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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융합형 모바일용 웰니스 문화콘텐츠 서비스 저작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uthoring Technology for Wellness-Cultural Content in Mobile Environm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DanKook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5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500019538
과제고유번호 1375025899
사업명 문화기술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6-04-02
키워드 웰니스 콘텐츠.융합.모바일.서비스 저작.문화.Wellness Contents.Convergence.Mobile.Service Authoring.Cultural.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9538

초록

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개발의 목표는 「문화 융합형 모바일용 웰니스 문화 콘텐츠 서비스 저작기술 개발」로서, 문화재·관광·레저 콘텐츠를 통하여 개인의 행복증진과 편리한 문화생활을 향유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웰니스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개인의 프로파일 특성에 적합한 맞춤화된 생활 밀착형 문화 융복합 웰니스 저작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사용화 수준으로 제작하여 시범 사업을 수행한다. 또한 사용자 주도적 문화재·관광·레저 콘텐츠의 양산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한 차세대 문화재·관광·레저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

Abstract

Ⅱ. The purpose and necessity of technology development
The goal of this study is 「Development of Authoring Technology for Wellness-Cultural Content in Mobile Environments」which develop the innovative wellness service model which for enjoy convenient and cultural life, improve personal happiness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 약 문 ... 5
  • SUMMARY ... 40
  • CONTENTS ... 49
  • 목차 ... 53
  • 표목차 ... 57
  • 그림목차 ... 60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3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 63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기대효과) ... 64
  • 1. 기술적 기대효과 ... 64
  • 2. 경제적 기대효과 ... 64
  • 3. 사회적 기대효과 ... 65
  • 제 3 절 연구개발의 범위 ... 65
  • 1. 핵심기술 개발 범위 ... 65
  • 2. 목표 시스템 개념도 및 서비스 구성 ... 68
  • 제2장 국내외 개술개발 현황 ... 69
  • 제 1 절 국외 기술현황 ... 69
  • 1. 문화·관광·레저 융복합 웰니스 콘텐츠 저작기술 동향 ... 69
  • 2. 웰니스 콘텐츠 자동 구성 기술 동향 ... 70
  • 3. 개인 맞춤형 최적화 콘텐츠 인포메틱스 제공 기술 동향 ... 70
  • 4. 개인 맞춤형 문화 융복합 웰니스 콘텐츠 추천 기술 동향 ... 71
  • 5. 증강현실을 반영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기술 동향 ... 71
  • 6. 콘텐츠 큐레이션 기술 동향 ... 73
  • 제 2 절 국내 기술현황 ... 75
  • 1. 문화재·관광·레저 융복합 웰니스 콘텐츠 저작 기술 동향 ... 75
  • 2. 웰니스 콘텐츠 자동 구성 기술 동향 ... 75
  • 3. 개인 맞춤형 최적화 콘텐츠 인포메틱스 제공 기술 동향 ... 75
  • 4. 개인 맞춤형 문화 융복합 웰니스 콘텐츠 추천기술 동향 ... 76
  • 5. 증강현실을 반영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기술 동향 ... 77
  • 6. 콘텐츠 큐레이션 기술 동향 ... 78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80
  • 제 1 절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방법 ... 80
  • 1. 수행 체계 ... 80
  • 2. 수행 방법 및 절차 ... 84
  • 3. 수행 일정 ... 87
  • 4. 평가 항목 및 평가 방법 ... 108
  • 제 2 절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109
  • 1. 문화재·관광·레저 콘텐츠 메타데이터 표준 분석 ... 109
  • 2. 문화재·관광·레저 융복합 웰니스 콘텐츠 저작 기술 ... 148
  • 3. 사용자 최적화 융복합 웰니스 콘텐츠 인포매틱스 제공 기술 ... 168
  • 4. 모바일용 개인 맞춤형 융복합 웰니스 콘텐츠 제공 어플리케이션 ... 212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37
  • 제 1 절 목표달성도 ... 237
  • 1. 연구목표 대비 달성도 ... 237
  • 2. 성과목표 대비 달성도 ... 240
  • 제 2 절 관련분야에서의 기여도 ... 254
  • 1. 기술적 기대효과 ... 254
  • 2. 경제 산업적 기대효과 ... 255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257
  • 제 1 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257
  • 1. 배경 및 필요성 ... 257
  • 2. 추가연구 분야 ... 258
  • 제 2 절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 계획 ... 259
  • 1. 결과물 활용 분야 ... 259
  • 2. 결과물 활용 사례 ... 262
  • 3. 사업화 계획 ... 266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71
  • 제 1 절 해외과학 기술정보 ... 271
  • 1. 건강 학습 지원 시스템 ... 271
  • 2. Educational and Interactive Health Monitor and Method ... 272
  • 3. Automated authoring tool and method to facilitate inclusion of maps and othergeographical data into travelogues ... 272
  • 4. 가이드 시스템, 콘텐츠 서버 및 정보 처리 프로그램 ... 273
  • 제 2절 수집한 해외과학 기술정보와 과제와의 차별성 ... 274
  • 제7장 연구시설.장비 현황 ... 275
  • 참고 문헌 ... 276
  • 끝페이지 ... 282

표/그림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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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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