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통신서비스에서의 가격차별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상규
참여연구자 김정현 , 김성환 , 김형찬 , 오기석 , 김종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500018452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5. 연구결론 및 시사점
가격차별은 그 정의도 다양하며, 경제에 미치는 효과 또한 다양하다. 따라서 각국의 경쟁법 및 통신법에서는 부당한 가격차별을 금지하고 있지만 부당성을 판단하는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있지는 않다. 이는 가격차별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비교하여 부당함 또는 불법 여부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고자 하는 법리에서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부당한 가격차별을 판별하는 기준이 일반 경쟁법을 적용하는 경우와 통신법을 적용하는 경우에 서로 상이하고, 이에 따라 규제나 처벌의 강도가 다르다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0
  • 제 1 장 서 론 ... 14
  • 제 2 장 가격차별에 관한 개념 및 정의 ... 17
  • 제 1 절 차별의 사회적·법적 개념 ... 17
  • 제 2 절 가격차별의 경제적 정의 ... 20
  • 1. Pigou ... 21
  • 2. Joan Robinson ... 21
  • 3. Phlips ... 22
  • 4. Stigler ... 22
  • 5. Carlton and Perloff ... 23
  • 6. Hovenkamp ... 23
  • 7. 권오승 ... 24
  • 8. Ofcom ... 24
  • 제 3 절 소 결 ... 25
  • 제 4 절 가격차별의 도해 ... 26
  • 제 3 장 가격차별에 관한 경제적 이론 ... 28
  • 제 1 절 가격차별의 유형 ... 28
  • 1. 1차 가격차별(First-degree Price Discrimination) ... 28
  • 2. 2차 가격차별(Second-degree Price Discrimination) ... 32
  • 3. 3차 가격차별(Third-degree Price Discrimination) ... 38
  • 4. 지역간 가격차별(Spatial Price Discrimination) ... 39
  • 5. 시점간 가격차별(Intertemporal Price Discrimination) ... 40
  • 제 2 절 가격차별의 효과 및 규제근거 ... 41
  • 1. 사회후생에 미치는 영향 ... 42
  • 2. 시장경쟁에 미치는 효과 ... 46
  • 3. 공평성의 문제 ... 49
  • 4. 공익성의 문제 ... 50
  • 5. 가격차별의 규제근거 ... 53
  • 6. 소 결 ... 55
  • 제 4 장 가격차별에 관한 법 규정, 판례 ... 56
  • 제 1 절 통신서비스의 특수성과 가격차별에 대한 시사점 ... 56
  • 제 2 절 경쟁법 규정 ... 59
  • 1. 국내 공정거래법의 가격차별 규정 및 사례 ... 59
  • 2. 미국의 가격차별에 관한 법 규정, 판례 ... 67
  • 3. EU의 가격차별에 관한 법 규정, 판례 ... 74
  • 제 3 절 통신법 규정 ... 80
  • 1. 국내 통신법에 나타난 가격차별에 관한 법 규정, 판례 ... 80
  • 2. 미국 통신법에 나타난 가격차별에 관한 법 규정, 판례 ... 86
  • 3. EU 통신법에 나타난 가격차별에 관한 법 규정, 판례 ... 93
  • 제 4 절 통신서비스 가격차별 규제와 관련한 국내 경쟁법과 통신법의 관계 ... 94
  • 제 5 절 소 결 ... 97
  • 제 5 장 통신서비스 요금차별에 대한 소비자 조사 ... 98
  • 제 1 절 조사개요 ... 98
  • 제 2 절 요금차별에 대한 인식 및 부당성 기준 ... 99
  • 1. 요금차별에 대한 소비자 인식 ... 99
  • 2. 유형별 요금차별 가능성 ... 100
  • 3. 요금차별 경험 ... 101
  • 4. 요금차별에 대한 부당성 판단 기준 ... 102
  • 제 3 절 요금차별에 대한 소비자 반응 ... 103
  • 1. 인터넷 모뎀 이용료에 대한 요금차별 인식 ... 103
  • 2. 이동전화 다회선 가입에 따른 요금차별 인식 ... 104
  • 3. 이동전화 연령별 요금할인에 대한 요금차별 인식 ... 105
  • 제 4 절 선택 요금제에 대한 소비자 반응 ... 107
  • 1. 선택요금제에 대한 인식 ... 107
  • 2. 정액 요금제에 대한 인식 ... 108
  • 제 5 절 소 결 ... 109
  • 제 6 장 가격차별의 부당성 기준 및 사례분석 ... 110
  • 제 1 절 부당성을 판별하기 위한 합리적 기준 ... 110
  • 1. 1단계: 가격차별의 전제조건(필요조건) ... 110
  • 2. 2단계: 가격차별 발생 여부 판단 ... 112
  • 3. 3단계: 합리성 판단 ... 115
  • 제 2 절 사례분석: 초고속 인터넷 모뎀 임대료 ... 121
  • 1. 1단계: 가격차별의 전제조건(필요조건) ... 121
  • 2. 2단계: 가격차별 발생 여부 판단 ... 124
  • 3. 3단계: 합리성 판단 ... 126
  • 4. 소 결 ... 129
  • 제 7 장 결 론 ... 130
  • 참고문헌 ... 131
  • 별첨 가격차별 관련 주요 법 규정 ... 136
  • 끝페이지 ... 15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