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기존의 HTML 코딩 기반의 ebook editor와는 다르게 위지위그(WYSIWYG : Wah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편집하는 화면이 그대로 결과물로 출력되어 보다 쉽고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며 다양한 장르에 대응하는 템플릿을 통해 편집이 서투른 사용자들도 세련된 디자인의 결과물을 생성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 한다. 또한 전자책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이미 타 확장자(ppt, hwp, doc, txt, PDF)로 제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기존의 HTML 코딩 기반의 ebook editor와는 다르게 위지위그(WYSIWYG : Wah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편집하는 화면이 그대로 결과물로 출력되어 보다 쉽고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며 다양한 장르에 대응하는 템플릿을 통해 편집이 서투른 사용자들도 세련된 디자인의 결과물을 생성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 한다. 또한 전자책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이미 타 확장자(ppt, hwp, doc, txt, PDF)로 제작된 원고 파일을 불러들여 해당파일 내 텍스트 및 콘텐츠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하고 Drag & Drop 방식을 이용해 손쉽게 미디어 또는 기타 콘텐츠를 전자책에 삽입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편집도중 실제 결과물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때 Screen Share를 통해 실제 모바일 단말 화면에서 즉시적인 미리보기가 가능 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전자책 제작 단계에서 사용자의 편의성 및 사용성을 극대화 하였으며 신청기술이 적용된 전자책 뷰어는 실행속도에 최적화하여 모듈을 구성하고 고속 파서와 렌더링 엔진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거부감 없이 콘텐츠를 읽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신청기술은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학습시간을 최소화하고 콘텐츠 저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작성된 파일을 활용할 수 있도록 파일 Import 기능을 구현하여 사용자의 재작업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고 템플릿을 생성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배포할 수 있으며 위지위그 인터페이스로 저작된 콘텐츠가 디바이스에 그대로 표현될 수 있는 UI를 제공한다. 이처럼 신청기술이 제공하는 전자출판 과정은 파워포인트나 워드 프로세서만큼 쉽고 간편하지만 멀티미디어 및 사용자 인터렉션(Interaction) 까지 지원되는 고 품질의 전자책을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함에 따라 ePub 3.0 시대에 누구나 사용가능한 대중적이며 보편화된 저작도구를 제공하며 이러한 전자책 저작도구를 통하여 출판된 전자책은 Smart Note 및 Social 기능을 지원하는 전자책 뷰어를 통해 전자책의 확산 및 소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신청기술은 기존의 전자출판 소프트웨어와 고가의 상용화된 전자출판 저작도구에 비해 차별성뿐만 아니라 경제성 및 사용자의 편의성 모두 증진시킬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5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사용자를 위한 직관적 UI, ② 메뉴 Depth 최소화 및 사용자 중심의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③ Drag & Drop, 미리보기 등 위지윅 기능, ④ 3D 오브젝트 데이터 최적화, ⑤ 3D최적화된 렌더링 알고리즘, ⑥커스텀 템플릿 적용 API, ⑦미리보기를 위한 디바이스 연동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사용자를 위한 직관적 UI(T1), 메뉴 Depth 최소화 및 사용자 중심의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T2), Drag & Drop, 미리보기 등 위지윅 기능(T3), 3D 오브젝트 데이터 최적화(T4), 3D최적화된 렌더링 알고리즘(T5) 커스텀 템플릿 적용 API(T6), 미리보기를 위한 디바이스 연동(T7) 등 모든 핵심기술은 내부적으로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면 자체적으로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신청기술은 급격하게 성장하는 전자책시장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전자책을 제작하여 배포할 수 있게 하며 전자책 독자들은 다기능을 가진 전자책 뷰어를 통하여 편리하게 다양한 저작물을 접하게 하는 전자출판 저작도구를 개발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전자출판용 저작도구의 수요처로는 출판사, 전자책 유통업체, 디바이스 제조업체, 신문/잡지사 그리고 일반기업을 포함하며 그 외에 저작자, 구독자 등 인쇄물을 생산하거나 이용하는 모든 소비자를 신청기술의 수요자로 생각할 수 있을 만큼 수요층이 광범위하다. 따라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과 관련 업체들 간의 제휴를 통하여 시장 초기진입에만 성공할 경우 안정적인 매출증대와 높은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전자책시장은 2016년까지 30%의 성장세를 지속하여 2,07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출판 시장에서 전자책의 비중은 18%에 달할 전망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자책 시장은 2013년 5,838억 원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32.8% 성장하여 2016년에는 1조 2천 197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여타 산업에 비하여 전자책 시장의 성장세가 매우 가파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 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5년부터 2019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39,032백만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7,939백만 원으로 분석되었다. 4. 사업화 전략 평가대상회사는 이미 유사한 연구개발 및 서비스를 실시하여 매출을 일으키고 있으므로, R&D과제 수행기간 및 판매준비기간 동안 사전 마케팅과 영업을 추진할 수 있어 제품 출시와 동시에 매출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수요처로는 삼성전자 등 디바이스 제조기업, SK텔레콤 등 통신 기업, 출판사 등 콘텐츠 기업 등이다. 특히 평가대상 기술제품은 신청사가 기존에 영위하고 있는 사업 실적 및 경험과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관련 분야에 다수의 지적재산권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신청사는 대외적으로 기술 역량을 인정받고 있고 기존 사업과의 사업전략의 부합성, 경험 등이라는 측면에서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업화전략의 타당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CEO를 비롯한 경영진은 동 업계에 비교적 오랜 동안 종사해왔으며, 다양한 연구실적과 동종 업계에서 다방면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인적 네트워크와 기술적인 이해가 깊을 뿐만 아니라 그 동안 해당분야에서의 개발실적과 사업화에 성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사업화 주체의 추진역량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의 마케팅 전략인 ① 시장세분화 전략, ② 정보전달형 홍보전략, ③ Running Royalty 전략을 통해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사업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5. 결론 신청기업은 설립 이후 전자출판, 이러닝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추진해 오고 있어 그에 따른 기술노하우와 연구개발능력, 시장진입계획 등 사업화를 위한 체계가 확립되어 있기 때문에 평가대상 기술의 성공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시장에서는 다양한 전자출판용 저작도구가 출시되어 있으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저작도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기존 저작도구를 대체하여 향상된 성능과 사용상의 편의성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가파르게 확대되고 있는 전자책 시장에서의 사용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외국제품이 선점하고 있는 국내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확보 등을 감안할 때 매우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청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개발 노하우와 신뢰도를 기반으로 제품의 용이성과 기능성을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확보하고 다양한 비즈니스모델과 마케팅전략으로 사업경쟁력을 확보 한다면 신청기술의 성공적 시장진입과 시장 내에서 점유율 확보 성공 확률은 보통 이상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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