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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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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도석 |
참여연구자 | 진선백 , 조태준 , 이화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01049 |
과제고유번호 | 1105010043 |
DB 구축일자 | 2016-04-16 |
4. 결론 및 정책대안
□ 다자원조의 특성상 다양한 유형의 다자기구들이 존재하며, 다자기구에 대한 성과평가 실시에 대한 실익을 반드시 고려해 보아야 할 것임. 따라서 MOPAN과 같이 다자기구를 평가하는 공통된 조직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며, MOPAN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가를 차용하여 사용하는 것도 다자원조 효과성 제고를 위한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음.
○ 다자원조 관련 법체계 구축
- 현재 「국제개발협력기본법」에서는 다자원조의 개념에 대해 그 의미만을 별도로 다루고 있음(제2조 제1항). 그 이외의
The importance of multilateral aid is constantly increasing. The scale of the multilateral aid of Korea was less than one hundred million dollars by 1998. However, the scale of the multilateral aid was increased by almost double in 1999. In 2013, Korea provided 445.8 million dollars in multilate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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