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시대의 방송산업 경쟁구도 분석 및 법·제도 개선방안 연구
Research on the Competitive Structure of Broadcasting Industry and the Revision of Broadcasting-related Laws in Digital Er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초성운
참여연구자 한은영 , 이상우 , 김국진 , 곽동균 , 강남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507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4. 연구내용 및 결과
가. 서론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방송산업계는 ‘디지털화’로 요약되는 격변기에 놓여 있다.우리나라는 2002년부터는 기존의 지상파방송과 케이블TV의 양립체제에 위성방송이 추가되어 말 그대로의 다매체·다채널시대에 들어서고, 여기에 지상파방송, 위성방송, 케이블TV 등 모든 TV방송매체가 디지털서비스를 제공하는 본격적인 경쟁의 시대에 돌입하게 되는 셈이다.
방송의 디지털화는 오래 전부터 예측되어왔고, 여러 측면에서 동시에 진행되어왔다. 또한 이에 대처하는 방송 정책의 규제의 변화도 있어왔던 것은 사실

Abstract

4. Research Results
Among the important findings, the followings are especially worth mentioning. The majority of respondents expect the viable competition in broadcasting sector requires more than 5 years. They find that the regulatory reform will lag behind the development in technology, serv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요약문 ... 4
  • SUMMARY ... 29
  • 목차 ... 32
  • Contents ... 35
  • 표목차 ... 36
  • 그림목차 ... 40
  • 제1장 서론 ... 41
  • 제2장 디지털시대의 방송산업 동향 및 특성 분석 ... 44
  • 제1절 방송 디지털화의 전개 동향 ... 44
  • 1. 방송기술의 디지털화 ... 44
  • 2. 방송기술의 디지털화의 특징 및 의의 ... 45
  • 3. 디지털방송의 전개 ... 46
  • 제2절 방송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산업의 변화 및 특성 ... 54
  • 1.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매체간 경쟁의 증가 ... 54
  • 2. 서비스 및 소비자층의 다원화 ... 55
  • 3. 미디어 기업간 인수·합병 ... 57
  • 4. 통신 분야와의 융합 ... 59
  • 제3절 디지털 방송시대의 규제변화 ... 61
  • 제3장 디지털시대의 주요국의 방송규제 및 경쟁구도 변화 분석 ... 66
  • 제1절 미국 ... 66
  • 1. 방송관련 법·제도의 경쟁규제 분석 ... 66
  • 2. 방송산업 현황 및 경쟁구도 분석 ... 70
  • 제2절 영국 ... 84
  • 1. 방송관련 법·제도의 경쟁규제 분석 ... 84
  • 2. 방송산업 현황 및 경쟁구도 분석 ... 87
  • 제3절 프랑스 ... 99
  • 1. 방송관련 법·제도의 경쟁규제 분석 ... 99
  • 2. 방송산업 현황 및 경쟁구도 분석 ... 102
  • 제4절 독일 ... 109
  • 1. 방송관련 법·제도의 경쟁규제 분석 ... 109
  • 2. 방송산업 현황 및 경쟁구도 분석 ... 112
  • 제5절 일본 ... 119
  • 1. 방송관련 법·제도의 경쟁규제 분석 ... 119
  • 2. 방송산업 현황 및 경쟁구도 분석 ... 123
  • 제4장 국내 방송산업 경쟁구도 분석 및 예측 ... 135
  • 제1절 조사개요 및 조사방법 ... 135
  • 1. 조사개요 ... 135
  • 2. 조사방법 ... 137
  • 제2절 조사내용 및 결과 ... 138
  • 1. 방송매체별 경쟁력 분석 ... 138
  • 2. 경쟁구조 분석 및 전망 ... 142
  • 3. 양방향 서비스 관련 ... 145
  • 4. T-Commerce 관련 ... 151
  • 5. 타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입 가능성 ... 156
  • 6. 법·제도 개선 ... 165
  •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 182
  • 1. 경쟁구조 분석 및 지상파방송에 대한 규제 ... 182
  • 2. 양방향서비스와 T-Commerce ... 183
  • 3. 타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입 가능성 ... 183
  • 4. 법·제도 개선 ... 184
  • 5. 시사점 ... 185
  • 제5장 결론 ... 187
  • 참고문헌 ... 190
  • 부록 ... 193
  • 끝페이지 ... 20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