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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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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현기 |
참여연구자 | 엄기영 , 최영태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600002147 |
과제고유번호 | 1711033595 |
DB 구축일자 | 2019-11-16 |
키워드 | 네트형식.콘크리트 블록.철도사면.강우침투.응급복구.Net type.Concrete block.Railway slope.Rainfall infiltration.Emergency rehabilitation. |
철도분야 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사업으로 진행된 “네트형 콘크리트 블록이 적용된 철도사면의 장기 내구성 평가”과제로 수행된 연구는 다음과 같다.
1) 개발품인 네트형 콘크리트 블록의 현장시험결과 기존 사면보호공법에 비해 시공속도 및 시공 용이성, 추가 토사유출방지, 강우 침투 차폐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2) 네트형 콘크리트 블록과 관련하여 “시공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네트형 콘크리트 블록 및 그 제조방법” 초안을 특허출원을 완료하였으며, 특징은 기존 사면 보호공법과 비교하여 약 22%의 시공비를 절감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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