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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승용차 2.0L 가솔린 엔진용 알루미늄 단조 피스톤 개발
Develop of Aluminium Forged Piston of 2.0L Gasoline Engine of Domestic Ca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정민
참여연구자 이성원 , 조원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600001831
과제고유번호 1711034186
DB 구축일자 2016-05-21
키워드 단조 피스톤,열간단조,가솔린엔진,공정설계,금형설계Forged piston,Hot forging,Gasoline engine,Process design,Die design

초록

2. 개발결과 요약
□ 핵심기술
국산 승용차 2.0L 가솔린 엔진용 알루미늄 단조 피스톤 개발

□ 개발의 목표
기존의 알루미늄 주조 피스톤 대체하는 고출력, 고온, 고압 2.0L 가솔린 엔진 알루미늄 단조 피스톤을 개발하는 것임. 또한 이를 양산화하기 위해 전과정(소재가열, 열간성형, 열처리, 가공, 검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부품 생산을 위한 공정비용 및 원가절감, 부품 생산력을 극대화 하는 것임

□ 개발내용 및 결과
○ 단조결함 제거 및 정밀도 향상을 위한 최적 알루미늄 피스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기관주요사업 요약서(초록) ... 3
  • 목차 ... 5
  • 제 1 장 서론 ... 6
  • 제 1 절 개발기술의 중요성 및 필요성 ... 6
  • 1. 개발기술 내용 ... 6
  • 2. 개발기술의 기술- 산업적 중요성 (필요성) ... 7
  • 3. 알루미늄 피스톤 생산공정(주조공정, 단조공정)의 문제점 ... 8
  • 4. 개발기술의 핵심 및 목표 ... 10
  • 제 2 절 국내·외 관련 기술의 현황 ... 11
  • 1. 국내외 피스톤 개발 동향 ... 11
  • 2. 국내외 알루미늄 피스톤 단조공정 연구현황 ... 11
  • 3. 주요 선행기술 현황 ... 12
  • 제 3 절 기술개발 시 예상되는 기술적·경제적 파급 효과 ... 13
  • 1. 기술적 효과 ... 13
  • 2. 경제적 효과 ... 13
  • 3.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에 미칠 파급효과 ... 14
  • 4. 활용방안 ... 14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5
  • 제 1 절 당해연도 목표 및 평가 방법 ... 15
  • 1. 당해연도 목표 ... 15
  • 2. 세부목표 ... 15
  • 제 2 절 당해연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16
  • 1. 단조결함 제거 및 정밀도 향상을 위한 알루미늄 피스톤 열간단조 공정설계기술개발 ... 16
  • 2. 온도제어를 위한 열간단조 금형구조설계 및 금형강도설계 : Closed die type ... 17
  • 3. 알루미늄 피스톤 열간단조 양산화공정설계 및 제작 ... 17
  • 4. 알루미늄 단조 피스톤 시제품 제작 ... 18
  • 제 3 장 결과 및 향후 계획 ... 19
  • 제 1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9
  • 1. 연구개발 추진 전략 ... 19
  • 2. 연구개발 추진 체계 ... 20
  • 3. 연구수행 편성도 ... 21
  • 제 2 절 당해년도 연구개발 결과 ... 22
  • 1. 당해연도 연구개발 추진 일정 및 달성도 ... 22
  • 2. 당해연도 연구개발 추진 실적 ... 23
  • 제 3 절 기대효과 및 사업화 계획 ... 36
  • 1. 기술적 효과 ... 36
  • 2. 경제적 효과 ... 36
  • 2. 사업화 계획 ... 37
  • 제 4 장 참고문헌 ... 40
  • 부록 ... 41
  • 끝페이지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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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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