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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행정 활성화를 위한 조직진단
A Study on Developing a Consultative Model for Collaborative Public Service Provis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책임자 조세현
참여연구자 문수정 , 이창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050
과제고유번호 1105010044
DB 구축일자 2016-04-16

초록

4. 결론 및 정책대안

□ 협업 유형별 활성화 컨설팅 지표 체계 구성은 다음과 같음

□ 사례별 협업 만족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도출한 개선사항은 다음과 같음
○ [행복배달빨간자전거 사업] 협업 참여자의 역량과 의지, 협업 참여 기관간 신뢰에 의해 유지되어 왔으나, 향후 협업과정 및 절차의 명확화를 통해 투입(우체국)-전환・산출(지자체) 간 업무 수행과 관련한 정보 제공 및 피드백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함
○ [OO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센터 내 협업 참여기관 이외에 경찰, 지방 소방 등 센터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develope a consultation model for collaborative organizations delivering public services. Despite the adoption of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as a strategy to implement the ideas of Gov.3.0, Korean public officials feel difficult to utilize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in pra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국문요약 ... 14
  • 영문요약 ... 24
  • 제1장 서 론 ... 2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8
  • 1. 연구의 배경 ... 28
  • 2. 연구의 목적 ... 31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3
  • 1. 연구의 범위 ... 33
  • 2. 연구 방법 ... 35
  • 제2장 이론적 고찰 ... 37
  • 제1절 협업행정에 관한 이론적 논의 ... 38
  • 1. 협업행정의 정의 ... 38
  • 2. 협업행정 관련 선행 연구 ... 41
  • 3. 협업 활성화 요인 ... 49
  • 제2절 협업행정과 공공서비스 ... 64
  • 1. NPM 모델과 공공서비스 ... 64
  • 2. 공공가치 모형 ... 66
  • 3.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업행정 ... 69
  • 제3절 협업행정 유형의 도출 ... 76
  • 1. 공공서비스생산을 위한 상호의존성 유형 ... 76
  • 2. 서비스 제공 방식 ... 82
  • 3.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업행정 유형의 도출 ... 87
  • 제3장 협업행정 추진 현황 및 사례 유형화 ... 97
  • 제1절 정부3.0과 협업행정 추진 현황 ... 98
  • 1. 주요 법・제도 분석 ... 98
  • 2. 협업을 위한 제도적・인프라 지원 ... 100
  • 제2절 공공서비스제공 사례 유형화 ... 105
  • 1.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 ... 105
  • 2.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 ... 111
  • 3.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 ... 126
  • 4.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 ... 141
  • 제4장 협업유형별 지표 분석 ... 153
  • 제1절 지표 분석을 위한 사례 선정 ... 154
  • 1.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 행복배달 빨간 자전거 사업 ... 154
  • 2.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 157
  • 3.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 창조경제타운 ... 162
  • 4.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 고용복지플러스 센터 ... 165
  • 제2절 사례 조사 개요 ... 168
  • 1. 조사 목적 ... 168
  • 2. 조사 설계 ... 168
  • 3. 응답자 ... 169
  • 4. 조사 내용 ... 171
  • 제3절 협업 유형별 지표 분석 ... 174
  • 1.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 ... 174
  • 2.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 ... 178
  • 3.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 ... 182
  • 4.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 ... 186
  • 5. 소결 및 시사점 ... 190
  • 제4절 유형간 지표 비교 분석 ... 193
  • 1. 구조적 요인 ... 193
  • 2. 인적 요인 ... 196
  • 3. 문화적 요인 ... 201
  • 4. 소결 및 시사점 ... 208
  • 제5장 개별 사례의 지표별 만족도 조사 및 협업 현황 진단 ... 213
  • 제1절 행복배달빨간자전거사업 ... 215
  • 1. 구조적 요인 ... 215
  • 2. 인적 요인 ... 218
  • 3. 문화적 요인 ... 223
  • 제2절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 230
  • 1. 구조적 요인 ... 230
  • 2. 인적 요인 ... 233
  • 3. 문화적 요인 ... 236
  • 제3절 창조경제타운 ... 243
  • 1. 구조적 요인 ... 243
  • 2. 인적 요인 ... 249
  • 3. 문화적 요인 ... 252
  • 제4절 고용복지플러스센터 ... 258
  • 1. 구조적 요인 ... 258
  • 2. 인적 요인 ... 263
  • 3. 문화적 요인 ... 267
  • 제6장 결 론 ... 277
  • 제1절 연구요약 ... 280
  • 1. 협업 활성화 요인 중요도 ... 280
  • 2. 협업 유형별 사례 지표 만족도 ... 282
  • 제2절 정책 제언 ... 288
  • 1. 협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지표 체계 ... 288
  • 2. 사례별 협업 현황 진단에 따른 개선 사항 ... 296
  • 3. 결어 ... 306
  • 참고문헌 ... 311
  • 부록 ... 325
  • 부록. 설문지 ... 326
  • 끝페이지 ... 34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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