 2. 결 과 ... 70
  • 제 5 절 시사점 및 논의 ... 75
  • 제 6절 결 론 ... 78
  • 제 4 장 패널데이터를 이용한 국내 온라인 상점의 방문구매 전환비율 분석 ... 80
  • 제 1 절 방문구매 전환비율 측정 및 결정요인 분석 ... 80
  • 1. 서 론 ... 80
  • 2. 방문구매 전환비율에 대한 특징적 사실들(stylized facts) ... 81
  • 3. 자 료 ... 84
  • 4. 종합쇼핑몰과 인터넷서점의 방문구매 전환비율 ... 86
  • 5. 방문구매 전환비율의 결정요인 분석 ... 100
  • 6. 결 론 ... 103
  • 제 2 절 방문구매 전환모형에 관한 연구 ... 104
  • 1. 서 론 ... 104
  • 2. 전환모형의 연구배경 ... 105
  • 3. 방문구매 전환모형 ... 107
  • 4. 자료 설명 ... 115
  • 5. 분석 결과 ... 118
  • 6. 결 론 ... 122
  • 제 5 장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환비용에 대한 연구 ... 124
  • 제 1 절 산업별 전환 흐름(switching flow) 분석 ... 124
  • 1. 서 론 ... 124
  • 2. 문헌연구 ... 126
  • 3. 자 료 ... 129
  • 4. 산업별 사이트 전환에 대한 흐름(flow) 분석 ... 133
  • 5. 결 론 ... 146
  • 제 2 절 기업별 전환비용의 측정 및 결정요인 분석 ... 147
  • 1. 서 론 ... 147
  • 2. 자 료 ... 148
  • 3. 기존 사용자의 사이트 유지와 신규방문자 선택 ... 148
  • 4. 기업별 사이트 전환비용(switching cost) 분석 ... 154
  • 5. 전환행태(switching behavior)의 결정요인 분석 ... 163
  • 6. 결 론 ... 167
  • 참고문헌 ... 169
  • 부록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이트의 구매 관련 페이지 ... 173
  • 끝페이지 ... 17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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