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방향방송서비스 도입에 따른 방송산업 영향 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초성운
참여연구자 이상우 , 김도연 , 도준호 , 현대원 , 곽동균 , 강남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508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제8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본 연구는 전통적으로 일방향이던 방송서비스가 양방향화됨에 따른 방송산업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송이 양방향화한다는 것은 단순히 서비스의 내용과 종류가 달라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방송에서 양방향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기술적인 발전을 전제로 하여, 방송산업 전반에 걸쳐 변화가 수반 될 수밖에 없다. 또한 법제도상의 뒷받침이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본 연구는 방송의 전 분야에 걸쳐서 변화를 촉발하고 있는 방송서비스의 양방화를 개념, 구현 형태, 시장 전망 및 산업구조 변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요약문 ... 11
  • 제1장 서장 ... 39
  • 제2장 양방향방송서비스의 개념 ... 43
  • 제1절 양방향성(Interactivity)의 개념 ... 43
  • 제2절 양방향방송서비스의 개념 및 구현양상 ... 46
  • 제3장 양방향방송서비스의 기술 및 산업구조 ... 49
  • 제1절 디지털방송의 기술적 특징 ... 49
  • 제2절 양방향방송서비스를 통한 방송서비스의 진화 전망 ... 51
  • 제3절 양방향방송서비스의 기술 요소 ... 53
  • 1. 저작 시스템 ... 55
  • 2. 비디오 서버 ... 55
  • 3. 미들웨어 엔진 ... 56
  • 4. 셋톱박스 ... 57
  • 제4절 양방향방송서비스의 산업구조 ... 57
  • 1. 산업구조의 변화 전망 ... 57
  • 2. 양방향방송서비스 산업의 구성 ... 60
  • 제4장 양방향서비스의 주요 유형 및 전망 ... 70
  • 제1절 On-Demand TV ... 70
  • 1. On-Demand TV의 종류 ... 70
  • 2. On-Demand TV의 현황 ... 72
  • 3. On-Demand TV에 대한 전망 ... 86
  • 4. 웹을 통한 On-Demand 서비스의 출현 ... 87
  • 5. On-Demand 서비스가 기존의 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 ... 90
  • 제2절 PVR(Personal Video Recorder) ... 91
  • 1. PVR의 개념 ... 91
  • 2. PVR 서비스의 현황 및 전망 ... 92
  • 제3절 EPG(Electronic Programming Guide) ... 94
  • 제4절 T-commerce ... 96
  • 1. T-Commerce의 기술 ... 96
  • 2. T-Commerce의 형태 ... 98
  • 3. T-commerce의 현황 및 전망 ... 101
  • 제5절 데이터 방송 ... 102
  • 제6절 종합형 융합 서비스: 방송서비스와 통신서비스의 묶음형 서비스 ... 104
  • 제7절 양방향방송서비스의 시장전망 ... 106
  • 제8절 시사점 ... 113
  • 제5장 주요국 양방향방송서비스의 현황 ... 116
  • 제1절 미 국 ... 116
  • 1. 플랫폼 사업자 ... 117
  • 2. 미들웨어 사업자 ... 118
  • 3. PVR 사업자 ... 121
  • 제2절 영 국 ... 122
  • 1. 플랫폼 사업자 ... 122
  • 2. 미들웨어 사업자 ... 124
  • 제3절 프랑스 ... 125
  • 1. 플랫폼 사업자 ... 125
  • 제4절 독 일 ... 126
  • 1. 플랫폼 사업자 ... 127
  • 2. 미들웨어 사업자 ... 128
  • 제5절 이탈리아 ... 129
  • 제6절 일 본 ... 129
  • 1. 플랫폼 사업자 ... 130
  • 제7절 스페인/포르투갈 ... 131
  • 1. 플랫폼 사업자 ... 131
  • 제8절 네덜란드 ... 133
  • 1. 플랫폼 사업자 ... 133
  • 제9절 노르딕 ... 133
  • 1. 플랫폼 사업자 ... 133
  • 제10절 한 국 ... 135
  • 제11절 소 결 ... 138
  • 제6장 양방향방송서비스를 통한 방송산업의 진화 ... 140
  • 제1절 방송과 통신의 융합 ... 142
  • 제2절 디지털방송의 양방향성 ... 144
  • 1. 양방향성(Interactivity) ... 146
  • 2. 셋톱박스의 중요성 증가 ... 148
  • 제3절 디지털방송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150
  • 1. 데이터방송 ... 152
  • 2. 양방향광고 ... 153
  • 3. 새로운 창구화 모델 ... 154
  • 4. 이동 플랫폼 ... 155
  • 5. NAM과 DRM ... 155
  • 제4절 제작환경과 유통환경의 변화 ... 157
  • 제5절 결론 ... 161
  • 제7장 국내 양방향방송서비스 도입과 수용자 사례분석: PPV를 중심으로 ... 162
  • 제1절 소비자 주권과 양방향TV의 매체적 특성 ... 162
  • 제2절 양방향방송서비스의 프로그램 선택 요인 ... 165
  • 1. 양방향방송서비스의 채택 요인 ... 165
  • 2. 프로그램 선택 과정 모델 ... 166
  • 제3절 PPV 이용 실태 분석을 통한 수용자 환경 변화 ... 169
  • 1. PPV 서비스의 매체적 속성 ... 171
  • 2. 국내 PPV 서비스 보급 현황 ... 174
  • 3. PPV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 ... 177
  • 4. 산업적 시사점 ... 183
  • 제8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186
  • 참고문헌 ... 202
  • 끝페이지 ... 20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