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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간포머를 이용한 자동차 전율 6단 자동변속기용 리액션 샤프트 제조기술개발
Develop of Reaction shaft of 6th Speed Automatic transmission of Automobile using Cold Form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정민
참여연구자 이성원 , 조원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600001952
과제고유번호 1711034301
사업명 한국생산기술연구원운영경비
DB 구축일자 2016-05-21
키워드 냉간포머.변속기.리액션 샤프트.금형설계.공정설계.Cold former.Reaction shaft.DIE design.Process design.

초록

2. 개발결과 요약
핵심기술
냉간포머를 이용한 리액션 샤프트의 인볼류트 스플라인 기어 냉간성형기술

개발의 목표
기존 호빙가공을 통해 리액션 샤프트 기어를 제조하던 방식을 「6단 냉간포머를 이용하여 리액션 샤프트의 전체적인 튜브형상과 인볼류트 스플라인 기어형상을 성형」하는 것임. 이를 통해 리액션 샤프트의 생산성 향사과 원가 절감을 통해 전반적인 부품 제조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임

개발내용 및 결과
○ 기어 치수정밀도 및 동심도(0.1mm) 확보를 위한 냉간포머 단조공정설계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기관주요사업 요약서(초록) ... 3
  • 목차 ... 5
  • 제1장 서론 ... 6
  • 제1절 개발기술의 중요성 및 필요성 ... 6
  • 1. 개발기술 내용 ... 6
  • 2. 기술특징(우수성) ... 10
  • 제2절 국내·외 관련 기술의 현황 ... 11
  • 1. 국내·외 단조산업의 기술 동향 ... 11
  • 2. 국내 리액션 샤프트의 제조기술 동향 ... 12
  • 3. 국외 리액션 샤프트의 제조기술 동향 ... 12
  • 제3절 기술개발 시 예상되는 기술적·경제적 파급 효과 ... 13
  • 1. 직접적 효과 ... 13
  • 2. 간접적 효과 ... 14
  • 3. 활용방안 ... 14
  • 제2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5
  • 제1절 당해년도 목표 및 평가 방법 ... 15
  • 1. 당해연도 목표 ... 15
  • 2. 세부목표 ... 15
  • 제2절 당해연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16
  • 1. 인볼류트 스플라인 기어 정밀도 및 내외경 동심도 (± 0.1㎜) 확보를 위한 단조공정설계기술 ... 16
  • 2. 소재수율 향상(70% 이상) 및 고강도 후방압출 펀치형상 설계 : 펀치 편심억제 ... 17
  • 3. 리액션 샤프트 냉간포밍을 위한 냉간 6단 금형설계(구조설계) 및 제작기술 ... 17
  • 제3장 결과 및 향후 계획 ... 19
  • 제1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9
  • 1. 연구개발 추진 전략 ... 19
  • 2. 연구개발 추진 체계 ... 20
  • 3. 연구수행 편성도 ... 21
  • 제2절 당해년도 연구개발 결과 ... 22
  • 1. 당해년도 연구개발 추진 일정 및 달성도 ... 22
  • 2. 당해연도 연구개발 추진 실적 ... 22
  • 제3절 기대효과 및 사업화 계획 ... 34
  • 1. 직접적 효과 ... 34
  • 2. 간접적 효과 ... 34
  • 2. 사업화 계획 ... 35
  • 제4장 참고문헌 ... 39
  • 부록 ... 40
  • 끝페이지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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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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