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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자협력 효과성 제고를 위한 다자기구 평가 및 활용방안 연구
How to Measure Multilateral Organizations' Performance for Improving the Effectiveness of Multilateral Cooper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책임자 이도석
참여연구자 진선백 , 조태준 , 이화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049
과제고유번호 1105010043
DB 구축일자 2016-04-16

초록

4. 결론 및 정책대안

□ 다자원조의 특성상 다양한 유형의 다자기구들이 존재하며, 다자기구에 대한 성과평가 실시에 대한 실익을 반드시 고려해 보아야 할 것임. 따라서 MOPAN과 같이 다자기구를 평가하는 공통된 조직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며, MOPAN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가를 차용하여 사용하는 것도 다자원조 효과성 제고를 위한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음.
○ 다자원조 관련 법체계 구축
- 현재 「국제개발협력기본법」에서는 다자원조의 개념에 대해 그 의미만을 별도로 다루고 있음(제2조 제1항). 그 이외의

Abstract

The importance of multilateral aid is constantly increasing. The scale of the multilateral aid of Korea was less than one hundred million dollars by 1998. However, the scale of the multilateral aid was increased by almost double in 1999. In 2013, Korea provided 445.8 million dollars in multilatera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국문요약 ... 14
  • 영문요약 ... 25
  • 제1장 서 론 ... 27
  •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8
  • 1. 연구의 필요성 ... 28
  • 2. 연구의 목적 ... 31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및 연구흐름도 ... 33
  • 1. 연구의 범위 및 흐름도 ... 33
  • 2. 연구의 방법 ... 35
  • 3. 연구의 기대효과 ... 38
  • 제2장 다자기구 평가를 위한 이론적 논의 ... 41
  • 제1절 다자원조에 대한 이론적 논의 ... 42
  • 1. 다자원조의 개념 ... 42
  • 2. 다자원조의 필요성 ... 44
  • 3. 다자원조의 문제점 ... 50
  • 제2절 시장주의의 강조와 신공공관리의 대두 ... 56
  • 1. 배경 ... 56
  • 2. 신공공관리 이론의 특징 ... 63
  • 제3절 공여국과 다자기구의 관계: 주인-대리인 이론 ... 70
  • 1. 배경 ... 70
  • 2. 주인-대리인 이론의 개념 및 특징 ... 74
  • 3. 주인-대리인 이론의 공공부문 적용 ... 79
  • 4. 다자기구에 적용가능한 주인-대리인이론 ... 84
  • 제4절 다자기구의 평가: 성과중심관리(RBM) ... 95
  • 1. ODA 사업에 있어 평가 체계의 발전 ... 95
  • 2. LFA와 RBM의 비교 ... 98
  • 3. RBM의 구체적 논의 ... 100
  • 제5절 NPM과 RBM에 기반한 선진공여국 유형화 ... 117
  • 제6절 이론 검토를 통한 분석틀 도출 ... 122
  • 제3장 선진공여국의 사례 분석 ... 125
  • 제1절 OECD DAC 공여국들의 다자기구 평가체계 ... 126
  • 제2절 영국 ... 132
  • 1. 영국의 개발협력 및 다자원조 현황 ... 132
  • 2. 영국의 개발협력정책과 목표 ... 137
  • 3. 영국의 개발협력 추진체계 ... 138
  • 4. 영국의 ODA 성과관리 ... 140
  • 5. 영국의 다자기구 평가체계 ... 150
  • 제3절 호주 ... 160
  • 1. 호주의 개발협력 및 다자원조 현황 ... 160
  • 2. 호주의 개발협력정책과 목표 ... 163
  • 3. 호주의 개발협력 추진체계 ... 164
  • 4. 호주의 ODA 성과관리 ... 166
  • 5. 호주의 다자기구 평가체계 ... 174
  • 제4절 스웨덴 ... 181
  • 1. 스웨덴의 개발협력 현황 ... 181
  • 2. 스웨덴의 개발협력정책과 목표 ... 184
  • 3. 스웨덴의 개발협력체계 ... 187
  • 4. 스웨덴 ODA 성과관리 ... 190
  • 5. 스웨덴의 다자기구 평가체계 ... 195
  • 제5절 덴마크 ... 201
  • 1. 덴마크의 개발협력 및 다자원조 현황 ... 201
  • 2. 덴마크의 개발협력정책과 목표 ... 204
  • 3. 덴마크의 개발협력 추진체계 ... 208
  • 4. 덴마크 ODA 성과관리 ... 212
  • 5. 덴마크의 다자기구 평가체계 ... 220
  • 제6절 소결: 선진공여국 사례 비교 및 장・단점 ... 227
  • 제4장 한국의 다자원조 성과평가체제 분석 ... 235
  • 제1절 우리나라 다자원조 현황 및 체계 ... 236
  • 1.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 실시체계 ... 236
  • 2. 양자원조 추이 ... 243
  • 3. 다자원조 추이 ... 247
  • 4. 우리나라의 ODA 방향 및 목표 ... 250
  • 제2절 우리나라 다자원조 성과평가체계 설정을 위한 분석 ... 254
  • 1. 다자기구 평가를 위한 프레임워크 구성 ... 254
  • 2. 평가방향 1(Direction 1) 프레임워크 분석 ... 260
  • 3. 평가방향 2(Direction 2) 프레임워크 분석 ... 265
  • 4. 평가 방향/항목/지표의 특징 ... 286
  • 5. 소결: 다자기구 평가체계 구축의 어려움 ... 287
  •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 291
  • 제1절 연구결과 요약 ... 29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2
  • 2. 이론적 논의 ... 294
  • 3. 해외선진공여국 사례 분석 결과 ... 296
  • 4. 다자기구 평가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가 설문 조사 및 집담회 결과 ... 299
  • 제2절 정책제언 ... 301
  • 1. 다자원조 관련 법체계 구축 ... 301
  • 2. 다자원조 성과평가를 위한 전략적 목표 구축 ... 303
  • 3. 통합평가지침 내 다자기구 평가 관련 내용의 신설 및 추가 ... 305
  • 4. 다자기구평가에 따른 추가적 예산 확보방안 마련 ... 306
  • 5. 다자원조 효과성 제고를 위한 정책의사결정자의 확고한 의지 ... 307
  • 제3절 결 론 ... 309
  • 참고문헌 ... 313
  • 부록 ... 325
  • 부록 1. 설문지 ... 326
  • 부록 2. 2014년도 다자원조 예산안 ... 359
  • 부록 3. 국제기구 리스트 ... 367
  • 끝페이지 ... 38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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