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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철도선형계획 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정현
참여연구자 오지택 , 구동회 , 신영호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3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500019298
과제고유번호 1615006272
DB 구축일자 2015-09-26
키워드 지능형철도선형설계,설계노선3D 시뮬레이션,철도노선최적대안선정Intelligent railway linear planning,Planning route 3D simulation,TPS,Selection of optimization railway route

초록

◦ 철도선형설계 시 최적노선을 도출하고, 건설비용을 산출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함
◦ 철도노선 최적화 기술, 노선선정 및 3D simulation을 개발하고 검증/보완함
◦ 개발 프로그램 적용 결과, 최적 노선(ei_rail 최적안)을 도출하였으며, 최적노선과 기본설계안의 비교를 실시함
◦ 기본설계안에 비해 ei_rail안이 8,914억원의 공사비가 절감되는 것으로 검토됨
◦ 공사비 절감 주요원인은 다음과 같음
- 구간연장이 짧고, 산지부보다 평지부의 비율이 높음
- 교량구간이 짧게 형성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CONTENTS ... 6
  • 목차 ... 9
  • 제1장 서론 ... 12
  •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4
  • 1) 연구개발의 배경 ... 14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5
  • 3) 연구개발의 목적 ... 17
  • 나. 연구의 내용 ... 18
  • 1) 연차별 주요 연구내용 ... 18
  • 2) 연구개발의 방법 ... 20
  • 제2장 1차년도 연구 요약 ... 21
  • 다. 국내외 사례검토 ... 23
  • 1) 국내 철도선형계획 기술현황 ... 23
  • 2) 국외 철도선형계획 기술현황 ... 29
  • 3. 국내외 철도선형계획 기술 비교 및 문제점 ... 34
  • 제4절 철도 설계기준 정립 및 관리기능 개발 ... 37
  • 1. 연구 개요 ... 37
  • 2. 철도 유형별 설계기준 정립 ... 37
  • 3. 철도설계 기준 옵션 등 관리기능 개발 ... 49
  • 제5절 공사비 산정 및 지형정보 활용 기술 개발 ... 60
  • 1. 연구의 개요 ... 60
  • 2. 철도노선에 대한 공사비 산정모델 개발 ... 60
  • 3. 지형정보 활용 기술 개발 ... 87
  • 제3장 지능형 철도선형계획 프로그램개발 ... 117
  • 제6절 철도노선 최적화 기술 ... 119
  • 1. 철도노선최적화를 위한 주요 프로세스 ... 119
  • 제7절 철도선형설계요소의 AHP 평가 ... 133
  • 1. 다 기준 의사결정 ... 133
  • 2. AHP기법의 개요 ... 133
  • 3. 이론적 배경 ... 134
  • 4. AHP 분석과정 ... 136
  • 5. AHP기법의 평가 ... 146
  • 6. 철도선형설계요소 평가를 위한 AHP기법 적용 ... 149
  • 7. 철도선형설계요소 평가를 위한 종합 가중치 ... 154
  • 제8절 구조물 위치 선정 및 특성에 따른 형식 선정 ... 155
  • 1. 교량 형식 선정 ... 155
  • 2. 교량 가설 위치 결정 ... 156
  • 3. 교량 가설 위치별 필요 총연장 산정 ... 157
  • 4. 최소 필요 경간장 ... 158
  • 5. 적용 가능한 교량 형식 선정 ... 159
  • 6. 터널 설치 및 공사비 산정 ... 166
  • 제9절 철도노선선정 통합프로그램 개발 ... 168
  • 1. 수행범위 및 목적 ... 168
  • 2. 선형최적화를 위한 유전자 설계 ... 168
  • 3. 선형생성 ... 170
  • 4. 시스템 개발 ... 181
  • 5. 최적화 완료 대안 선형 정보 활용 ... 195
  • 6. 3D 시뮬레이션 ... 196
  • 제4장 3D Simulation 프로그램개발 ... 198
  • 제10절3D 시뮬레이션기술 개발 ... 200
  • 1. 개요 ... 200
  • 2. 3D 기초 이론 ... 200
  • 3.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 ... 224
  • 제5장 TPS 프로그램개발 ... 230
  • 제11절 개요 ... 232
  • 제12절 TPS 해석 항목 ... 234
  • 1. TPS 성능 해석 항목 ... 234
  • 2. 해석 기초이론 ... 235
  • 제13절 차량이론 ... 239
  • 1. 열차저항 ... 239
  • 2. 견인력 특성 ... 246
  • 3. 제동력 특성 ... 246
  • 4. 효율 및 역율 특성 ... 248
  • 5. 차량 타입별 특성 ... 248
  • 6. RMS 전류 ... 250
  • 7. 전동기의 특성 ... 250
  • 제14절 노선이론 ... 255
  • 1. 구배 ... 255
  • 2. 곡선 ... 256
  • 제15절 시뮬레이션 이론 ... 258
  • 제16절 프로그램 ... 260
  • 1. 연계 인터페이스 개발 ... 260
  • 2. 입력파일 ... 260
  • 3. 출력파일 ... 261
  • 4. 프로그램 실행화면 ... 262
  • 5. 보고서 ... 263
  • 제6장 프로그램검증 ... 264
  • 제17절 개요 ... 266
  • 1. 검토 구간 ... 266
  • 2. 검토 내용 ... 266
  • 3. 검토시 문제점 ... 266
  • 4. 주요 검토 기준 ... 267
  • 제18절 중앙선 검토결과 ... 269
  • 머. 서해안선 검토결과 ... 283
  • 1. 노선 선정 ... 284
  • 버. 검토결과요약 ... 292
  • 제7장 결론 ... 293
  • 서. 결론 ... 295
  • 어. 활용방안 ... 296
  • 끝페이지 ... 29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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