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 미술공연 관객의 가상현실 예술체험을 위한 증강현실 체감형 3D영상 HMD 인터페이스 개발
A development of 3D images HMD interface technology presenting sensible augmented reality that operates virtual reality art experiences to audience in live painting-show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드로잉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6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500019516
과제고유번호 1375025959
사업명 문화기술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6-04-02
키워드 넌버벌 미술공연.가상현실 라이브 공연기법.3D HMD 콘텐츠.오큘러스 공연.증강현실 체험.non-verbal art performance.virtual live performance techniques.3D HMD contents.oculus performance.augmented reality experienc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9516

초록

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HMD(Head Mounted Display) 무대공연용 콘텐츠 SW 개발로 입체영상과 입체음향을 스크린과 HMD에 입체영상으로 투사하는 시스템 구축.
- 기존의 HMD 콘텐츠 및 기술은 군사, 의료, 우주, 게임 산업에 중점이 맞추어져 개발이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화 되어진 HMD와 공연용 콘텐츠와 제어 기술 필요.
- 무대 공연에 사용되는 영상의 2가지 형태(스크린, 오큘러스)를 자체 개발하여 기존의 공연 영상의 한계를 극복.
○ 드로잉쇼 무대에서 관객들에게 무대 영상을

Abstra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22
  • CONTENTS ... 24
  • 목차 ... 25
  • 참고문헌 ... 26
  • 표목차 ... 26
  • 그림목차 ... 26
  • 제 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9
  • 1절 연구개발의 개요 및 목적 ... 29
  • 1. 연구개발의 개요 ... 29
  •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29
  • 3. 연구 개발과제의 특징 ... 30
  • 제 2장 국내외기술개발현황 ... 31
  • 1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및 전망 ... 31
  • 1. 첨단 공연기술 현황 ... 31
  • 2. 3D CT기술 접목 사례 분석 ... 31
  • 3. 국내 공연 사례 분석 ... 32
  • 4. 해외 기술개발 현황 및 전망 ... 34
  • 5. 지식재산권 현황 ... 36
  • 6. 분석결과 및 시사점 ... 37
  • 제 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8
  • 1절 과제 목표 및 수행 내용 ... 38
  • 1. 과제 목표 ... 38
  • 2. 과제 수행 내용 ... 38
  • 2절 과제 수행 내용 및 결과 ... 38
  • 1. 그림 속 가상체험용 시놉시스 및 제작기획 ... 38
  • 2. 3D HMD전용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응용개발 ... 40
  • 3. 3D HMD의 영상 및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는 관리 제어 소프트웨어 ... 58
  • 4. 3D HMD (Head Mounted Display)의 안정된 운영을 위한 관리 하드웨어 ... 64
  • 제 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72
  • 1절 기술 개발 목표 달성도 ... 72
  • 1. 연구개발 목표 및 달성도 ... 72
  • 2절 관련 분야 기여도 ... 73
  • 1. 개발기술의 기대효과 ... 73
  • 제 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74
  • 1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연구 ... 74
  • 1. 사업화 계획 및 목표 ... 74
  • 2. 사업화 목표 및 전략 ... 77
  • 3. 사업화 문제점과 극복방안 ... 78
  • 끝페이지 ... 80

표/그림 (7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