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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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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정현 |
참여연구자 | 오지택 , 구동회 , 신영호 |
보고서유형 | 2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3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19298 |
과제고유번호 | 1615006272 |
DB 구축일자 | 2015-09-26 |
키워드 | 지능형철도선형설계,설계노선3D 시뮬레이션,철도노선최적대안선정Intelligent railway linear planning,Planning route 3D simulation,TPS,Selection of optimization railway route |
◦ 철도선형설계 시 최적노선을 도출하고, 건설비용을 산출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함
◦ 철도노선 최적화 기술, 노선선정 및 3D simulation을 개발하고 검증/보완함
◦ 개발 프로그램 적용 결과, 최적 노선(ei_rail 최적안)을 도출하였으며, 최적노선과 기본설계안의 비교를 실시함
◦ 기본설계안에 비해 ei_rail안이 8,914억원의 공사비가 절감되는 것으로 검토됨
◦ 공사비 절감 주요원인은 다음과 같음
- 구간연장이 짧고, 산지부보다 평지부의 비율이 높음
- 교량구간이 짧게 형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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